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쥴리 의혹' 허위사실 방송" 국힘, TBS 감사 청구
강주리입력 2022.09.05. 14:35수정 2022.09.05. 14:36 댓글17개
이종배 서울시의원 "김어준 뉴스공장, 안해욱 허위 주장 그대로 내보내"
“이강택 TBS 대표·김어준씨 등 관계자
고발·징계 조처 해달라는 감사청구서 제출”
경찰, 안해욱 검찰 송치…김어준은 제외
방송인 김어준, 김건희 여사. 연합뉴스, 페이스북 건희사랑 캡처
서울시의회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이 5일 TBS(교통방송)가 이른바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술집 접대부라는 취지의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씨의 허위 주장을 그대로 방송에 내보냈다며 서울시에 감사를 요청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감사위원회가 이강택 TBS 대표와 김어준씨 등 관계자에 대해 고발, 징계 등 강력한 조처를 해달라는 내용의 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TBS는 (윤 대통령 부인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를 일삼은 안해욱씨를 ‘뉴스공장’에 출연시켜 허위 주장을 그대로 내보내 김 여사에 대한 인격살인을 하고 명예를 짓밟았을 뿐 아니라 방송법과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 등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을 지낸 안씨는 대선운동 기간이었던 올해 1월 25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유흥주점에서 ‘쥴리’라는 예명으로 일하던 김 여사를 목격했다고 말했다.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연맹 회장이 27일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쥴리’ 관련 피고발인 조사를 받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7.27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2022.07.28 박지환 기자
그러나 안씨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소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명백한 허위 주장”이라며 안씨와 김어준씨, 라마다르네상스 호텔 전직 종업원 2명 등을 올해 2월 검찰에 고발했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지난달 30일 안씨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북부지검에 불구속 송치했다.
앞서 김 여사는 논란이 커지자 유튜브채널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 나눈 ‘7시간 통화’에서 “나이트클럽도 가기 싫어하는 성격”이라면서 쥴리 의혹을 부인했었다.
다만 김씨와 전 직원 등 3명은 불송치하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김씨는 당시 공적 인물과 관련된 주장에 대해 진행자로서 인터뷰한 것이며, 안씨 외 나머지는 단정적인 발언을 한 적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방송인 김어준씨.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TBS, 김어준 출연료 삭감 등 고강도 개편
앞서 TBS는 서울시 출연금 대폭 삭감으로 인해 경영 위기에 내몰리자 가을 개편을 통해 고강도 제작비 절감에 나서면서 대표적 진행자인 김어준씨 출연료도 줄였다.
TBS는 지난달 23일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외부 패널 출연 코너를 대폭 없애고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를 내부 아나운서로 대거 교체하는 등 가을 개편을 단행했다.
김어준 등 TBS 라디오의 대표 프로그램 진행자들은 출연료 삭감을 통해 제작비 절감에 동참했다.
TBS는 “서울시 출연금 55억원 삭감과 정치 공세에 따른 협찬 수익 감소로 하반기 제작비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긴축 재정에 나서게 됐다”면서 “프로그램 폐지 여부는 청취율과 수익률, 공익성 등을 두루 고려해 라디오 편성위원회에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달 17일에도 “TBS가 최근 폭우로 인한 재난방송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서울시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요청했고, 시 감사위원회는 일주일 뒤 조사에 착수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TBS 제공
강주리 기자
Copyrightsⓒ 서울신문사.
댓글 17나의 댓글
reuviudchm25분전
허위사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그때 당시는 김명신 . (예명; 쥬얼리.쥴리) 라마다호텔 봤다는 목격자가 한 두명 이냐? 외이터, 객실 청소부, 아가씨 일수 하던분, 손님 등등.
고추잠자리21분전
정말 개탄 스럽습니다 언론개혁 빨리 해야할듯 합니다 MBC 서울의 소리 TBS 처럼 어느쪽도 물들지 않은 언론사 서너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조중동등 여러 언론사 들이 김혜경 여사님 법인카드 국고 도독질은 별거 아닌데 범죄인 취급하는 기사를 많이 올리고 김건희는 김정숙 여사처럼 기품있고 중후하고 무게있고 소박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는거 처럼 포장을 하여 기사를 엄청나게 올리는등 문제가 심각 합니다
미미032717분전
매번 볼때마다 느낀건데 김거니는 왜 태극기 뱃지를 매번 달고있는건지~ 짐이 곧 국가다~ 뭐 이런 코스프레인가? 이건 국기모독이다
우민주18분전
김건희는 7명의 남자를 둔 쥴리가 맞고~ 주가조작으로 수백억 사기친 사기꾼 맞다.
김효중20분전
멍청한 국민의힘... 거짓 방송이라는 것 니네가 증명해라 그리고 방송 내용이 사실이면 굥은 내려와야 할것이다.
roh25분전
쥴리가 인지 아닌지는 법에서 판단했나? 그것부터 하고 감사를 하든지 말든지
나자낭17분전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조선시대냐? 얼굴 바꾸고 신분 세탁하면 어우동이 장희빈 되는 거니?
청보리21분전
허위사실을 경력에 기재한건 김건희 주가조작 아니라고 대선에 이야기한건 윤석열 그것이야말로 허의사실 유포한 윤석열을 탄핵해라
지존무상23분전
선진국인 대한민국이 김명신때문에 국격이 바닥을 치는구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약사해15분전
삼부토건 조남욱회장도 불러 확인하면 끝날것을!!
데이지5분전
르몽드인지 거기도수사해라그럼
정윤관6분전
이게 한국의 현실이다. 권력의 힘. 공정과 상식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 인간들의 잔치 시즌.
노도14분전
순서가 틀렸시유. 먼저 건희가 줄리라고 공개적으로. 발설한 사람 그사람부터. 고소해야. 맞다 근데 이거 뭐꼬
조려영17분전
안씨 태권도 할배 하고 껀희 대질심문 하머 바로 나온다 . 티비에서 국민이 보는 생방송으로 둘이 대질심문 하머 답나온다
묵향23분전
줄리가 누구인지 별로 알고 싶지도 않다 국민의 힘은 국민을 위한 정당인가 아님 누굴 대변해주는 정당인가 온갖 사건들이 굴비 엮듯 의혹이 난무하는데 그런거 귀닫고 있는 이유를???
spapics2분전
김건희 본인이 아니면 그만이지 이것을 정치권이나 검찰이나 경찰 이용해 처리하는게 대통령 부인이 할 행동인가? 그리고 공인이면 이런거 여기저기 취재하고 알아보고 할거 모르고 이런 것인가?
외올조금전
허위사실 여부는 국짐당 몫이 아니다 봤다는 사람을 송치했으니 줄리라는 당사자의 행적을 조사하여 확인해야지~ 아니라고만하면 아닌거니?
데이지5분전
국힘 니들가슴에손을얹고 말해봐 쥴리가진짜거짓이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