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인상생만 되는 경우, 관이 인성을 생하는 경우와 인성이 일간을 생하는 경우로 나누어 해석해 볼 수 있다.
관인상생만 있으면 내가 자격. 학력 등을 갖추어야 회사에 취직할 수 있다는 의미한다. 재생관이라는 정상적인 입사과정이 없으니, 특채나 낙하산으로 취업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느낌이 올려나... 이것도 능력이라면 능력이다. 입사하는 길이 회사가 제시하는 입사문제만 풀면 되는 길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
여기서 인성은 나의 업무수행 능력을 말한다. 인성이 일간을 생하지 못하면 취직이 되어도 버티지 못하고 퇴출당하는 형상이다. 관이 인성을 생하고 있으므로 회사가 나를 선택한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나의 능력은 없지만 회사가 나름 이유가 있어 채용한 것이라고 해석해도 된다. 입사하면 오래 버틸 수 있다. 인성이 약한데 일간을 생하는 경우는 업무능력이 약하니 발에 땀나도록 뛰어 다녀야 하는 형국이다.
무인성한 사람은 회사가 요구하는 취업준비가 안되었으니 회사 취직이 힘들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재생관이 잘 안되면 자영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女名의 경우 주부가 많다. 그래도 취직을 하려고 방향을 잡았다면 어려서부터 예절공부, 인성공부가 필수이다. 인성과 관련된 덕목을 억지로라도 몸에 배이게 해야 취직의 가능성을 열어 볼 수 있다.
운에서는 관이 인성을 생할 때 취직이 된다고 본다. 회사가 나를 선택했다고 해석하는 것이다. 간택 당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女名의 경우 이때 중매 결혼하는 형국이며 자식들은 합격하는 형국이다. 연애결혼은 재생관으로 본다. 관이 인성을 잘 생해야 회사생활을 오래도록 할 수 있다. 회사가 내 능력을 인정하고 있다는 형국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 (6)에서 계속됩니다. ---
첫댓글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간지에 인수가 없어도 월령이 인수면 인수가 있는건가요? 있다고 해도 음일간이면 생을 잘 못받겠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