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97년 한국 식품과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건강한 남자들에게 알코올을 투여하고 2시간 뒤 혈중알코올 농도를 측정한 결과, 북어의 추출액을 섭취한 쪽은 그러지 않은 쪽보다 혈중 알코올 농도 감소율이40%, 약 2배나 빨랐다고 한다. 즉, 몸의 해독 센터 간을 도와 북어는 알코올 해독을 함으로써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2.단백질이 풍부한 북어
우리에게 익숙한 영양소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속에서 면역과 해독작용을 해준다. 특히,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아미노산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데, 북어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함유량은 단백질 대표식품 두부의 8백이상, 그리고 고급단백질원인 우유의 무려 24배 이상 많다.
3.북어 껍질 오그라들 듯
북어 관련된 속담 중 "북어 껍질 오그라들 듯" 이란 , 사업 또는 살림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모양을 빗대어 한 속담이다.
4.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북어
북어의 원재료는 '섣달바지'라고도 불리는데, 음력 섣달 초순부터 많이 있다고 해서 '섣달바지'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 외에도 북어의 원재료는 열 손가락에 다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5.60년 간 가장 크게 오른 생필품 1위 북어
한국은행이 광복 60주년을 맞이 발표한 '숫자로 보는 광복60년'을 보면, 가장 크게 오른 생필품 1위가 바로 북어라고 한다. 화폐단위나 가치가 바뀐 것을 감안해도 60년 간 무려 북어 값은 6백 22만 5천배나 상승했다.
*북어에 대한 궁금증*
1.북어가 알코올 해독에 좋은 이유 알코올을 섭취한 후엔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세포손상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성분이 꼭 필요하다. 북어에 들어 있는 알라닌, 아스파르트산,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은 이런 작용을 해서 알코올 해독에 큰 도움을 준다.
2.북어는 명태를 말린 것인데, 오히려 신선한 명태를 먹는 게 알코을 해독에 더 좋지 않을까? 북어와 명태는 아미노산 조성이나 단백질 양의 차이가 있다. 단백질 함량의 경우 북어가 명태보다 4.5배 더 많고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아미노산도 4-5배정도 많기 때문에 북어가 알코올 해독에 더 효과적이다.
3.북어, 황태, 명태의 새끼 노가리는 다 명태에서 나온 가족들인데, 각각 효능이 다를까? 모두 명태에서 나온 것인데 가공방법, 잡는 시기, 등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게 된다. 명태의 이름은 다양한데 이름이 다양한 만큼 영양소 함량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명태를 건조시킨 북어나 황태는 숙취해소에 좋고, 생태에는 성장에 도움을 주는 라신과 뇌의 영양소가 되는 트립토판도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식품이다. 노가리는 북어보다 인이 많은 반면에 칼륨의 함량이 적다.
4.옛말에 북어는 버릴 데가 없는 생선이라고 해서 알은 명란젓으로 내장은 창란젓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이런 걸 먹어도 알코올 해독에 도움이 될까? 명란젓은 100g당 350mg의 콜레스테롤 함유, 창난젓는100g당 165mg의 콜레스테롤 함유, 이는 식이 콜레스테롤 1일 권장량인 300mg에 비해 다소 높는 수치다. 과량 섭취 시 혈중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높여 지방간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비록 알코올 해독을 하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
5.북어국과 콩나물 국 중 어떤 것이 알코올 해독에 더 효과가 있을까? 북어에 콩나물을 함께 넣어 해장국을 끓이면 좋다. 북어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에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긴산, 비타민c가 첨가되면서 더욱 알코올 해독에 뛰어난 음식이 된다. (출처:KBS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