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문자서비스
[Web발신]
[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 주말 에세이 11
【간다라에서 만난 붓다-2】 본생담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는가? 上
★
옛날 바라나시에 브라만닷다왕이 다스릴 때이다. 이 왕은 사슴 고기를 좋아해 매일 사슴 한 마리씩을 먹었다. 마침 집단으로 사슴 500마리가 있었는데, 이 무리 가운데 수장[니그로다미가]인 사슴 왕이 있었다.
어느 날 요리사가 사슴 한 마리를 잡아 죽이려고 하는데, 그 암사슴은 새끼를 배고 있었다. 암사슴이 ‘새끼를 출산한 뒤에 자기를 죽여달라.’고 애원하자, 요리사는 ‘그럴 수 없다’고 했다.
★
이렇게 실갱이를 하는 무렵, 사슴 무리의 왕이 앞에 나섰다. 암사슴 대신 자신을 죽여 달라는 거였다. 실은 사슴 왕은 요리를 위해 죽이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었다. 국왕이 직접 나서서 사슴 왕에게 왜 죽음을 자청하는지 그 연유를 물었다. ?
★
“그대를 죽이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는데, 왜 죽음을 자청하는가?”
“대왕이시여, 암사슴이 새끼를 낳고 죽고자 합니다. 그런데 요리사가 그 청을 들어주지 않아 제가 대신 죽으려는 겁니다.”
“사슴 왕이여, 그대는 인욕과 자비의 덕행을 갖추었군. 앞으로 나는 사슴 고기를 먹지 않겠네.”
★
덕분에 모든 사슴들의 생명이 보장되었다. 이 사슴 왕은 석가모니부처님 과거세 이야기로 『본생담本生譚』 12번째 이야기다. 사슴 왕이 자신보다 다른 이를 연민심으로 이끈 선행을 드러내고자 함이다.
-- 내일 계속
문의 : 1855-3000
선물(열흘무료)
support.bbsi.co.kr/jws10
공감 댓글 달기 :
support.bbsi.co.kr/jwsb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감사합니다.
연민심~~♡
_()_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I return to Buddha, Law, and Seung Sambo.
I pray with all my heart that the holy and merciful Buddha's skin and mercy light will be reflected. Thank you.
Holy Father.
Avalokitesvara Bodhisattv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