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스트 퀀트/제약바이오 정다운, 강하나]
바이오 더 딥 with 퀀트
[Part I. 퀀트가 생각하는 제약바이오]
퀀트 관점에서 제약바이오 업종에 대해 접근했습니다. 과거 제약바이오 업종이 탁월한 성과를 보이던 시기는, 주가지수의 상승 탄력이 낮고, 성장주가 강세를 보이던 시기였습니다. 현재 그와 같은 환경이 조성 중이고, 밸류 하단에 근접해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제약바이오를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더불어 정량적인 관점에서 종목을 선별해 보았습니다. R&D 관련 지표 및 이와 시너지가 높은 지표를 중심으로 종목을 선별한 결과 SK 바이오팜, 셀트리온제약, 아미코젠, 지놈앤컴퍼니 등이 선정되었습니다. 더불어 섹터 담당자가 선호하는 지표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한올바이오파마, 바이오니아, 진시스템 등도 선호 종목으로 제시합니다.
[Part II. 국내외 주요 제약바이오 이슈 점검]
제약바이오 산업의 특성상 이슈에 민감하고 정책에 따라 추세전환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내외 제약바이오 관련 이슈를 점검하고 관련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게는 1)IRA 가 바이오에 미치는 영향: 원료의약품 생산 및 약가 인하, 2)캔서 문샷, 3)마이크로바이옴 정부 지원, 4)바이오헬스 및 디지털 헬스케어로 나누어 다루어보았고 Part 1 과 Part 2 에 공통되는 기업들 중 선호 종목을 Part 3 에 제시했습니다.
[Part III. 기업분석 및 투자전략]
제약바이오 산업이 바닥을 다지고 올라가는 기간이라고 생각하며 금리인하기와 더불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강세가 기대됩니다. 시가총액 3조원 이상의 종목 중에서는 셀트리온제약과 SK바이오팜을 선호 종목으로 제시하고 시가총 액 1천억 이상의 종목 중에서는 지놈앤컴퍼니와 아미코젠을 제약바이오 주요 이슈 및 퀀트 관점에서 최종적인 선호 종목으로 제시했습니다. 제약/바이오 업종 담당자가 선정한 지표 1)3년간 연구개발비가 15% 이상 증가(CAGR), 2)유 동비율이 300% 이상, 3)최근 3년간 영업흑자를 지속했거나 FY1 흑자가 전망되는 종목 중에서는 한올바이오파마와 바이오니아, 그리고 진시스템을 관심종목으로 선정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전망합니다.
대형주 중에서는 SK바이오팜을 최선호주로 제시하고 목표주가 100,000원에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한올바이 오파마를 성장성 있는 바이오텍 중 최선호주로 선정하여 목표주가 29,000원에 투자의견 Buy로 커버리지를 개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s://bit.ly/3LrCrOz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