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 키누가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6.2km(시모이마이치~신후지와라)
궤간 : 1067mm
역수 : 9개 역(시모이마이치~신후지와라)
단선/복선구분 : 키누타테이와신호장~키누가와온센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토부식 ATS)
최고속도 : 75km/h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토부 키누가와선은 시모이마이치~신후지와라 구간을 잇는 토치기현 닛코시 내의 노선으로, 1913년 1월에 운전을 개시한, 당시 일본 최대급의 31,200kW의 전력을 생산하는 키누가와수력전기 시모타키발전소(현 도쿄전력 키누가와발전소)의 건설을 위해 자재운반궤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1915년에 후지와라궤도가 설립되었고, 이후 시모츠케궤도->시모츠케전기철도로 이름을 변경했다. 토부철도에 매수된 것은 1943년 1월의 일이다. 궤도로부터 출발한 노선이므로 급곡선이 연속된 구간이 많으며, 운전속도가 낮아 시속 75km/h밖에 낼 수 없으며, 급곡선 구간 통과시 내외륜의 속도차이가 크므로 큰 쇳소리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키누가와온천으로 가는 관광노선의 성격 및 토치기/도쿄 지역과 아이즈/후쿠시마 지역을 연결해 주는 간선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특급 <키누> <키누가와>등이 운전되고 있으며 아이즈 방면으로 직통하는 특급 <리버티아이즈> 및 쾌속 <AIZU마운트 익스프레스>도 운용된다. 또한 2017년 8월부터는 키누가와선에 증기기관차 SL타이쥬가 운행되고 있다.
특급과 보통열차를 중심으로 운행되며, 특급과 보통열차가 모두 1시간에 1편 정도의 배차간격으로 운행된다. 인근 지역이 이름난 관광지역이며 도쿄 방면에서 미나미아이즈 방면으로 이어지는 경로이기 때문에, 중거리수송의 수요가 상당히 높으며, 타 노선과의 직통운전이 이루어지며, 토부철도 / 야간철도 / 아이즈철도 / JR동일본의 차량이 직통운전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시모이마이치 -> 신후지와라)
상행열차 동영상(신후지와라 -> 시모이마이치)
3. 역사
1917/01/02 - 시모츠케궤도가 다이야무코이마이치~나카이와 구간의 영업 개시.
1917/11/01 - 나카이와~오오하라 구간 연장개업. 오오하라역은 현 키누다테이와신호장.
1919/03/17 - 오오하라~시모타키 구간 연장개업. 시모타키역은 현 키누가와온센역.
1919/10/01 - 다이야무코이마이치~신이마이치 구간 연장개업.
1919/12/28 - 시모타키~후지와라(현 신후지와라역) 구간 연장개업.
1921/06/06 - 시모츠케궤도가 시모츠케전기철도로 이름을 바꿈.
1922/03/19 - 궤도법에 근거한 신이마이치~신후지와라 구간의 궤도가 폐지되고 철도로 재개업함.
1929/10/22 - 시모이마이치~다이야가와 구간이 1067mm 신선으로 개통됨. 토부 닛코선과의 연락운행 개시. 다이야가와~신타카토쿠 구간이 1067mm로 개궤됨.
1930/05/09 - 신타카토쿠~신후지와라 구간이 1067mm로 개궤됨.
1943/05/01 - 토부철도가 시모츠케전기철도를 매수. 토부 키누가와선이 됨.
1948/08/06 - 주말에 아사쿠사~키누가와온센 구간의 특급 운전 개시.
1949/02/01 - 특급 키누의 운전 개시.
1964/10/08 - 키누다테이와신호장~키누가와온센 구간 0.8km 복선화.
1986/10/09 - 야간철도 아이즈키누가와선 운행 개시. 직통운전 개시.
1990/10/02 - 아이즈철도 아이즈선 전철화로 아이즈철도와의 직통운전 개시.
2005/03/01 - AIZU마운트익스프레스 운전 개시.
2006/03/18 - JR신주쿠역 직통 특급 <키누가와> <스페시아키누가와> 운전 개시.
2012/03/17 - AIZU마운트익스프레스 증편. 1왕복은 토부 닛코선 토부닛코역까지 운행.
2017/08/10 - SL타이쥬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특급 - 닛코선/토부 스카이트리라인(이세사키선)을 경유하여 아사쿠사역까지 가는 특급 <키누> <리버티아이즈> <리버티키누>가 운행되고 있으며, JR도호쿠본선과 토부 닛코선을 경유하여 신주쿠 방면으로 가는 특급 <키누가와> <스페시아키누가와>가 운행되고 있다. <리버티아이즈>는 아사쿠사를 출발, 아이즈철도 아이즈선을 경유하여 아이즈타지마까지 직통하는 열차로, AIZU마운트익스프레스와 함께 도쿄 방면에서 미나미아이즈 방면까지의 수요를 담당하고 있다.
