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시간을 따라, 역사를 따라... 홍천 수타사
한국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공작산 끝자락에는 고즈넉한 절인 수타사가 위치하고 있다. 원효대사에 의해 서기 708년에 창건되었다고 전해지는 이 절은 고려후기에 세워진 3층석탑과 보물 제745호인 월인석보 등 수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영서지방 최고의 고찰이다.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어 폐허로 남아있다가 인조 14년에 재건을 시작해 지금 날의 모습에 이르렀다. 고즈넉한 풍경에 역사를 덧바른 수타사로 향해보자.
산소가 흐르는 수타사
공작산을 등에 업은 수타사는 홍천9경 중, 제6경에 해당하는 곳으로 경치 좋고 공기 맑기로 유명하다. 공작산 생태숲과 산소길은 약 7.3km의 코스로 1시간 가량 소요된다. 산의 능선을 따라 천천히 걷고 계곡물도 건너며 자연생태체험과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그야말로 산소가 가득한 길이다. 한 시간 동안 맑은 공기를 만끽할 수 있는 길이라니 생각만으로도 개운해지는 느낌이 든다. 절에 인접한 수타사 계곡은 공작산에서 내려오는 덕지천의 상류가 이룬 계곡이며 넓은 암반과 소를 이뤄 아름다운 광경을 이뤄낸다. 홍천에 숨겨진 천 년, 그 시간을 여행할 수 있는 곳이라 칭할 수 있다.
나무의 비밀
수타사에는 강원도보호수 제 166호로 지정된 나무 한 그루가 자라나 있는데 이 나무는 노스님이 짚고 다니던 지팡이를 땅에 꽂은 것이 자라난 것이라는 설이 있는데, 이 나무에는 스님의 얼이 깃들어서 귀신이나 잡귀들로부터 수타사를 지켜낸다는 이야기가 있다.
캠핑족들도 즐겨 찾는 곳
수타사 초입에 있는 오토캠핑장에는 30여 캠퍼들이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이 조성 돼 있다. 이 곳 캠핑장은 따로 취사장, 샤워장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진 않지만 수타사와 수타계곡의 아름다운 정취를 찾은 캠퍼들이라면 큰 애로사항은 아닌 듯싶다.
홍천 수타사 주소 강원도 홍천군 동면 수타사로 473 전화번호 033-436-6611
글·사진 제공 에스제이진
위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