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기유(己酉)일주
프롤로그
일주분석은 사주 전체의 구성에 따라서 때론 안 맞을수도 있다.
그럼에도 일주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주팔자 8글자중 본인에 해당되는 일주를
음양오행, 물상론, 일간,일지분석, 십신분석, 지장간분석,12운성분석, 신살분석으로 장차
사주간명을 하기위한 좋은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알다시피 처음부터 사주를 간명하는것은 쉽지않다.
충실한 일주분석은 추후에 사주전체와 대운을 간명하는 초석이 된다.
100층, 200층 건물을 짓기위해서 기초가 깊고 탄탄해야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허주명리학의 일주분석은 이런 이치로 시작된다.
육십갑자의 첫번째인 갑자(甲子)시작하여 마지막인 계해(癸亥)일주로 마무리된다.
육십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 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멋진 일주이미지는 이정순공인중개사 이정순선생님께서 지원해주셨습니다.
1.기유(己酉)일주 물상론
기유(己酉)일주는 밭에 있는 닭의 형상이다. 가을 들판에서 먹이를 먹고 있는 닭의 모습이니 풍요롭다. 가을은 풍요의 계절이다.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찌는 천고마비의 계절이다.
가을에 태어난 기유일주는 식록이 풍족하고 베푸는 성정을 지녀서 타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경우가 많다. 먹을것, 재물에 대한 여유가 생기니 마음이 조급하지 않고 평안하다.
명리탐원에서는 유금을 산사에 걸려있는 종으로 표현했다. 종이 울리면 천문과 닿는다고 하였다.
불교쪽과 관련이 많고 기타 종교와도 관련이 있는 일주이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己토는 논밭의 형상이고 일정한 목적을 위해 조성된 땅이고 습토이니 목이 좋아한다.
갑목, 을목 모두 반긴다. 기토는 오장육부에서 입에 해당되니 언변이 뛰어나다.
생명을 키우는 논밭이니 모성적 특성으로 헌신하고 봉사하여 교육계통이나 활인업쪽과 인연을 맺는다.
화생토, 토생금을 잘하니 인성, 즉 학문에서 기량을 발휘하고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좋아한다.
토생금도 잘하니 식상적 활동도 좋다. 베푸는 일을 잘하니 인정있고 헌신적이다.
그러나 목적을 위해 조성된 땅이니 분별력이 강해서 까다롭고 융통성이 없다. (무토보다 더 보수적이다) 사물을 받아들이는 것에 분별력이 있으며 의심많고 소심하며 예민하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일단 받아들이면 이를 가꾸고 키우기 위해 봉사하고 헌신한다. 교육자의 기질이 있고 상담자 역할을 잘해낸다.
말은 많지 않으나 논리적이고 조리가 있으며 품행이 올바르고 신용있고 성실하다.
3.십신(십성)관계- 식신은 음양오행에 따라서 10개의 성향을 가진다.
일지 유금은 십신으로 식신이라고 할수 있다. 식신도 마찬가지로 10개의 식신이 있다.
목화의 식신와 금수의 식신이 같지 않다. 십신이 사주의 꽃이라고 한다. 그만큼 빠르고
손쉽게 복잡한 인간관계를 설명할수 있다. 하지만 음양 오행을 같이 보면서 통변해야한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에 내면의 모습을 놓칠수가 있기 때문이다.
식신이 원명에 있을때와 운으로 올때가 사뭇 다르다. 같이 보면 안된다.
辛금 일주가 일지나 월지에 子수 식신이 있으면 문창성(文昌星)이 된다. 학문이나 예술계통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인다. 사주의 원명에 있으니 그러한 것이다. 자수가 운으로 온다고 하여 문창성이 생기지 않는다. 운에서 오는 식신은 식신생재처럼 재를 생하는데 쓰거나, 식신대살처럼 편관을 통제하는데 쓰일뿐이다.
식신은 논리적이라 편관과 대치하여도 빈틈이 없이 편관의 헛점을 파고드니 편관이 두손두발 들수 밖에 없다. 겁을 주고, 을러대도 끔쩍도 하지 않는다. 식신의 일관성과 논리적, 그리고 배짱이 있어 편관을 능히 감당할수 있다.
깡패(편관)이 와서 겁을 주고 삥을 뜯으려 할때, 다른 십신들은 회피하거나(일간), 돈을 줘서 보내거나(정재), 때론 깡패의 편에서 더 설치거나(편재), 앞에서는 웃음을 띄우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볼때(상관), 오직 식신만이 당당하게 깡패앞에서 그의 불법과 무례를 따지고 물러날것을 요구한다. 배짱과 뚝심으로 한치의 빈틈없이 논리적이고 이치에 맞게 이야기하니 깡패(편관)도 깨깽하면서 물러나면서 그 담대함에 존경을 표한다. 실로 식신대살이라 이런것이다.
4. 새로운 12운성(포태법)및 새로운 12신살분석
기유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목욕에 해당된다. 음간이니 이전 12운성 포태법은 생지(生地)였다.
많은 명리서적에서 목욕을 안 좋게 보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장생은 힘도 있고 좋게 보는경우가 대부분인데, 장생다음에 목욕인데 어찌 이리 평가가 다른것인가?
이것은 아마도 고전적인 12운성의 평가에 기인한것으로 보인다.
목욕은 청소년기를 뜻한다. 질풍노도의 시절이니 변화도 많고, 고민도 많고, 유흥과 유혹도 많은 시기다. 누구나 그런 시기를 거치고 비로서 관대, 즉 성인이 된다.
목욕의 시기가 없다면 관대도 없다. 과거에는 좀처럼 통제가 쉽지않고 유행과 유흥에 민감한 목욕의 시기를 좋지않게 봤지만 이 또한 좋고 나쁨이 없는 과정일 뿐이다.
