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pvp 많이 하시고 누구보다 잘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내일까지 템 안나오니 다들 행복 마다나 하시길..
저는 섭초부터 궁사/단검으로 pvp를 했었고,
플레이 시간 중 많은 부분을 필드 쟁/썰자로 보냅니다.
밸런스에 대해서 의견을 올렸었는데, (https://youtu.be/C5G4VLlo1w8)
현재의 pvp 상황 및 밸런스를 썰처럼 시간순으로 얘기해보겠습니다.
단검 관점에서요.
[밸런스 패치 전]
대부분 유저가 아직 영웅스킬을 배우지 못했던 시대였고,
한손검/양손검의 강화 스턴이 있더라도 스턴 시간 자체는 증가하지 않았음.
설혹 스턴이 걸리고 스턴 시간이 Max로 터져도,
지속시간이 길긴 했지만 생각보다는 해볼만 했음.
그래도 스턴이 걸리면 3~4초를 맞아야하니까 pvp시 매우 불리했음.
- 한손검: 쿨타임 15초, 지속시간 1~3초
(15초 쿨타임중 스턴시간 비중 최대 20%)
- 양손검: 쿨타임 18초, 지속시간 2~4초
(18초 쿨타임중 스턴시간 비중 최대 22%)
이때는 오히려 상위권 궁사를 만나면 힘들었음.
속박이 대부분 걸렸고 쳐맞기 시작하면 속수무책, 바로 베르 타야함
이때는 낭만 주먹시대였음. 스펙이 다들 괴랄하지도 않고,
유저들이 템을 아직 못맞춘 상태라서 꽁냥꽁냥 pvp 느낌이었음.
[밸런스 패치 후]
패치가 되고 상황이 이상하게 흘러감
이 패치는 기획 단계때부터 의도적이었다고 생각됨.
왜냐하면 당시 근거리는 '사냥이 어렵다'는 호소가 많았는데,
패치는 전부 pvp 강화 쪽으로 흘러감.
A를 요구했는데 B를 해주는 동문서답의 기가 막히는 솔루션이었음.
- 한손검: 쿨타임 15→12초, 지속시간 4~6초, 당기기 2초
(12초 쿨타임중 스턴시간 비중 최대 20%→67%)
스턴을 대쉬기로 변경해줌
대미지 감소 스킬 부여
신의 축복을 쓸 수 있는 이녹 전설 추가
- 양손검: 쿨타임 18→12초, 지속시간 5~8초, 당기기 2초(진에버)
(12초 쿨타임중 스턴시간 비중 최대 22%→67%, 진에버일경우 83%)
스턴을 대쉬기로 변경해줌
속박해제 쿨타임을 속박과 같이 만들어버림(궁사 ㅈㅈ)
양손검이 단검을 상대할때 극단적으로 스턴에 치중하기 시작함.
① 스턴을 걸어보고 스턴이 안걸리면 12초 동안 도망다님.
② 스턴이 걸리면 약 6~7초동안 때리다가
스턴이 풀리기전에 다시 도망감 (스턴 쿨이 5초정도 남음)
③ 5초뒤 다시 스턴을 걸고 스턴이 걸리면 ②를 반복
저런 짓을 하기 시작함. 스턴 패치가 얼마나 엉망이었으면
저것도 컨트롤/전술이라고 쓰기 시작함
심지어는 스턴 안걸리면 바로 도망가고, 스턴 걸리더라도 그냥 도망가버림.
스턴시간이 얼마나 긴지, 상대편이 화면에서 사라질때까지도
머리에 빨간 고리가 돌고 있음 ㅋㅋㅋㅋㅋㅋ
여기서도 알 수 있는게 스턴 기술로 인해서 pvp 밸런스가 무너졌다는 것임.
당시에는 양손검들이 마바리라서 별 타격이 없었는데,
스펙 조금만 높았으면 단검은 한대도 못 때리고 죽는 상황이 발생함.
걍 베르하는 거 외에는 답이 없었음.
그리고 대쉬기가 특징이었던 단검인데
한손/양손한테 모두 대쉬기를 줘버려서 단검 포지션이 애매해짐.
