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섭, 「사랑손님과 어머니」
왜 옥희의 눈으로 어른들의 사랑을 관찰하는 걸까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80626&cid=47319&categoryId=47319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불륜인가요? 사랑인가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80617&cid=47319&categoryId=47319
http://blog.naver.com/trustjune/20208467867
해제: 이 작품은 남녀평등, 자유연애와 같은 근대적 가치가 수용 되었음에도 여성의 개가(改嫁)를 금하는 봉건적 인습이 힘을 발휘하는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 인연을 맺지 못한다. 이러한 결론은 옥희와 죽은 남편을 위한 어머니의 숭고한 희생이라는 평가와 함께 여성의 자유 의지를 억압하는 사회적 인습의 폭력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로, 이 작품은 여러 차례 영상화가 되는데,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로 제목이 바뀐 1961년 작품이 대표작이다.
주제: 사회적 인습에 의해 이루어지지 못한 안타까운 사랑
전체 줄거리: 옥희의 집에 큰외삼촌의 친구이자 고인이 된 아버지의 친구가 동네 학교의 선생님으로 부임하면서 하숙을 한다. 아저씨에게 호감을 갖게 된 옥희는 아저씨가 아버지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어머니를 기쁘게 할 마음으로 꽃을 뽑아 온 옥희는 얼떨결에 아저씨가 전하라고 한 꽃이라며 거짓말을 하고 어머니는 그 꽃을 풍금 위에 놓아둔다. 이후 아저씨는 옥희를 통해 하얀 쪽지를 보내고 어머니는 혼란스러워한다. 마침내 어머니는 옥희를 통해 손수건을 전하고 손수건 안 편지에 담긴 어머니의 결심을 확인한 아저씨는 하숙을 그만두고 떠난다.
01 작품의 내용 파악 답 ④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④ 옥희는 자신이 좋아하는 달걀을 아저씨도 좋아한다는 사실에 기뻐하지만 자신의 달걀을 아저씨와 나눠 먹지는 않는다. 오히려 아저씨가 자신의 달걀을 옥희에게 나눠 주고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이 글의 시작 부분에서 옥희는 아저씨를 아버지의 어릴 적 친구이자 동리 학교 교사로 소개하고 있다.
②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아저씨가 손수건의 편지를 본 후 취한 행동을 보면 그가 낙담했으며 짐을 꾸리는 것도 이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③ <중략> 이후의 대화 부분을 보면 옥희는 어머니가 울까 걱정하여 두 팔을 크게 벌리며 마음을 강조하는 행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⑤ <중략> 이후의 뒤쪽 부분을 보면 어머니가 옥희를 통해 보낸 손수건에 종이가 있으며, 아저씨가 그 종이에서 어머니의 마음을 확인했음을 알 수 있다.
02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답 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⑤ ㉯의 관점은 재혼에 대한 어머니의 욕망과 이를 금기시하는 사회적 시선 사이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 작품을 해석하는 것으로, 이에 따르면 어머니가 외삼촌에게 매번 상을 대신 들고 가라고 요청하는 것도 어머니가 사회적 시선을 강하게 의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외삼촌이 어머니에게 직접 상을 들고 가라며 핀잔을 주는 이유는 어머니가 아저씨와 내외하는 것이 구시대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외삼촌의 핀잔이 사회적 인습을 따르기를 기대하는 세상 사람들의 시선을 대변한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의 관점은 사랑손님과의 관계에 대한 내적 갈등을 어머니의 정숙한 성격을 바탕으로 아름답게 해소한다고 보는 것으로, 이에 따르면 달걀을 많이 사는 것도 사랑손님을 배려하는 어머니의 친절한 성격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② 어머니의 말은 자신보다 자식을 우선시하는 마음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③ 어머니가 손수건 속에 편지를 넣어 전달하여 자신의 마음을 전한 후 풍금을 탔다는 것은 아저씨에 대한 감정을 정리하려는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④ 사랑에 출입할 사람은 남자인 외삼촌밖에 없다는 어머니의 말은 남녀의 내외, 특히 사별한 여성이 다른 남자와 만나는 것을 금기시하는 사회적 인습을 강하게 의식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03 원작의 일부 각색, 재구성 답 ②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② [A]에서 옥희는 손수건 안에 종이가 들어 있는 것을 분명히 짐작하고 있는 반면, <보기>에서는 옥희의 짐작 여부가 밝혀져 있지 않고, 옥희와 선호의 대화를 통해서도 제시되고 있지 않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A]의 대화 대부분이 <보기>에서 인물의 대사로 활용되고 있다.
③ [A]의 첫 부분에 제시된 어머니의 행동에 대한 서술은 <보기>의 ‘S# 114’에서 행동 지시문과 ‘옥희의 소리’로 제시되고 있다.
④ [A]에서 어머니의 행동에 대한 옥희의 생각이 ‘엄마, 어디 가?’라는 말로 간접적으로 제시된다면, <보기>에서는 ‘참 이상하셨어요.’라는 화면 밖 소리로 직접 제시되고 있다.
⑤ [A]에서는 옥희의 지각을 유지함으로써 아저씨가 읽은 손수건 속 종이의 내용을 드러내지 않지만, <보기>에서는 ‘정숙의 소리’라는 화면 밖 소리로 직접 그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