<키누>와 <키누가와> <스페시아키누가와>의 정차역은 시모이마이치/키누가와온센/키누가와코엔/신후지와라역에만 정차한다. 여기에 낮시간대에 정차하는 열차는 토부월드스퀘어역에도 정차한다. 대부분이 키누가와온센역을 출발역으로 하나, 특급 키누 일부는 신후지와라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도 있다. <리버티아이즈>는 각역에 정차하며, <리버티아이즈>와 <리버티키누> 한정으로 시모이마이치역부터는 특급요금을 받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그 외 특급열차는 전 좌석 지정석이며, 승차에는 특급권이 필요하다.
쾌속 AIZU마운트익스프레스 - 아이즈철도의 차량으로 운행되는 이 열차는 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아이즈와카마츠/키타카타 구간을 주행하는 4사 직통 중거리 쾌속열차이다. 키누가와온센 출발이 1왕복, 토부닛코 출발이 2왕복이다. 아이즈철도 소속의 디젤기동차로 운행되고 있으며, 토부철도의 경우 디젤기동차 운전사가 없으므로, 특별히 아이즈철도의 운전사가 전 구간을 승무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간급행 - 2017년 4월 21일부터 상행 1편만 운행하는데, 키누가와선 내에서는 각 역에 정차한다.(토부월드스퀘어역은 통과)
보통열차 - 보통열차는 종일 운행되며, 시간당 1편 정도의 빈도로 운전된다. 20400계(야간철도 6050계 차량 포함)로 운전되고 있으며, 시모이마이치 발착 열차 뿐 아니라, 미나미쿠리하시/신토치기 방면으로도 직통운행되는 열차가 많다. 북쪽으로는 야간철도 아이즈키누가와선을 직통하여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이나 아이즈타지마까지 운행되는 직통열차도 있다. 2017년 이전에는 쾌속/구간쾌속으로 아사쿠사까지 가는 열차가 있었으나, 현재는 쾌속/구간쾌속이 폐지되어 보통열차만 운행되고 있으며 남쪽으로 제일 멀리 가는 열차는 미나미쿠리하시까지만 간다. 토부월드스퀘어역은 09:18~18:18 사이에 정차하는 전 열차가 정차하고 그 외의 모든 열차는 통과한다.
SL타이쥬 - 토/일/공휴일을 중심으로 1일 3왕복 운행하는 증기기관차이다. 2017년 8월 10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토부철도가 운행하는 증기기관차는 사노선에서 1966년 폐지된 이래로 약 51년만의 운행이다. JR홋카이도에서 보유하던 C11을 빌려서 사용하고 있으며, JR시코쿠에서 가져온 14계 객차를 견인하여 사용하고 있다. 보조기관차는 DE10형을 사용하고 있다. 운행구간은 키누가와온센~시모이마이치 구간이며, 이 두 역에 전차대가 설치되어 기관차의 방향을 전환한다. C11 증기기관차가 고장/검수시에는 보조기관차가 견인하는 DL타이쥬로 운행하게 된다.
5. 운용 차량
토부철도 100계 - 특급 스페시아키누가와 / 특급 키누로 사용. 6량편성.
토부철도 500계 - 특급 <리버티키누> <리버티아이즈>로 운용. 3/6량편성.
토부철도 20400계 - 보통열차/구간급행으로 운용. 4량편성.
토부철도 증기기관차 C11형 - SL타이쥬로 운용. 14계 객차 3량 견인.
토부철도 디젤기관차 DE10형 - SL타이쥬 보조기관차 및 DL타이쥬로 운용. 14계 객차 3량 견인.
야간철도 6050계 100번대 - 보통열차 및 구간급행 열차로 운행. 2/4량편성.
아이즈철도 AT-600/AT-650형 - 쾌속 AIZU마운트익스프레스로 운행. 1~2량편성.
아이즈철도 AT-700/AT-750형 - 쾌속 AIZU마운트익스프레스로 운행. 1~2량편성.
JR동일본 253계 1000번대 - 특급 키누가와로 운행. 6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시모이마이치역 환승안내
1/2/3/4번 승강장 - 토부 닛코선(TN23) - 토부닛코 방면
3/4번 승강장 - 토부 닛코선(TN23) - 신토치기/토부도부츠코엔/아사쿠사 방면
신후지와라역 환승안내
2/3/4번 승강장 - 야간철도 아이즈키누가와선 - 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타지마/아이즈와카마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