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조현렬) SK IET 1Q 컨콜 Q&A]
안녕하세요, 조현렬입니다.
금일 진행된 SK IET 컨퍼런스콜 주요 질의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분리막 사업 흑자 전환 배경과 IRA 규정 관련 미국 수요 대응 방안 등이 있었습니다.
Q. 2분기 분리막 흑자 유지 가능성은? 전사 기준 흑자 전환 시점은?
: 4Q22 실적발표 때 공유한 바와 같이 2분기 분리막 흑자전환, 3분기 전사 흑자전환 예상.
: 1분기 출하량은 예상을 하회하였으나, 일회성 비용 소멸 및 원가 개선 및 생산성 증가로 흑자전환.
: 2분기 한국/중국 분리막 설비 정기보수 일정과 당기 처리 비용 존재하나 흑자 예상.
: 전사 기준 흑자전환은 3분기 예상.
: 2분기 분리막 매출 물량 1분기 대비 20% 증가 예상.
: 정기보수 영향 확대 등으로 2분기 전환보다는 3분기 전사 흑자전환 기대.
Q. 중국 신왕다 분리막 공급 계획 및 전망은?
: 빠르면 5, 6월 중으로 공급 개시, 늦어도 3분기 내 공급 개시.
: 신왕다는 유럽 진출 계획 중에 있음.
: 향후에는 폴란드 공장에서 신왕다의 유럽 공장으로 납품하는 것으로 협의 중.
Q. IRA 시행에 따른 중국산 분리막 대체 수요 증가에 대응 가능한가?
: FEOC에 대한 정의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
: 분리막이 배터리 부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 분리막 현지화 시점은 현지화 요건 비중 80%가 되는 27년 또는 90%가 되는 28년으로 예상.
: 만약 중국이 FEOC에 포함된다면, 한국과 폴란드 생산 물량을 미국으로 수출하여 보조금 확보 가능하도록 할 계획.
: 폴란드 증설 물량으로 미국 수요 대응 가능할 것으로 예상.
: 2028년 전까지 북미에 진출하기위해 미국 진출 계획 올해 내로 확정.
: 시장에서는 FEOC에 중국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상황.
: 한국 배터리 업체 2-3곳, 유럽 대형 배터리 업체, 미국 OEM업체, 일본 배터리 업체와 미국 진출 관련 논의 진행 중.
Q. 생산성 개선 가능성 및 방향은?
: 기존 설치 설비는 생산 폭을 넓힐 수 없음.
: 기존의 폴란드 Phase 1/2 공장 20~30% 생산속도 향상 계획.
: 폴란드 Phase 3/4도 상향된 1.1억m2 에서 중장기적으로 30%까지 생산속도 향상 계획.
: 이외 북미 등 추가 증설 시에는 면적도 넓혀 라인 당 2억m2 생산 가능하도록 준비 중.
: 스마트 팩토리 도입으로 인력 30~50%까지 순차적으로 절감 예상.
Q. 4분기 분리막 사업의 일회성 비용 세부 내용은?
: 1) 22년 4분기 악성재고 소화로 인한 재고효과 100억원 이상 발생.
: 2) 자체 설비 완성에 따른 해외 외부 용역업체와의 거래 중단으로 발생한 보상금.
: 3) 직원 격려금.
Q. 전고체 및 차세대 배터리 관련 신규사업 업데이트는?
: 반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전고체 배터리 관련 분리막 기술 검토 중.
Q. 신규 사업 진출 시 최우선 고려 사항은?
: 현재 보유 중인 막과 코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신사업 검토.
: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
Q. 신왕다 외 신규 고객 계약 현황은?
: 2028년 이후 미국 현지화.
: 24년부터 27년까지의 기간 중 중국산 분리막을 사용 시 보조금 수령 불가.
: 다수의 업체와 협의 진행 중.
: 장기공급계약 비중을 80%로 가져가는 한편, 나머지 20% 물량으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공급할 계획.
: 신규 고객과의 계약은 2분기 말 또는 3분기 말 계약 체결 시 공유 가능할 것.
Q. 분리막 사업 비용 감소 및 생산성 향상 배경은? 유틸리티 비용 관련 충당금 환입 효과인가? 환효과인가? 생산성 향상인가?
: 유틸리티 관련 충담금 설정하지 않음.
: 비용 개선 대부분이 폴란드에서 발생.
: 폴란드 공장 가스 요금은 전분기 대비 40% 감소하여 비용 절감 효과 발생.
: 폴란드 공장 가동률 및 수율 향상으로 매출원가 개선효과 20% 발생.
: 중국에서도 15% 수준의 생산성 개선.
Q. F-150 화재로 인한 포드 공장 가동 중단이 야기할 Captive 고객향 출하량 변화는? 신규 고객추가에 따른 출하량 증가 규모는?
: F-150 포드 화재 발생하여 1, 2월 납품 차질 발생.
: 래깅효과 발생하여 2분기 초반에도 다소 영향 존재.
: 고객의 생산 물량 목표 감소하지 않았고 물량 담보 계약이기 때문에 연간 기준으로는 차질 없을 것으로 예상.
: 신규 고객과 논의 중인 물량은 2025-2027년 공급 물량으로 올해에는 가시화되지 않을 것.
Q. 북미 진출 시 단위당 Capex 증가는?
: 미국 증설 공사비는 기존 대비 2~3배 예상.
: 설비는 완성품을 보내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
: 폴란드 설비의 경우 설비비와 공사비 비중은 50:50.
: 미국에서는 설비 비용 유지되는 반면, 공사비는 2~3배 예상.
: 단위당 생산성 2배 이상 증가시킨다면, 단위당 Capex 유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
Q. 1분기 가동률 및 전분기 대비 출하량 변화는?
: 1Q23 출하량 1.6억m2, 4Q22 출하량 1.9억m2.
: 출하량 감소 배경은 EV향 비중 증대 및 완성차 업체 출하 부진.
: 1분기 폴란드 가동률 70% 이상, 중국은 95% 이상, 한국은 50% 수준.
: 한국 가동률 저조한 이유는 코팅 물량 감소.
(컴플라이언스 기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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