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많이 하거나 또는 사무실에 오래앉아 있어 몸이 굳어지거나 또는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여 혈액의 흐름이 차단된 부분의 근육은 산소의 적절한 공급이 중단되거나 근육질을 단단하게 하는 물질이 체내에 형성되어 근육이 무척 단단해져서 피로감을 많이 느끼고 잘 풀리지 않습니다.
위의 경우 쉽게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주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반신욕
욕탕에 물을 적당히 채운 후 입욕할 때에 명치부분에 물의 수면이 닿을 정도로 목욕한다. 대체로 대중목욕탕을 이용할 경우엔 뜨거운 온탕에 몸의 전체를 담그지 않고 반만담구어서 더운물의 기운이 몸을타고 상체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것. 약 5-10분 후엔 상체가 뜨거워져서 전체적으로 더워진 피가 흐르게 된다. 피로효과에 좋으며 약 10분 정도씩 2-3회 반복하면 운동후에 효과가 좋다. 대체로 요즘 산악자전거를 탄 후에 이렇게 근육을 푼다.
2. 부분마사지효과
운동후 딱딱해진 근육을 더운물에 수건을 적셔서 근육부분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보통 장딴지 부분 또는 어깨 등 특정부위의 근육을 풀어줄때에 좋다. 걷기운동이 많은 운동 특히 등산 후에 이 방법을 권장하며....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주전자에 물을 끓이면서 세수대야에 더운물을 계속공급하면서 의자에 앉아 발을 담구어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면서도 공부하는 법*^^*이 좋다.
3.가벼운 피로를 푸는 방법
보통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하면 그냥 잠자기 쉬운데 발이나 머리 세수만 하지말고 더운물에 꼭 샤워를 하고 주무시기를 바란다. 보통 샤워를 하면 물이 근육의 단단함을 풀어준다.
.. 위의 방법의 주 원리는 운동을 하면 암튼 이름은 까먹었지만 근육이 피로하여 섬유질화되는데 이 섬유질화된 근육을 더운물의 기운을 이용하며 풀어주면 다시금 부드럽게 되는 원리를 적용한다. 과학적 근거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