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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中 전자상거래③] 중국 글로벌 온라인 마켓의 선두주자들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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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03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성애(베이징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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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자상거래③] 중국 글로벌 온라인 마켓의 선두주자들은? -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 중국 시장 대거 진출 - - 중국 현지 온라인 쇼핑몰 해외상품 전문 코너 오픈 - - 물류, 결제 등 시스템의 완비상황을 잘 파악하고 협업해야 -
□ 중국 신 경제견인력으로 부상한 글로벌 온라인 마켓
○ 중국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고 소비재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승세를 타면서 온라인 소비활성화는 중국 경제성장의 주 원동력 중 하나로 부상 - 2014년 중국 온라인 쇼핑거래액은 2조7898억 위안으로, 소비재 판매액의 10.7%를 차지 - 2015년 중국 온라인 쇼핑거래액은 4조 위안에 육박하는 수준에 도달할 것이며 소비재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에 달할 전망
중국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 및 소비재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iResearch, 국가통계국
○ 특히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상품 수요가 급증하면서 글로벌 온라인 마켓은 중국 수출입 감소세를 회복하고 소비활성화를 실현하는 해결안으로 기대됨. - 중국 상무부는 중국 글로벌 온라인 마켓에 의한 수출입규모는 매년 30% 이상의 성장률로 2016년 6조5000억 위안에 달할 것이며, 중국 대외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했음. - 따라서 해외상품이 주요 거래 플랫폼인 글로벌 온라인 마켓 플랫폼의 경쟁 또한 중국 현지 전자상거래 업체뿐만 아니라 글로벌 거두들의 적극 참여로 점차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음.
○ 중국에서 글로벌 온라인 거래시장에 참여한 플랫폼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가 중국에서 개설한 온라인 마켓, 현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개설한 해외상품 전문 판매코너로 나뉠 수 있음. - 최근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상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한국의 온라인 마켓들도 중국에서 큰 활약을 보임.
□ 글로벌 오픈마켓의 중국 진출: 아마존(亞馬遜, amazon)
아마존 홈페이지
○ 아마존차이나는 미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중국 내 설립한 B2C, C2C 형태의 전자상거래 업체임. - 아마존은 2014년 중국의 B2C 시장에서 3.4%의 점유율로 7위를 차지하고 있음. - 미국, 유럽, 아태지역 등 전 세계 상품을 중국으로 수입해 판매하고, 동시에 중국 판매자의 상품을 세계 각국에 판매함. - 중국 내 15개의 운영센터를 설립하고, 2014년에는 급성장하는 중국 시장을 겨냥해 상하이 자유무역구(FTZ)에 국제무역본부를 설립함.
아마존차이나 개황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중국 소비자들이 아마존을 통해 해외구매를 하는 방식에는 2가지 방식이 존재함. - 첫 번째는 중국 소비자들이 미국 아마존 웹사이트의 중국 소비자를 위한 사이트에 접속해 제품에 대한 중국어 설명과 위안화 가격 표기가 돼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이 경우 배송기간은 대략 7~10일 정도 소요됨. - 두 번째는 상하이 자유무역구의 ‘콰징퉁(跨境通)’ 플랫폼을 통해 제품 구매 후 바로 원산지에서 제품을 배송받는 방식으로, 대부분 자유무역구 내 물류창고에 보관돼 있어 당일 또는 3일 내에 배송 가능함.
○ 아마존 차이나는 세계 12개국으로부터 주류, 식품, 신발, 의류, 디지털기기 등 품목을 수입 판매 중이며, 전년 대비 해외직구 품목수는 2배·매출은 5배 이상 증가함. - 2014년 8월 이후 아마존 미국,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영국 및 이탈리아에서 개통한 해외직접우편 서비스 매출은 3개월만에 8배 증가함. - ‘아마존 해외구매’ 상점도 중국어 사이트 운영 등 현지화 전략 이후 1개월만에 수많은 소비자 유인에 성공
아마존 해외구매 홈페이지
□ 중국 현지 전자상거래 업체들: 해외상품 전용 판매코너 개설
○ 중국 현지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글로벌 온라인 마켓에 참여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해외상품 전용 - 중국 내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자사 홈페이지에 한국 제품 전용 판매코너(‘한국관’)를 운영하는 대표적인 기업은 톈마오와 징둥임.
○ 최근 톈마오는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전용관인 ‘한국관’을 개설함. - 톈마오 한국관은 한국 업체에 중국 시장 진입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는 이를 통해 100종 이상의 한국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음. - 특히 알리바바의 결제수단인 알리페이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중국인 고객은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해 한국 제품을 살 때 기존 결제수단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됐음.
톈마오 한국관
○ 징둥은 2015년 3월 한국관 개통식을 가졌음. - 현재 징둥닷컴에서 판매되는 주요 한국제품은 휴대전화, IT 및 디지털 상품, 의류 및 액세서리 등임. - 2014년 한국 휴대전화 380만 대, ITꆤ디지털 상품 302만 대, 화장품 200만 개가 징둥 플랫폼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판매된 바 있음. - 징둥은 향후 한국에 대형 창고를 만들고 원스톱 물류방식을 이용해 대량의 한국 상품들을 중국에 들여올 계획임.
