京畿 南楊州 水落山 興國寺 滿月寶殿 柱聯
만월보전(滿月寶殿)
만월보전(滿月寶殿)이란 약사전(藥師殿)을 말합니다. 약사여래(藥師如來)는 동방만월세계(東方滿月世界)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약사전은 또 유리광전(琉璃光殿)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약사여래는 약사유리광불(藥師琉璃光佛)이라 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만월보전(滿月寶殿)
만월보전은 6각 사모지붕건물로 추녀마루에 잡상이 줄지어 있어 특이한 건물입니다. 안에는 백불의 약사여래불이 봉안되어 있는데 예로부터 영험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만월보전(滿月寶殿) 편액 -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 글씨 -
東方世界名滿月 동방세계명만월
佛號琉璃光皎潔 불호유리광교결
頭上旋螺靑似山 두상선나청사산
眉間毫相白如雪 미간호상백여설
동쪽의 불세계는 만월이라 하옵니다.
부처님은 유리광불 그 광명은 희고 맑네.
머리 위의 나계는 산같이 푸르시고
미간의 백호상은 백설처럼 희옵니다.
【解說】
이 게송은 약사전에 붙는 대표적인 주련 중의 하나인데 약사여래(藥師如來)의 상호(相好)를 찬탄한 게송입니다. 이 게송의 출처는 《석문의범(釋門儀範)》『약사청(藥師請)』의 「가영(歌詠)」에 나옵니다.
남양주 흥국사는 예로부터 약사도량(藥師道場)으로 유명합니다.
東方世界名滿月(동방세계명만월) 동쪽의 불세계는 만월이라 하옵니다.
정토사상에서 흔히 서방(西方)하면 극락세계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서방에만 정토가 있는 것이 아니라 동서남북 어디고 정토가 있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동방(東方)은 약사여래 藥師如來)의 만월세계(滿月世界)가 있고, 남방(南方)은 보승여래(寶勝如來)의 환희세계(歡喜 世界)가 있고, 서방(西方)은 아미타불(阿彌陀佛)의 극락세계(極樂世界)가 있고, 북방(北方)은 부동존여래(不動尊如來)의 무우세계(無憂世界)가 있고, 중방(中方)엔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의 화장세계(華藏世界)가 있습니다.
약사여래불(藥師如來佛)이 계시는 동방세계는 만월세계(滿月世界)라 하는데 다른 말로 정유리세계(淨琉璃世界)라고 합니다.
佛號琉璃光皎潔(불호유리광교결) 부처님은 유리광불 그 광명은 희고 맑네.
약사여래불(藥師如來佛)은 동방의 정유리세계(淨琉璃世界)에 교주로 머물고 있는 부처님으로 약사유리광여래(藥師琉璃光如來)라고 번역하는데 경전(經典)에서 대의왕불(大醫王佛) 이라하며, 보통 약사여래(藥師如來) 또는 약사불(藥師佛)이라고 부르며 왼손에 약병(藥甁)을 들고 서 있는 모습으로 자주 표현됩니다.
약사여래불(藥師如來佛)은 과거 보살로서 수행할 때에 '약사십이대원(藥師十二大願)'을 세워 일체 중생(衆生)을 치료해 무명(無明)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 주는 공덕을 지닌 여래입니다.
약사여래불의 십이대원은 십이상원(十二上願)이라고도 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① 광명보조원(光明普照願) 자타의 몸에 광명(光明)이 끝없고, 상호(相好)가 원만
하기를 서원(誓願).
② 수의성변원(隨意成辨願) 몸은 유리와 같고, 빛나는 광명은 마음의 어두움을
비춰, 모든 사업이 생각대로 되기를 서원.
③ 시무진물원(施無盡物願) 중생이 원하는 바를 다 이루게 하기를 서원.
④ 안립대승원(安立大乘願) 외도(外道)의 가르침을 믿는 사람은 불법(佛法)을,
소승(小乘) 은 대승(大乘)으로 이끌어 들이기를 서원.
⑤ 구계청정원(具戒淸淨願) 청정한 수행을 하는 이에게 3취정계(三聚淨戒)를 갖추
기를 서원.
