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짬뽕라면 열풍속,나트륨의 저주 ]
'외식 영양성분 자료집'이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순위를 조사하였다.
1,000g 기준 나트륨 함량이 가장 많은 음식 1위는 짬뽕으로 나트륨 함량이 4000g 이었고, 중식 우동이 3,396mg, 간장 게장이 3,221mg으로 뒤를 이었다.
나트륨 함량이 많은 음식은 대게 국물 요리였는데 짬뽕의 경우 국물까지 다 마시면 나트륨 하루 권장량(2,000mg)의 두배나 섭취하게 되며, 평균적으로 짬뽕 라면 한 봉지는 나트륨 하루 권장량의 92.8%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짬뽕라면의 열풍이 불고있지만 맛있게 섭취하는 나트륨을 무시할 수 없겠다.
짜게 먹을때 몸은 어떻게 변할까?
1.혈압 상승으로 혈관 부담 증가
나트륨이 혈압을 높여 고혈압을 자극한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높은 혈압이 혈관을 계속 자극하여 손상되면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생기는 질환인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이유가 고혈압이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것이다.
2.혈액량 증가시켜 심장 피로 증가
소금은 물을 끌어당기는 습성이 있어 짜게 먹을수록 혈액량이 증가하게 되며, 또 갈증을 느껴 수분을 더 섭취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혈액순환을 관장하는 심장이 처리할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심장 부담이 높아져 심장질환 위험도는 커질수밖에 없다.
3.신장 망가뜨려 고혈압 악순환
신장은 나트륨과 수분의 양을 조절하여 항상성을 유지하는, 특히 혈압 조절에 가장 중요한 장기이다. 짜게 먹을수록 혈압이 높아지고, 혈압이 높아지면 신장의 모세혈관도 손상되고, 이렇게 신장이 망가지면 만성신부전이 되고, 혈압조절 문제로 고혈압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된다.
4.만성 위염으로 속 끓이다. '위암'위험 증가
염분은 섭취한 음식물이 반드시 거치는 위장에 머물면서 위점막을 자극하고 손상시켜 만성적인 위염을 유발하며, 결국 위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5.뼈가 약해져 생명까지 위협하는 골절 빈도 증가
과잉 나트륨은 인체의 칼슘을 배설시키고, 칼슘이 빠져나가면 결국 골감소증, 골다공증이 생기게 된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은 생활의 질을 급격히 떨어뜨리는 위험이자이자 각종 합병증, 심하면 사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첫댓글 정보 고맙읍니다.
짬뽐라면 가꿈 먹는데요
이제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