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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증인은 무엇을 믿는가?
오늘날 여호와의 증인으로 알려진 이단은 1870년 펜실베니아에서 찰스 러셀(Charles Taze Russell)이 인도하는 성경 공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찰스 러셀은 그의 모임을 "천년기 새벽 성경 연구"라고 칭했습니다. 찰스 러셀은 일련의 책자들을 쓰기 시작하였는데 그는 그 책자의 명칭을 "천년기 새벽"이라 하였고 그가 죽기 전까지 6권의 책을 완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책들은 현재 여호와의 증인이 믿고 있는 신학의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916년에 러셀이 죽고 난 후, 그의 친구이자 후계자이며 판사였던 제이 러더퍼드(J .F. Rutherford)는 "천년기 새벽" 책자 시리즈의 7 번째이자 마지막인 "완성된 비밀”(The Finished Mystery)이라는 책을 1917년에 발간하였습니다. 워치타워 성서 책자 협회(The Watchtower Bible and Tract Society)는 1886년에 설립되었으며, 이를 수단으로 하여 "천년기 새벽”(Millennial Dawn) 운동이 시작되어 그들의 교리를 사람들에게 전파하였습니다. 1931년에 조직이 분열될 때까지 이 집단은 “러셀교도”(Russellites)로 알려져 있었고, 그 후 "여호와의 증인들"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분열되어 나간 다른 집단은 "성경 연구생”(Bible Students)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무엇을 믿습니까? 예수님의 신성, 구원, 삼위일체, 성령, 구속과 같은 주제들에 대한 그들의 교리적 입장을 자세히 검토해 보면, 의심할 여지 없이 기독교의 정통적 입장을 고수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예수님이 가장 높은 피조물인 천사장 미카엘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하나님이시라고 분명하게 선포하는 많은 성경의 말씀과 모순됩니다(요 1:1, 14, 8:58, 10:30). 여호와의 증인은 구원은 믿음과 선행과 순종의 조합에 의해 얻어진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믿음을 통한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다고 선포하는 수 많은 성경의 말씀들과 모순됩니다(요 3:16; 엡 2:8-9; 딛 3:5). 여호와의 증인은 예수님은 피조물이고 성령님은 본질적으로 생명과는 무관한 하나님의 힘이라고 믿으면서 삼위일체를 부인합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개념을 거부하고 그 대신에 몸값 이론(Ransom Theory)을 고수하는데, 이는 예수님의 죽음이 아담의 죄에 대한 몸값 지불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어떻게 여호와의 증인은 성경과 부합되지 않은 이러한 교리들을 정당화합니까? 첫째, 그들은 교회가 여러 세기에 걸쳐 성경을 부패시켰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성경을 재번역하여 신세계역본(New World Translation)이라고 불리는 성경을 만들어 냈습니다. 워치타워 성서 책자 협회는 성경이 실제로 가르치는 교훈 위에 그들의 교리를 두는 대신, 자신들의 거짓된 교리에 성경을 맞추기 위해 성경의 본문을 바꾸었습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자신들의 교리들과 모순되는 성경 말씀을 더욱 더 발견하면서, ‘신세계역본'도 수 많은 편집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파수대(The Watchtower)는 찰스 러셀과 판사 요셉 프랭클린 루더포드와 그들의 계승자들이 가르쳤던 원래의 교훈과 확대된 교훈을 그들의 믿음과 교리의 바탕으로 삼습니다. 워치타워 성서 책자 협회의 지도부는 이 이단 내에서 성경을 해석하는 권한을 지닌 유일한 부서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성경의 어떤 부분과 관련해서 지도부가 한 말은 최종 권위를 지니며, 이에 다른 그 어떤 독자적인 해석은 강력하게 저지됩니다.
이것은 바울이 디모데(또 우리)에게 하나님께 인정받는 일꾼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어야 한다는 권면과 상반됩니다. 디모데후서 2장 15절에서 볼 수 있는 이 권면은 하나님으로부터 그분의 자녀들 각자에게 주어진 분명한 지침으로서 그들은 베뢰아 기독교인들처럼 날마다 성경을 탐구하여 자신들이 배운 것이 하나님 말씀과 부합하는지 살펴 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신들의 소식을 전파하는데 있어서 여호와의 증인들보다 더 충실한 종교적 집단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그들의 메시지는 왜곡과 속임과 거짓 교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여호와 증인들의 눈을 여셔서 복음의 진리와 하나님 말씀의 참된 가르침을 볼 수 있게 해 주시기를 기원합니다.