⑥ 제근구족원(諸根具足願) 육체의 불구자들을 완전케 하기를 서원.
⑦ 제병안락원(除病安樂願) 온갖 병을 없애고, 위없는 증과(證果)에 이르게 하기를
서원.
⑧ 전여득불원(轉女得佛願) 여자의 몸을 버리고 남자의 몸을 받아 성불하기를
서원.
⑨ 안립정견원(安立正見願) 모든 유정(有情)들의 그릇된 소견을 없애고 부처의
바른 지견 (知見)을 얻게 하려는 서원.
⑩ 제난해탈원(除難解脫願) 모든 중생을 나쁜 왕이나 강도 등의 핍박으로부터
구제하려 는 서원.
⑪ 포식안락원(飽食安樂願) 중생들의 기갈(饑渴)을 면하여 배부르고 기쁘게 하려
는 서원.
⑫ 미의만족원(美衣滿足願) 가난하여 헐벗은 이에게 아름다운 옷을 얻게 하기를
서원.
약사여래는 과거에 출가 발심하여 보살의 길을 수행하실 때에 이와 같은 12대원을 세워 일체 유정(有情)으로 하여금 구하는 바를 다 얻게 하여 십이대원을 성취하여 약사여래가 되셨습니다.
약사여래의 불국토는 한결같이 맑고 깨끗하여 욕심에 물들지 아니하며, 또한 여인들의 고통이나 지옥ㆍ아귀ㆍ축생들의 절규도 없으며, 오직 영롱한 유리로서 땅이 되었고 황금줄로써 길의 경계를 하였으며, 대궐 성곽과 모든 요사와 창문에는 금빛 비단으로 얽혀져 있고 칠보(七寶)로 이루어져, 그것이 서방 극락세계 공덕장엄과 같이 평등하여 차별이 없습니다.
그래서 약사여래께서 건설한 정유리세계(淨琉璃世界)는 그 광명이 희고 맑다는 것을 찬탄한 것입니다.
頭上旋螺靑似山(두상선나청사산) 머리 위의 나계(螺髻)는 산같이 푸르시고
부처님의 상호는 삼십이상(三十二相) 팔십종호(八十種好)라 하여 서른 두 가지 특출한 모 습과 여든 가지의 세세한 모습을 갖추고 계십니다. 그 중에 정상육계상(頂上肉髻相)이라 하여 정수리에 육계(肉髻)가 있는데 그 머리카락이 오른쪽으로 감돌아 있어 이를 나계(螺髻)라고 합니다. 머리카락은 향기로우며 색깔은 감청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래서 산과 같이 푸르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眉間毫相白如雪(미간호상백여설) 미간의 백호상(白毫相)은 백설처럼 희옵니다.
삼십이상 중 대표적인 것이 정상육계상(頂上肉髻相)과 더불어 미간백호상(眉間白毫相)입 니다. 두 눈썹 사이에 흰털이 나있는 모습입니다. 이 백호(白毫)는 평소에는 오른쪽으로 말려 있는데 이것을 펴면 한 길 다섯 자가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빛을 호광(毫光) 또는 미간광(眉間光)이라 합니다. 이 미간 백호상이 백설(白雪)처럼 희다고 찬탄하고 있는 것입니다.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藥師琉璃光如來本願功德經)》에는 '극락왕생을 원하는 자, 악귀를 물리쳐 횡사를 면하고 싶은 자, 온갖 재앙으로부터 보호받 고 싶은 자는 약사여래의 명호를 부르며 발원하면 구제를 받을 수 있다'고 설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법우님들도 일심으로 약사여래의 명호를 부르며 발원하여 가피입으시기를 두 손 모아 합장합니다.
감사합니다. 백우 _()_
첫댓글 흥국사 만월보전의 주련 잘 읽었습니다.
어느 부처님의 명호든 부처님의 법을 잘 따르면서
열심히 염불하면 여기가 서방정토요...여기가 만월세계요...^^
백우님 고맙습니다..수고하셨습니다...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약사여래불의 찬탄송을 염하면서 그 모습을 그려보면 _()_ _(())_
마음이 절로 맑아지고 밝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나무약사여래불
감사합니다
주련방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_()_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