케이팝포플래닛, ‘재생 에너지 전환 계획’ 평가 투표 케이팝 팬 5만여명 참여 결과, 1위 멜론 2위 벅스 “시장 점유율 높으니 기후행동에도 앞장서주길”
다양한 음악 스트리밍 앱의 모습. 김효실 기자
케이팝 팬들이 ‘2022 최악의 음악 스트리밍 기업’으로 멜론(카카오엔터테인먼트)을 뽑았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선정 기준은 각 기업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재생 에너지 전환 계획을 얼마나 잘 짰는지를 본 것이다.
3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케이팝 팬들이 모인 기후행동 플랫폼 ‘케이팝포플래닛’(KPOP4PLANET, 지구를 위한 케이팝)은 지난해 12월 ‘워스트 스트리밍 어워드 2022’을 진행했다. 앞서 케이팝포플래닛은 지난해 여름부터 멜론, 지니뮤직, 플로, 바이브, 벅스 등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기업들을 상대로 친환경 스트리밍을 요구하는 ‘멜론은 탄소맛’ 캠페인을 벌여왔다. 음악 스트리밍도 기후위기의 주요 원인인 탄소 배출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기업들의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케이팝포플래닛은 캠페인에 동참하는 팬 1만여 명의 서명을 모아 각 기업에 전달했고, 각 기업은 지난해 11월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을 내놨다.(▶관련 기사: [뉴스AS]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재생에너지 100% 언제쯤?) 답변에는 플로 2030년, 멜론·바이브 2040년, 지니는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목표로 한다는 계획 등이 담겼다. ‘워스트 스트리밍 어워드 2022’는 케이팝포플래닛이 이러한 기업들의 답변을 케이팝 팬들과 ‘놀이’처럼 공유하려는 취지에서 후속 캠페인 성격으로 기획됐다. 이다연 케이팝포플래닛 캠페이너는 <한겨레>에 “(각 기업의) 공식 답변 내용을 어떻게 팬분들께 잘 전달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연말이 다가와 시상식 형식을 계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첫댓글 벅스 니 뭐하는데
벅스 뭐하냐고
벅스야 뭐하니
벅스야
벅스야
벅스야....
벅스야
벅스야 ..?
벅스 정신 안 차리나
벅스 니 뭐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