징둥 한국관
□ 한국 독립몰
① 판다코리아
판다코리아 홈페이지
○ 판다코리아는 중화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우수한 한국 정품을 ‘쉽고 싸게 직접’ 살 수 있는 해외직판(역직구) B2B와 B2C가 결합된 온라인 쇼핑 기업임. - 중소기업의 건강한 수출 인큐베이팅 플랫폼 구축을 표방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을 대신해 한류콘텐츠로 상품을 홍보하는 엔터커머스(Entertainment+E commerce) 사업모델을 적용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이 이용에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 중국 개발자를 고용하고, 중국 징둥의 시스템을 기술이전 받았으며, 서버까지 중국으로 이전하는 등 철저한 현지화를 진행한 것이 특징임.
판다코리아 개황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중국 시장에 더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사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한국(명동·동대문·제주 등)과 중국(난징·상하이·웨이하이·청두·선양 등)에서 오프라인 가맹점 사업도 진행함.
○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를 위해 중국 웨이하이(威海)시 산하의 항만공사인 웨이하이항그룹과 협력을 체결함. - 최근 급성장하는 중국의 온라인 쇼핑시장에 더 효율적으로 진출하고자 중국 산둥성의 웨이하이시와 협력을 맺고 빠른 물류와 통관을 실현하고 있음. - 이러한 협력을 통해 판다코리아를 통해 한국제품을 구매하고 웨이하이시로 통관할 때 무역이 아닌 일반 소비로 처리해 일정 금액 미만의 경우 관세와 증치세(부가가치세)를 면제받도록 함. - 사전에 등록된 상품에 대해서는 통관절차를 간소화, 2~3시간 만에 통관을 마침으로써 배송시간도 크게 단축시킴.
② 에이컴메이트(ACCOMMATE)
에이컴메이트 홈페이지
○ 에이컴메이트는 중국 내 한국 상품의 최대 온라인 유통 채널로, 온라인을 통한 글로벌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음. -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해서는 한국 기반 해외 판매방식과 중국 법인을 통한 판매 방식을 운용하고 있음. - 한국 기반 해외 판매 방식의 경우 중국의 직구족을 위한 패션몰(TheJamy)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90여 개의 국내 유명 여성의류 쇼핑몰의 판매·운영 대행을 하고 있음. - 중국 법인을 통한 판매 방식의 경우 톈마오 또는 기타 B2C 쇼핑몰 입점 후 중국 운영을 대행하고 있음. - 2014년 에이컴메이트를 통해 중국인이 가장 많은 찾은 한국 쇼핑몰로 난닝구(naning9, 1위), 스타일난다(stylenanda, 2위), 니폰주야(nipponjjuya, 3위), 체리코코(cherrykoko, 4위) 등이 꼽힘.
에이컴메이트 개황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톈마오에서 운영하는 톈마오 인터내셔널(天猫國際)의 한국관에 전문관을 설치하고 공식숍 오픈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톈마오 인터내셔널 내에 패션 전문몰(thejamy.tmall.hk)과 화장품 전문몰(tj21.tmall.hk)을 운영하고 있음.
톈마오 글로벌에서 운영 중인 패션몰 및 화장품몰
③ 한국가
한국가 홈페이지
○ 한국가는 2011년 서울에서 설립된 이후 2013년 베이징에 중국법인 한거우제(韓購街)를 설립해 운영 중에 있음. - 한국가는 직접 물류배송센터와 물류기업(한운국제택배회사韓運國際快遞公司)을 설립했고, 또한 중국 내 물류기업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중국 전역 3~7일 내 배송시스템을 갖춤으로써 중국 사업에서 최대 난관이었던 물류·배송문제를 해결했음. - 입점 기업에 대해 입점료를 받지 않고 한국가 쇼핑몰을 통해 매출이 이뤄지는 경우 3%의 판매수수료만 받는 경영방식을 채택해 운영 중에 있음.
한국가 개황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 글로벌 온라인 마켓의 관건인 해외 물류창고 설립 등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글로벌 온라인 마켓의 성공여부는 궁극적으로 자금력과 경영력과 직결됨. - 중국에는 많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존립하고 있지만 자금력 문제로 글로벌 온라인 마켓 경쟁에 뛰어들 수 있는 업체들이 많지 않은 현실 - 한편 해외시장을 파악하고 물류 거점을 설립하는 등 전기 작업에 많은 자금이 소요되므로 ‘해외직구’ 업무의 확대와 더불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도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한국 상품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호주 FTA 등 중국의 글로벌 행보와 더불어 기타 나라의 상품들도 글로벌 온라인 마켓을 통해 중국 시장에 대거 유입되고 있음. - 징둥과 같은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한국관에 이어 일본관, 호주관 등 전문 판매코너를 앞다투어 설립하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세계 각지의 상품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건설하고 있음. - 우리 기업들은 이에 위기의식을 가지고 온라인 시장을 통한 중국 시장진출 전략을 제정하도록 해야 함.
○ 글로벌 온라인 마켓을 건설함에 있어서 온라인 쇼핑몰은 단순 거래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품질을 보장하고 결제, 물류 배송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임을 염두에 두어야 함. -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상품을 온라인상에서 거래하면서 ‘품질이 보장되는가’, ‘결제 시스템이 지나치게 번거로운 것이 아닌가’, ‘물류 배송이 신속한가’ 등 고민거리를 안고 있음. - 우리 상품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중요한 플랫폼으로 작용하는 글로벌 온라인 마켓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염두에 두고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협업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iResearch, CNNIC,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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