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쪽과 지리산..그리고 경북 보현산 인근에서 난다고 알고 있고 저는 성주쪽에 아는 분이 계시어 직공급 받아 이맘때면 몇번 먹어보게 됩니다. 고로쇠물은 그냥 마셔도 좋지만 이 물을 넣고 밥을 짓거나 닭백숙을 하면 전체적으로 달달한 맛이 아주 좋아서 닭고기를 못 드시던 분들도 아무런 거부감 없이 즐겨 드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로쇠의 좋은 성분과 그 효능들은 매우 많아서 봄의 보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재료: 닭한마리, 고로쇠물, 밤20개, 마늘 한 줌 , 그외 대추 수삼 및 한방재료,
**끓이기 **
끓이는 법은 일반 닭백숙과 똑같습니다. 필요한 재료들 넣어서 고로쇠물을 붓고 끓이면 됩니다. 마늘도 듬뿍 넣구요. 밤도 넣어봤어요..
압력솥에서는 추가 흔들려서 15분 일반 곰솥에서는 끓기 시작하여 30분이면 충분합니다. 시골토종닭이면 5분에서 7분 더 끓이면 됩니다. 압력솥의 추가 흔드려서 20분이면 됩니다.
저는 밤을 좋아하는지라 조금 많이 넣었어요. 달착한 밤맛이 더욱 달착해져서 특이한 맛을 더해 줍니다. 포실포실한 밤맛~~~아긍..다시 먹고 싶네요.. 큰닭 1마리 삶으면 3인분 정도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고로쇠 성분 -
고로쇠 수액 1L 에 대한 함유량
ca(칼슘,63.8ml):골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양소 k(칼륨,67.9ml): 혈압을 조절하며 혈압질환을 예방하는 영양소 Mn(망간,5.0ml)성장과 골격구조를 형성하는 영양소 Fe(철):빈혈에 좋은 영양소, 특히 임산부 산후조리시에 좋음 Mg(마그네슘,4.5ml):신경계통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영양소, 이외에도 허약, 피로 ,탈수 현상을 방지하는 아연, 황상, 염소, 당분등 10여종의 미네랄을 다량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수와 비교결과 칼슘은 약 40배 미그네슘은 약 30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음, 지리산 고로쇠나무의 자당함유는 16.4g이나 되고 1.8~2.0%의 당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