2. A. 이단에 대한 가장 좋은 대처는
일단 바른 정통교리에 대해 잘 아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성경이 가르치는 바른 진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간추려 보면, 하나님이 천지만물을 창조하셨다는 것, 예수 그리스도가 신인 동시에 사람으로서 지상에 탄생하여 전 인류의 구원을 성취하셨으므로 인류 유일의 구주라는 것, 교회는 성도의 공동체이나 그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 신자들은 영생하는 보장을 받았다는 것 그리고 신자들의 표본적인 생활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생활이라는 것 등입니다. 이러한 교훈에 따라 믿음의 길을 걸어가면 그 길이 곧 바른 길입니다. 따라서 이와 반대되는 길은 다른 길이요, 잘못된 길입니다.
여러 이단 단체가 있지만 오늘은 특히 여호와의 증인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미국인 찰스 테즈 럿셀에 의해 1870년대 미국에서 창설된 것으로 1912년에 한국에 들어간 이래, 진학 포기, 병역 기피, 부부 이혼, 애국가 봉창 및 국기에 대한 주목 거부, 국민 투표 및 선거 불참, 국가 공무원 취업 반대 등 많은 물의를 빚어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호와 증인 교리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삼위일체를 부인합니다. 그들은“여호와 하나님 단 한 분이 영원부터 존재하며 삼위일체라는 단어는 성경에 없으므로 비성경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가 하나이신 인격체로 소개하고 있으며 영원하고 개인적이며 그 본체는 하나이지만 위격은 삼위이므로 삼위일체 하나님이라고 하는 것입니다(고전 8:4-6; 느 9:6; 딤전 2:5; 마 28:19; 눅3:21, 22). 그들은 특히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예수님께서 완전한 사람이요, 완전한 하나님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그들은 성경의 권위를 부정하고 그들이 번역한 신세계 번역판 성경을 믿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성경이 완전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위한‘유일한 표준’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그들의 간행을 입증하는 참고서나 보조 자료로 인용하고 있을 뿐입니다.
셋째로 그들은 인간의 영혼불멸설을 부인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인간이 죽음으로 말미암아 생물학적으로는 그의 영혼이 육신과 분리되지만 죽은 후에도 의식이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전12:7; 고후 5:1-10; 빌 1:20-24; 마 25:26; 창5:1; 1:26; 욥 32:8; 행 7:59; 고전 11:7 등). 그들은 예수님의 영육간의 온전한 부활을 부인합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은 후 육신은 3일 만에 썩어 없어지고 영만 부활했다고 주장하지만 비성경적입니다(눅 24:30). 성경은 분명 예수님의 새로운 부활을 말하고 있습니다.
넷째로 예수의 재림에 대해서도 그들은 예수가 눈에 보이지 않게 영적으로 재림하는데 1914년에 이미 재림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세상 끝 날에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다 보는 가운데서 능력과 영광의 주로 재림하게 된다고 했습니다(행 1:11). 또한 세상 심판의 시기에 대해서도 수 차례(1872년, 1874년, 1914년, 1975년) 예언을 했으나 모두 빗나갔습니다.
그 외에도 그들은“피를 먹지 말라”(레 17:14)는 구절을 확대 해석하여 수혈금지를 교리로 내세우고 있어 사랑하는 부모, 형제가 눈앞에서 죽어가는 것을 보면서도 수혈을 거부하여 간접 살인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현혹되고 있음이 안타깝습니다. 우리 모두 바르게 영적 무장을 함으로 미혹케 하는 어떤 이단의 세력도 물리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병역거부 몸부림치는 여호와의 증인 /현대종교 자료
‘양심적 병역거부’를 주장하며 병역을 거부해온 여호와의 증인.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은 최근 대체복무 기간이 지나치게 길다며 항의한 바 있다.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의 병역거부를 향한 몸부림. 어디까지 갈 것인가.
