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상가 재건축 관련 소식지가 나왔습니다.
몇가지 중요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앞으로이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진행과 관련해서 논의하고자 합니다.
현재 강동구에서는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과 관련하여 건축-교통 심의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빠르면, 이달말이나 다음달 초경에 서울시에 입안을 할것이고... 그 과정이 끝나면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관련 건축-교통 심의가 완료가 될것입니다.
잘만정리가 된다면 올해12월경에 마무리가되고 내년상반기 중에는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총회까지 진행될것입니다.
아마도... 현재시점에서 가장좋은 시나리오의 경우 9.1부터 취득세 관련 개정조항이 소급적용이 되고, 올해 12월경에 건축-교통 심의가 결정고시가 난다는 조건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가격은 상당히 강한 상승장이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엊그제 인터넷 뉴스에 나오는 이야기를 볼때 내년 1.1부터 소급적용 시기를 적용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말 어이가 없을수밖에 없겠습니다.
대국민을 상대로 취득세 영구확정 방안을 놓고 9.1부터 소급을 할것이다라고 공공연히 이야기가 나오다가... 이제와서 세제개편 문제와 예산안 편성 때문에 내년으로 넘기겠다고 하니, 벌써부터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관련해서는 찬물을 끼얹는 뒤숭숭한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최근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상가재건축 관련 소식지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으로
앞으로의 진행과정과 시기를 조금이나마 구체적으로 접근해서 알수가 있겠습니다.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향후 추진일정(2013.10월)
현재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조합측에서는 내년 연말 즉, 2014년12월31일을 관리처분 인가신청 마감일로 정해놓고 그 추진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결국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제도에서 그 유예기간을 벗어날수가 있느냐 없느냐의 싸움이라고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갈길이 멀기는 합니다만...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건축-교통심의만 잘 마무리가 된다면 내년연말까지 관리처분총회 인가신청을 하는데 까지는 무리없이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조합에서 이끌것입니다.
다만... 걱정이 되는 부분이 발생이 되었습니다.
위의 자료에서 보면
이주시작을 해놓고, 설계변경과 세대수 조정을 통한 사업시행인가 변경... 관리처분인가 변경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부분이 가장 조심스럽고... 의심스럽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관리처분총회를 통해서 모든것이 결정된 것으로 가지고 다시 설계변경과 세대수 조정을 통해서 사업시행인가변경과 관리처분인가변경을 하겠다는 것은 조금은 위험한 발생이 될것입니다.
꼭!!! 필요하다면야~~ 해야하겠지만... 모든것을 끝내놓고 또다시 변경을 한다는 것은 왠지 뒤가 좀 찜찜하다고 할까요? 아직은 결정된것이 아니고... 예정이기는 합니다만 이부분에 대해서는 좀더 많은 논의와 설득이 필요할 것입니다.
대부분 시공사들이 노리는 부분도... 이부분이 될것입니다.
물론, 총회 절차에서 동의라는 것이 필요하고... 더불어 일부 해결해야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는 것은 틀리지 않겠지만, 원천적으로 대규모 범위의 변경인가는 조합원들에게는 결코 반가운 소식이 될수 없다고 보겠습니다.
따라서, 관리처분총회를 할때 한번에 추가변경없이 모든 것을 마무리 짓고 해야만 조합원들에게도... 박수를 받을수가 있겠습니다. 물론, 소규모 범위내에서의 평형배정 조정이나 세대수 조정에 대해서는 필요할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진자료를 볼때는 그 부분이 소규모 범위의 변경이 될것인지 아니면, 대규모 범위의 전체적인 조정이 될것인지 솔직히... 생각좀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조합 집행부 측에서는 원만하게 잘 이끌어 갈려고 하겠지만, 보이지 않는 함정에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조합원들을 벼랑으로 몰아세울려는 부분은 막아야 할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볼때... 이부분이 조금은 의심스럽다고 하겠습니다.
너무 무거운 이야기만 했나요?
일단... 정확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인터넷기사에 발표된 취득세 관련 이슈로 인해서, 지금현재는 둔촌주공 재건축 시장이 경색국면이 되어습니다.
그동안 크지는 않지만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의 경우 10월에도 9~10건 정도 매수흐름이 이어지면서 꾸준한 흐름이 연속되었지만, 최근 발표된 취득세 관련 문제로 인해서 지금은 다들 확정되기 전까지는 기다려 보자는 심산인것 같습니다.
결국 취득세 부분에 대해서 확정되기 전까지는 생애최초취득자를 제외하고 꺼리낌없이 접근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잠시 10월경에 관망세가 짙어질것으로 보여지며...
어차피 2%의 취득세에 해당되시는 분들의 경우(일시적 2주택 또는 무주택 6억초과 매수자) 1주택 감면조건(양도세제 5년감면대상)이 되는 물건으로 접근을 하신다면...
남들이 지켜보면서 주춤할때 용기있게 접근하셔서 그 만큼의 수익혜택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유추해볼수가 있겠습니다.
정리하면...
8.28 정부정책 발표가 국회협의 과정에서 취득세 부분이 내년으로 소급적용이되어서 처리될경우... 단기적으로 거래가 줄고 약세장이 될때 좋은 매수포인트에 올것으로 보여지며, 특히... 양도세제 5년 감면이라는 토끼까지 사냥을 하신다면 투자하심에 있어서 중장기적으로 상당히 좋은 타이밍이 될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매도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위의 사진자료에서 언급된 둔촌주공(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진행시기를 잘 판단하시면서 매도타이밍을 잡으신다면 나쁘지 않겠죠?
더불어... 작은평형에서 대형평형으로 갈아타기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서두르기보다는 취득세 확정되는 것과... 주변의 상황을 잘 판단하시어 신중을 기하신다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이상 다튜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