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십니까?
밖에는 주적주적 장마비가 어둠을 이용하여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우리집에도. ADO님 집에도. CMJ님 댁에도.양양에도.......백령도에도.
비가 옵니다.
민들레 저놈이 이상 합니다. 대비태세및 필요하면 인천지부 재난통신
지원단에서 요청이 들어오면 클럽이 지원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
다. 태풍 영향시 회원 여러분 께서는 기지국 24시간 개방및 차량점검
에 즉각 통신조치할수 있도록 관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최근 차량에 설치한 다이아몬드 MD4020의 사소한 불량에 대
하여 몇가지 작업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 합니다.
- ---- 아 래 ----
1. 조임불량.
안테나의 득성상 엘레멘트의 길이가 길고 하중이 아래및 후미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특히 육각렌치 작업이 되어 있는곳은 단단히 조이고(급전부.상하)
7 MHZ 코일뭉치의 상하 조임과 코일의 상부조임부분을 강하게
채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증상은 안테나가 공진점을 못찾고 VSWR 값이 엄청 높습니다.
2.접지
차종에 따라 접지가 먹는반면 안테나의 연결부위 바로아래 접지를
해야만 VSWR값이 떨어지는 차종도 있습니다.
우선 차종에따라 방법은 다르겠지만 원칙은 하나 입니다.
전원동력을 밧테리에서 + - 를 정확하게 작업이 되어야 합니다.
리그의 접지를 반듯이 차량의 바닥면에 단단히 볼트로 채결하고
이때 접지의 연결선은 유선방송용 케이블을 속선과 망사선을 꽈
서 터미널을 이용하여 납땜을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VSWR값이 안떨어 지는 차량은 안테나 바로밑에서 위와같이 연
결하면 약 450KHZ 의 사용할 대역폭이 U커브를 그릴것 입니다.
CW 밴드는 대역폭이 더 적을수 있습니다.
3.각그랜저 모터제어
모터제어 스위치의 인입동력은 가급적 차량용 시거짹에서 뽑을것
을 제안 합니다.
물론 모터 스위치 내에 리미트 스위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불량품및 상 하중 한쪽이 없는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치명적 입니다.
이는 밧테리의 원선에서 동력을 공급받을시는 늘 부하가 걸려있다
는 이야기가 됩니다.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시거짹에서 동력을 뽑을시 키를 빼면 동력이 자동차단이 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4. 안테나선및 모터제어 선정리.
작업이 잘 되었다 해도 외부로 노출이 되면 왠지 갑바가 없지요.
일단 R/V차량의 정리는 뒷문을 열고 선을 가늠하여 절곡부분을
양면 접착테이프로 한장 붙이고 선을 언저놓고 한번더 붙이면 절
곡부분은 깔끔하게 마무리 됩니다.
이후는 알아서 깔끔하게 정리 하세요.
나중에 ZU 차량 구경시켜 드릴께요.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