자연의 순환과 흐름에 따라 당연히 갓 태어난 장생보다는 청소년기인 목욕이 힘이 더 있다고 본다.
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지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지,사지,묘지,절지,태지,양지는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12신살로 살펴보면 일지 사유축 삼합에서 유금은 장성살이 된다. 12운성의 제왕과 같은 시기인데 정상의 자리에서 좌우를 두루살피며 강한 리더쉽과 노련함을 가지고 매사처리하니
존경과 부러움을 받는다.
12운성이 체라면 12신살은 용의 역할을 하게 된다. 기유일주는 새로운 12운성의 목욕이고
12신살로는 장성살에 해당된다
목욕의 시기이니 장차 세상에 나가기 위해 학문을 배우는 시기이지만, 이성에도 신경쓰고
주위의 인기를 받고 싶어하는 질풍노도의 시기이다. 중고등학교때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12신살로는 유금이 장성살에 해당되니 자기주관도 뚜렸하고 일처리가
좌우를 살피며 고려하니 공정하면서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다. 정상의 자리이니 넉넉한 마음으로 베푸니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시기이다.
학교짱이며 공부도 잘하고, 멋진 이성친구도 있어 주위에 부러움을 받겠다.
신살로 일지 유금은 욕지도화에 해당되니 도화가 강한편이다. 문창성이 있으니 학문과 예술적인 재능과 소양이 뛰어나고 천주살에 해당되니 재물과 식록이 넉넉하며 미식가기질을 가진다.
공망은 유(酉)10- 기(己)6= 4 인묘(寅卯) 공망이다.
허주는 공망을 간명에 쓰지않고 참고만 할뿐인데, 회원중에 공망을 구하는 법을 알고 싶어하니
간단히 공식을 기재하고자 한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己酉일주의 경우 유(10) - 기(6) = 4 이므로 그대로 4이다. 3,4 인묘(寅卯) 공망이 된다.
5.새로운 지장간- 일간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의학의 발달로 앞으로는 100세 시대가 열리게 된다. 6대운에 월지충을 겪고 나면 인생의
무게중심은 일주과 시주로 넘어간다.
기유일주 유금의 지장간에는 경신신(庚(상관), 辛(식신), 辛(식신))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상관(10일), 식신(10일), 식신(10일)이다.
기토일간은 음간이지만 지장간이 식신 상관이니 식상의 성향을 드러나며 특히 식신의 성향이 강하다. 자식을 낳으면 자식에게 목을 메는 경향이 있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식신의 환경에서 식신 활동을 하고 있다.
식신이 신금은 음간이면서 음운동을 하니 정신적인 활동을 즐겨한다. 학문, 독서, 사색을 좋아하고 나누고 베품을 잘하는데, 목화과 다르게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며 호불호에 따라 지향하는 바에
나누고 기부를 한다. 예를 들어 동물단체 카라에 정기적인 기부를 한다던가, 외국의 굶은 어린이 보다는 국내의 걸식아동에게 기부를 한다등의 보수적인 형태의 나눔과 기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음간은 보수적이기 때문이다.
지장간의 분석과 12운성,12신살의 방향성은 같이 가야 한다. 서로 달리 간다면 제대로 된
분석이라고 할수없다. (12운성-목욕, 12신살-장성살)의 성향과 지장간 식상의 움직임은
같이 간다. 정상에 있는 사람은 넉넉한 마음으로 베풀고 나누면 존경과 사랑을 받는다.
기유일주는 그런 일주이다.
6.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남자는 일지 도화가 있어 유흥을 즐기고, 술, 담배등 기호식품을 즐겨하는 경향이 있다.
여자는 자식에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고, 배우자연은 좋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주분석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배우자연과 덕인데, 아마도 본인의 이야기보다는
자녀의 일주라서 더욱 관심이 많을것이다.
보통은 일주만이 아니라 사주 전체를 봐야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일주만 봤을때 배우자연과 덕이 좋지 않다는 것은 배우자를 선택할때
다른 사람보다 더 신중하고, 한번 더 살펴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46번째 일주를 쓰면서 일주에서의 배우자연은 좋지 않은데, 나름 알콩달콩 잘 사는 부부의
이야기를 댓글로 듣게 되는데 바로 그런 까닭이다.
남녀 공통으로 본인의 일주가 배우자연이 좋지 않다면 더 신중하고 더 노력하고 더 배려하면
슬기롭게 극복할수 있을 것이다.
직업적으로는 연구분야(-금식신영향), 의햑계통(酉금의 영향), 교육계통(기토와 금식신의 영향)
기타 칼쓰는 직업(요리사, 횟집, 조각가, 조경사- 유금의 영향)이다.
7.천간지지합및 형충회합원진
천간합: 갑기합-토 (甲己合土)-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토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토가 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쉽다.
지지합: 진유합(육합) 삼합- 사유축(用- 금의 역활) 방합- 신유술 (體-금의 역활)
지지충: 묘유충 원진: 인유원진(원진이 강하다) 자형: 酉酉형
기해년(2019년)운세 Tip
기유일주의 기토일간이 2019년에 건록, 2020년에 제왕, 2021년에 쇠지이니
상승세를 타고 있다. 화토동법에 의해서 기토는 丁화와 같다고 적용하지만
사실은 같지는 않다. 천간이 오행운동을 하고 지지는 사계절 운동을 하기 때문에
남는 토를 가장 비슷한 화에 맞춘것이다. 대략 비슷하다고 보는것이 좋다.
음간 기토가 힘이 강해지니 작아지고 단단해지고 실속이 있어진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따로 봐야한다.
육십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PS: 無財사주인 허주에게 회원분들의 댓글이 곧 재성(결과물)이 됩니다.
Written by 허주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