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1월 6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를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것을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마더 테레사
<< 해운/항만 >>
1. 오는 3월 해운업에 진출하는 삼라마이더스(SM)그룹이 현대상선·장금상선·흥아해운이 결성한 토종 해운사 `미니동맹(HMM+2K 컨소시엄)`에 참여할 전망임
- 김칠봉 대한해운 겸 SM상선 대표는 4일 기자와 만나 "SM상선이 공식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해양수산부 관계자 등과 만나 HMM+2K 컨소시엄 합류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며 "SM그룹이 컨소시엄에 참여할 뜻은 매우 강하다"고 말함
(매일경제신문)
2. 올해 부산항에 오기로 한 외국 크루즈선이 갑자기 무더기로 기항을 줄이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항만업계는 물론 부산지역 관광·유통업계에 비상이 걸림
- MSC사의 리리카호가 43회 기항에서 21회로 절반 넘게 줄였고, 프린세스크루즈사의 마제스틱호는 13회에서 11회, NCL사의 노르웨지안 조이호는 8회에서 5회로 부산항 기항을 축소했으며, 3척이 총 27회 기항을 줄였음
- 이 여파로 올해 부산항에 올 크루즈선 관광객 수는 지난해 말 예상한 65만8580여명에서 59만5900여명으로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사태의 배경으로 부산항만공사 측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와 연관이 있는 게 아닌지 추측만 하고 있음
(한국경제신문)
3. 여수시는 코스타크루즈의 11만t급 크루즈 < 코스타 세라나 >호가 크루즈 전용부두인 여수항에서 국내 승객들을 싣고 내년 2월23일 첫 출항한다고 밝힘
- < 코스타 세라나 >호는 여수항이 15만t급으로 부두여건이 개선된 이후 모항으로 첫 출항하는 크루즈선으로, 여수항은 그동안 중국이나 일본에서 출항하는 크루즈선의 기항지로서의 역할을 하였지만 모항으로서의 역할은 이번이 처음임
(코리아쉬핑가제트)
<< 해운 운임지수 >>
*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코리아쉬핑가제트 홈페이지 내용)
- 건화물선 운임지수 일일통계(2017년 1월 4일 기준) => BDI : 969 / BCI : 1,674 / BPI : 807 / BSI : 820
- HRCI(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2017년 1월 4일 기준) : 394
<< 물류/기타 >>
특이내용 없음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삼성중공업이 오일메이저 BP社가 발주하는 매드독(Mad Dog)Ⅱ 프로젝트의 부유식 해양 생산설비(FPU)를 약 1조5천억원(약 12억7천만달러)에 수주했다고 5일 밝힘
- 삼성중공업이 이번에 수주한 FPU는 미국 뉴올리언즈 남쪽 300km 해상 매드독 유전의 2단계 개발 사업에 투입되는 해양생산설비로서, 이번에 수주한 FPU는 하루 원유 11만배럴과 2500만ft3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으며, 자체 중량만 5만8천여t에 달하는 대형 설비임
(코리아쉬핑가제트)
2. 2016년 전세계 신조선 수주량은 1,083만CGT로 전년대비 72.6% 감소함
- 버블 붕기 이후인 2009년부터 2015년까지 평균 수주량 대비로도 72.0% 감소했으며, 1083만CGT는 2016년 전세계 선박 건조능력에 비하면 32%밖에 안되는 양임
(쉬핑뉴스넷)
<< 해양 금융 >>
1. 대한해운이 4일 139억원과 50억원의 사모채를 1년 만기로 각각 발행했다고 밝힘
- 2년만에 사모채로 조달한 자금은 2016년 발주한 탱커선 건조자금과 내부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임
(쉬핑뉴스넷)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특이내용 없음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고시 제2017-6호 : 내항 여객운송사업 항로 고시
- 각 항만청 관할별 정기/부정기 노선 공지
=> 관련 내용이 도표로 나타나 있으며, 내용이 많아 정리가 곤란하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7호 : [입찰] 2017년 청해부대 선박모니터링시스템 유지보수 용역 사전규격 공고(긴급)
가. 사업명 : 「2017년도 청해부대 선박모니터링시스템 유지보수」
나. 발주기관 : 해양수산부
다. 사업비 : 140백만원(부가세 포함)
라. 사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 2017년 12월 31일까지
마. 의견등록마감일시 : 2017. 1. 10.(화) 23:59
바. 담당자(전화번호) :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 최영숙(044-200-5854)
사. 제안요청서 : 붙임참조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8호 : [입찰] 2017년 선박장거리위치추적시스템 위탁운영 및 유지보수 용역 사전규격 공고(긴급)
가. 사업명 : 「2017년도 선박장거리위치추적시스템(LRIT) 위탁운영」
나. 발주기관 : 해양수산부
다. 사업비 : 263백만원(부가세 포함)
라. 사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 2017년 12월 31일까지
마. 의견등록마감일시 : 2017. 1. 10.(화) 23:59
바. 담당자(전화번호) :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 최영숙(044-200-5854)
사. 제안요청서 : 붙임참조
4.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9호 : 2017년 근해어선 직권지정감척 추진계획 공고
가. 감척 대상 어업 : 근해어선 지정감척 추진계획 공고문에 따른 근해어업 13개 업종
나. 감척 예상 어선 수 : 106척 (‘17년 ~ ’23년)
다. 감척 예상 기간
1) 2016년 4월 ∼ 2018년 12월 : 37척
2) 2019년 1월 ∼ 2023년 12월 : 82척
라. 감척의 목적 : 연근해 어선세력을 어업자원에 적합한 수준으로 감척하여, 어업자원의 지속적 이용 및 어선어업 경영수지 개선
마. 감척 어선의 사후 용도 : 매입한 어선·어구는 해체하거나 소각(燒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바. 감척 불응 시 조치 : 「연근해어업의 구조개선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2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에 따라 신규 융자의 제한 및 면세유의 연간 공급량 조정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주요 기사 출처:국민안전처 >>
1. 전남 여수시 화정면 백야도 인근 해안에서 선장의 졸음 운항으로 어선이 길을 잃고 해안의 얕은 자갈밭으로 직진하는 사고가 발생함
- 여수해양경비안전서는 "5일 오전 4시 18분께 여수시 화정면 백야도 인근 해안에서 89t H호가 해안가 물이 얕은 곳에 걸렸다(좌주)는 신고가 접수돼 경비함정과 122구조대를 동원해 선장 윤모(55)씨 등 선원 13명을 구조했다"고 밝힘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