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들


당근↑ 청국장 및된장↑ 신선한 야채 브르커리

밀감↑ 올리브↑ 시금치 ↑

딸기↑ 레몬이나 토마도↑ 양파↑

영지버섯↑ 표고버섯↑
버섯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황산화작용을 하고 버섯의 다당류 성분인 글루칸 성분은 세포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대상포진에 좋다.

대상포진에 걸리는이유
대상포진이란 처음 수두에 감염되었을때 신경절에 남아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면역 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신경을 따라 내려와서 피부에 감염을 일으킨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특히 암등의 질병에 걸리거나 일시적으로 너무 과로해서 면역 기능이 많이 저하된 경우에 발생할수 있다.
발생 부위와 증상
피부 신경이 있는 곳에는 어디든지 발생할수 있으나 통계적으로는 흉부에서 약50% 이상 나타난다.
증상으로는 몸의 한쪽에 띠 모양으로 군집되어 물집으로 나타나는것이 특징이며, 다른 피부병과는다르게 통증이 동반된다.
치료방법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2차 세균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처치를 병행하여 치료를 해야한다.
우리의 몸은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기 방어체제로서 면역력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건걍한 생활을 위해 면역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이 중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 중 하나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다.
버섯
약리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버섯은 일찍이 항암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더불어 버섯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작용을 하고 버섯의 다당류 성분인 글루칸 성분은 세포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기도 한다.
게다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서비만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현미와 잡곡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쌀에도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성분이 들어있지만 현미,보리.수수,기장,율무,메밀등의 잡곡은 쌀보다 영양가가 훨씬풍부하다.
현미를 비롯한 보리, 수수, 율무 등의 곡식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체내의 노폐물을 분해·배출하고 변비·위장병·피부 미용 등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건강을 증진 시키기 위해서 현미와 잡곡을 주식으로 하는 식생활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녹황색 야채
섬유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야채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면역력을 높이는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유해물질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녹황색 야채 중에서도 몇 가지를 말하자면 간과신장에좋고 피를 맑게하며 식중독과 각종 균을 제거해주는 돌나물, 혈압과중풍에 효과가좋은 참나물,비타민 C가 풍부하고 맛이순한 브로콜리는 발암억제 물질이들어있고 성인병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보인다.
이러한 녹황색 야채의 영양은 친환경적으로 재배한 유기농 채소에 훨씬 많고 꼭꼭 씹어 먹을수록 효과가 좋다.
발효 식품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 중에 대표적인 발효 식품은 김치, 된장, 청국장, 간장 등이 있다.
김치에 들어가는 다양한 재료들 중에서도 마늘은 살균과 정장효과가 있고, 고추역시 살균작용을해 몸속의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한다.
생강도 이들 재료 못지않게 유익한데 살균작용은 물론 기침·코막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또,김치에 빼놓을수 없는 대파도 복통과 두통, 설사 등에 도움이 된다.
이렇듯 김치는 많은 재료들이 복합적으로 섞여 숙성된 발효 식품으로 유해균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우수한 음식이다.
콩으로만든 된장과 청국장도 이미항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게다가 콩의 발효물질이 혈관에쌓인 혈액찌꺼기를 분해해 혈액을 맑게 만들어준다.
더불어 된장과청국장은 유방암,대장암,골다공증을 예방하며 피부미용에좋다.
간장에는 핵산이라는 것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면역기능을 개선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다.
특히 핵산은 묵은 간장과 전통 간장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글출처:농사조아 약초..

추가 자료

영지버섯↑ 표고버섯↑
버섯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황산화작용을 하고 버섯의 다당류 성분인 글루칸 성분은 세포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대상포진에 좋다.

바이러스성 대상포진에 특히 좋은 음식
바이러스성 대상포진에 의한 구안와사의 경우 몸의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진 상태에서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세포가 염증을 일으키고 신경세포에 손상이 온 경우입니다.
그 이유로는 우리 몸의 혈액이 탁해지면서 혈액을 구성하는 적혈구,백혈구 등도 손상됩니다.
면역기능을 조절하는 백혈구가 손상되면 면역기능이 저하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손상되면 혈전이 유발
또 산소나 영양소의 공급,노페물의 배설 등이 원할치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피가 탁해지면서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1. 손발이 저리다
2. 항상 피곤하다
3. 머리가 자주 아프다
4. 빈혈은 아닌데, 이상하게 어지럽다
5. 생리통,생리불순,기미가 생긴다.
6.몸의 특정한 부위에 고정된 통증이 있다.
1. 간 : 쇠고기나 대지고기의 간은 얇게 저민것 3~4개정도로 한달에 2~4회 정도 먹는다.
2. 레몬/귤/오렌지 : 하루에 쥬스 한컵정도 적당
3. 견과류 : 땅콩의 경우 20~30개정도 아몬드는 5~8개정도
4. 깨 : 하루에 1큰술정도가 적당
5. 녹황색 채소 : 당근,토마토,호박 하루300그람의 녹황색 채소를 먹는다
6. 대 두 : 된장,두부 두유,콩가루 등의 음식을 하루 한번 이상 먹는다.
하루에 한잔 정도의 두유를 마셔도 된다.
7. 딸기류 : 딸기의 경우 5~6개 정도
8. 곶감 풋콩, 황마 등의 섬유질 식품 : 섬유질 섭취는 하루 20~25그람 정도
9. 양파 :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회복하는데 효과적 야채 하루 50그람 정도 양파를 먹는다.
이때 생것으로 먹는게 좋다.
10. 어패류 : 오징어, 낙지,굴, 게,모시조개,참치1~2주일에 한번 정도 먹는다.
11. 올리브 : 몸에 좋다고 해도 기름은 기름!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12. 은행잎 추출액 : 하루 120ml로 섭취 3개월 정도는 먹어야 한다.
13. 청국장 : 매일 50~100g정도 먹도록
14. 현미/보리 : 흰 쌀밥 대신 현미나 보리를 섞은 잡곡밥을 지어먹고 소화에 문제가 없다면,현미밥을 먹도록 한다.
첫댓글 지가대상포진에걸려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