거리가 다르긴 하지만 한손/양손은 대쉬 끝에 스턴이 기다리고 있는데
단검은 그냥 감속이 끝
심지어는 스턴쿨이 12초인데 덮치기 쿨은 15초라서
첫번째 스턴 걸리고 나서 다음 스턴 걸리기전에
덮치기 쿨이 돌아오지 않음 ㅋㅋㅋㅋㅋ
특히 이녹 같은 경우에는 스펙을 씹어먹는 pvp 능력을 보여줌
이녹을 보고 느낀건데 이정도 패치는 해줘야할 것 같음
- 충격화살 후 신의 축복을 다시 적용할 수 있는 쿨타임을
30초 넘게 해야 함. 5초는 너무 짧음
- 이녹이 신의 축복을 켜면 이녹 자체의 대미지가 일정 수준 줄어야 함.
- 신의 축복과 1억스킬 대미지 감소 적용 방식을
곱연산에서 합연산으로 바꿔야 함
개발자님들, 실제 필드에서 유저들과 pvp를 해봤나요?
연구실에 앉아서 무슨 뭐 스포츠하듯이 격투장에서 pvp로 테스트 하는거 말구요.
자 하나 둘 셋 때린다? 시작합니다. 이딴 테스트로 절대 유저 눈높이 못 맞춥니다.
잘 모르겠으면 게임내에 들어와서 다들 실제로 어떻게 싸우는지 보고,
유튜브에 영상 올라오는 것들도 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규 직업으로 단검 전설을 내는 건 뭐야 ㅋㅋ
양손 스왑해서 스턴 쓰라구요? 버프 시간때문에 안됩니다~~
첫댓글 님만 그렇게 생각하는거 같아요
꼬우면 게임을 접으시던지 님이 공부 열심히 하셔서 입사해서 개발자 하세요
겜잘알 인척, 영향력 있는척 개발자들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마세요 제발 ㅜ 에휴..
아 그리고 고소진행 상황좀 공유해주세요 ㅋㅋㅋ
볍신 ㅋㅋ
님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꼬우면 그냥지나가시던지 님이 필력올려서 글이라도 써보세요.
일침하는 척, 아무것도 없으면서 있는척 글쓴이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지마세요 제발 ㅜ 에휴..
아 그리고 본캐 아이디가 뭐임?
@박쥐 욕하셨네.. 고소할게요..
@아키야잘하자 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이런분들 때문에.. 대한민국이 이모양입니다. 여러분..쯧..
국회가 어쩌고 당이 어쩌고 하면서..정작 선거는 안하는 스타일.
그렇게 꼬우면 당신이 대통령되던가~ 이러면서..에효..
삭제된 댓글 입니다.
혹시 모를수있으니 정보제공해주는거죠 ㅋㅋ
맞는말인데ㅋㅋpvp하는 비율봐라 전부 턴캐릭으로하는데ㅋㅋ단검 누가하냐 턴넣어놓은거 데미지박기는좋것네ㅋㅋ8초때리니
요즘은 이런 용도로 딜셔틀중입니다 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웅잉앙 ...
곱연산 : 30퍼에 10퍼 1.3x1.1 = 1.43, 43퍼센트
합연산 : 1 + 0.3 + 0.1 = 1.4, 40퍼센트..
@웅잉앙 님이 맞아요 감사합니다
밸런스 패치전은 "일반" 턴 지속시간이고
밸런스 패치후는 "강화" 턴 지속시간??
비교를 할거면 정확히 비교해야지
패치전에 강화:결정타 시간은 그대로일걸요? 저는 양손검이 아니라 패치내역보고 썼습니다
@박쥐 패치전에도 강화하면 2초씩 증가임
@중립최고 음.. 그럼 https://cafe.daum.net/ArcheAgeWar/ZmEI/5 여기 내역이 잘못쓰여있는거네요.
@박쥐 네 그리고 한손검은 신규가 추가된거임 한손검은 맞음
형들 뭘그렇게 말이많아 pvp기준으로 그냥 쌈해보면 답나오는데 계산할것도없지
솔직히 좆사기맞잖아ㅋㅋㅋ
근접은이제 퀘스트깰려고 뛰어다닐일 없으니까 그냥 유지력만쳉겨줘 법사처럼 pve상향하고pvp하향이 맞아
이건보면 꼭단검이나 원거리 답도없는애들만 매일징징댐
다음 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