병역을 거부하는 이유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이 병역을 거부하는 이유는 저들의 세상관, 비성경적인 교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여호와의 증인 교리서 중 하나인 『우리는 지상 낙원에서 영원히 살 수 있다』를 통해 저들이 이 세상을 사탄의 세상으로 보고 거짓 종교와 세상 정부, 상업제도가 모두 사탄에 속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교리서의 ‘옳은 일을 하기 위한 투쟁’이라는 항목에서는 “사단의 세상이 존재하는 한 그리스도인들은 그 악한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계속 투쟁하여야 합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여호와의 증인은 “짐승같은 정부들이 사단의 권세를 받았고 상업제도는 거짓 종교와 정부들과 더불어 이기심과 범죄 그리고 참혹한 전쟁을 조장하며 사탄이 세상에 존재하는 한 그리스도인들은 그 악한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계속 투쟁해야 한다”라며 정부와 상업제도를 사탄의 권세와 연결 지어 언급한다. 결국 병역거부는 기성 종교와 정부, 세상의 상업제도와의 투쟁으로 볼 수 있다.
대체복무제도는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가?
대체복무제도는 어떻게 시행되고 있을까? 현재 대한민국에서 대체복무로 복무하는 사람들은 군 복무 대신 구치소 등 교정시설에서 복무하고 있다. ▲급식과 물품 ▲교정교화 ▲보건위생 ▲시설관리 등 비군사적인 분야 업무를 맡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2005년 종교적 병역거부를 인정하고 대체복무제도 도입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국방부는 2008년 대체복무제 도입은 시기상조라며 최종 결정을 무기한 보류했다.
그러나 2018년 6월 헌법재판소가 종교와 양심을 이유로 군 복무를 거부한 이들을 위한 대체복무를 정하지 않은 병역법(5조 1항)에 헌법불합치를 결정했다. 이후 병역법 등의 개정이 이루어지면서 2020년 1월부터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대체복무제가 시행됐다.
대체복무 기간이 길다?
논란 끝에 양심적 병역거부가 승인되어 대체복무제도가 마련됐다. 그러나 여호와의 증인은 다시금 문제를 제기했다. 대체복무 기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이유였다.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인권침해까지 들먹이며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내세웠다.
여호와의 증인 한국지부 관계자들과 송두환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만나 대체복무제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여호와의 증인 관계자들은 “대체복무제도가 어렵게 첫발을 내디뎠지만, 현행 제도는 복무 기간이 36개월로 현역에 비해 지나치게 길다”며 “합숙 형태로만 운영되고 대체복무 영역이 교도소·구치소 등 교정 분야에 한정돼 있어 인권침해를 겪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송 위원장은 “대체복무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수차례 제시한 바 있다”며 “헌법재판소 결정 이후 병역법이 개정돼 대체복무제도가 도입됐지만, 해당 제도를 국제인권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에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인권위도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들의 병역거부 문제는 평화 지향적인 태도가 아닌 오히려 세상을 적대시하는 교리의 결과다.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저들의 항의에 제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는 발언을 했다. 대한민국의 대체복무제도에 대한 방안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지켜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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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증인 간약하게 설명
1. 대표자 : 밀턴 G.헨첼
2. 설립자 : 찰스 테즈 레셀(창설자)
3. 사이트 : www.jw.org/ko/
4. 소재지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신두만곡로 73(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양기리 377)
5. 조직
1) 한국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 - 지부 -지구 - 지역 - 회중 (교회에 해당)-봉사부 - 번역부 - 발송부
2)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의 직제
- 순회감독 (회중을 순회하면서 감독업무를 수행함).
- 주임감독 (교회의 종- 교회의 운영권자로 개신교의 목사에 해당함)
- 부회중의 종 (회중의 영적 복지를 위한 책임자)
3) 부문별로 다음과 같이 책임자가 있다.
① 성서연구의 종 : 여호와의 증인 교인들의 성서활동을 돕고 가정방문전도의 재방문을 지도한다.
② 잡지구역의 종 : 「파수대」란 잡지를 공급하고 봉사할 구역을 할당한다.
③ 서적의 종 : 소책자와 신세계역성서 및 전도지를 나누어주며 회중의 서적 보급의 상태를 점검한다.
④ 회계의 종 : 자진적으로 내는 헌금을 관리한다.
⑤ 파수대 연구의 종 : 매주 열리는 회중 파수대 연구에서 인도한다. 가장 중요한 직책이다.
⑥ 신권전도학교의 종 : 교회의 주일학교 책임자와 같다.
⑦ 회중서적의 종 : 회중서적 연구를 주관하고 야외봉사(잡지판매)에서 인도한다.
4) 교당(교회) 수 : 전국에 걸쳐 회당에 해당하는 왕국회관이 1,500여 개가 있다.
