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상륙, 그 이후>
* 2023년 3월 21일 애플페이가 국내 도입
출시 3주 만에 카드 등록 수 200만건
가입자의 이용률 60%
약 120개 브랜드의 10만여 매장에서 NFC 단말기 도입
1달 동안 8만6000개 가맹점에서 사용
3월 현대카드 신규 회원 수는 8개 카드사 중 가장 많은 203,000명, 전월 대비 75% 증가
* 7~8월로 예정된 신용카드사와의 삼성페이 재계약에 애플페이와 동일한 수준의 결제수수료(0.15%) 요구
2022년도 휴대폰 제조사 등록 간편결제 이용금액은 일평균 1853.2억원
0.15%의 수수료를 부과하면,
연간 1014.6억원의 추가수익이 삼성전자에게 발생
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 같은 핀테크 사업자들 역시 유료화에 나설 경우,
카드사들의 부담액은 2022년 기준으로 연간 2,185억원 규모
간편결제의 증가율이 연간 20%,
간편결제 유료화에 따른 카드사들의 비용부담은 매년 더욱 가중될 것
* 애플의 ‘탭투페이’는 아이폰을 비접촉 결제 단말기로 활용하는 결제 방식
한국에서도 NFC단말기를 구매하지 못하는 테이크아웃 카페나 푸드트럭, 배달업 등에서 ‘탭투페이’ 수요
KT[030200] 계열사로서 VAN서비스 사업자인 ‘스마트로’가 '프리페이 앱' 출시,
3월말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14만 건
* 2022년의 애플의 매출 중에서 서비스 매출의 비중은 19.8%,
서비스부문의 영업이익율 71.7%
애플은 ‘브레이크아웃(Breakout) 프로젝트’라는 명칭으로,
결제, 대출, 신용데이터 분석까지의 모든 금융서비스를 아이폰에 탑재 계획
* 애플통장은 애플카드 사용자만을 대상,
연 4.15% 금리, 애플카드 결제 금액의 최대 3% 캐시백
* 네이버파이낸셜이 지난해 11월 하나은행과 함께 출시한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
결제액의 최대 3%가 포인트로 쌓이고, 최대 연 4%의 금리 혜택
현재 네이버 통장은 5개월만에 49만2000개의 계좌 개설
* 상세리포트는 엄브렐라리서치 앱에서 별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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