5) 교직자 및 교인수 : 교직자 7000여 명과 신도 8만 여명이 있다.
6. 연혁과 변천
1) 창교자와 창교과정
창교자 촬스 테즈 럿셀은 1852년 2월 16일 미국 펜실바니아주 알레거니 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나이 20세 때 당시 안식교의 지도자 J. H.페인트의 저서를 탐독하다가 예수의 재림의 시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후일 자신과 동일한 생각과 신앙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성경연구 모임을 갖기 시작했다. 럿셀은 1879년 「아침의 여명」이란 잡지를 냈는데 그후 「파수대」로 변경하고 <시온의 파수대 소책자협회>라는 명칭으로 펜실바니아주에 단체등록을 했다. 럿셀의 가르침은 여호와 증인의 신학 기초가 되었다. 럿셀은 1874년에 이미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게 재림했다고 주장하고 1914년 아마겟돈 전쟁이 일어나 세상정치권력이 멸망하고 천년왕국의 시작이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그 예언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로 인해 충격을 받고 1916년 10월 31일 캘리포니아에서 설교를 하고 집으로 돌아오다가 열차에서 사망하고 말았다.
2) 변천과정
한국에 전래된 것은 1912년 R.R. 홀리스터 선교사 부부가 내한함으로써 비롯되었다. 홀리스터 부부는 문서선교 운동을 했고, 그후 1914년 3월까지 체한 한 홀리스터 부부와 1915년 내한한 멕켄지 부부의 전도활동을 통해 본격화 됐다. 1914년에는 ‘한국 성경연구원’이란 이름으로 문서선교를 했고, 1923년 한국에 워치타워 인쇄공장을 설립하였다. 인쇄공장은 한때 폐쇄 됐었으나 최규하 대통령때 허가되어 지금까지 가동하고 있다.
7. 주요교리와 활동상황
1) 주요교리와 주장
여호와 하나님 단 한 분이 영원으로부터 존재하며 그 분은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보호자이시다.
인간의 영혼은 불멸하지 않는다. 영혼은 인간의 몸으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죽음과 함께 멸절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아니다. 하나님이 최초로 창조한 인간이므로 예수는 신성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다.
예수는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 후 육체는 썩고 영만 부활했을 뿐이다. 1914년에 이미 눈에 보이지 않게 재림했다. 지금은 천국에서 지구를 통치하신다. 지옥이나 영원한 심판도 없다(지옥 부재설 주장). 1975년∼2975년 천년왕국 이루고 여호와의 증인만이 구원을 받는다. 유형 교회는 부정하고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만이 진정한 교회라고 함. 신구약성서를 믿되 해석법에 있어서 여호와의 증인에게 필요한 성서구절만 뽑아 연결 지어 해석한다. 여호와의 증인들 만의 성경인 ‘신세계 번역판 성서’가 있다.
2) 활동상황
-정기간행물
「워치타워」(Watch tower) - 월 2회 발행 1879년 7월 1일 창간, 세계 75개국어로 번역
「파수대」 - 월 2회 발행 1952년 9월 1일 창간
「어웨이크」 (Awake) - 월 2회 발행 1919년 10월 1일 창간, 세계 33개 국어로 번역
※2인 1조가 되어 성서 「파수대」등의 간행물을 들고 호별방문하여 교리를 전파한다.
8. 기타사항
여호와의 증인은 수혈행위를 금하고 있다. 피는 생명과 일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수혈을 금한다고 하나 수혈을 꼭 해야 할 사람에게 수혈을 금함으로 귀중한 생명을 잃게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병역의무기피 및 집총거부, 직업포기, 의무교육거부 및 학업포기, 국가체제를 사탄으로 간주하여 반대, 애국가 국기배례 거부 등을 조장하는 교리로 인해 신도들 스스로가 범죄자가 되고 있다. 성서해석의 차이로 인해 기성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되었으며 세계 48개국에서 포교가 금지되었다.
과거에는 ‘시간의 십일조’라는 미명아래 신도들이 포교활동을 하기 위해 직장을 포기하거나 가정을 포기하고 포교활동에 앞장서 가족간의 반목이 심화되고 학업에 대한 편견으로 학업을 포기하는 사례가 빈번했으나 최근에는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예는 많이 사라져가고 있다. 그러나 병역기피, 수혈거부 등의 문제는 아직도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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