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이 자신이 계획한 모든 일을 마무리했을 때, 하나님은 다시 그에게 나타나서 순종을 명하시고, 복(3-5절)과 심판의 길(6-9젉)을 알려주십니다.
전체 완전하여 변하지 않으십니다. 이전에 하나님이 기브온에 나타나셨을 때, 솔로몬은 왕이 되어 나라를 다스려야 하는 막중한 책임으로 막막했지만, 지금은 성공과 성취의 최정상에 있습니다. 이때 하나님이 솔로몬을 다시 찾아오십니다. 그때의 모습으로 그때의 언약으로, 그때와 다른 모습인 솔로몬에게, 그때와 달라질지 모를 그의 미래에 대해 다시금 일깨우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나고 환경이 달라지면 생각이나 태도가 변하지만, 하나님은 변함없으십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하나님은 같은 사랑, 같은 약속, 같은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 있는 우리를 찾아오십니다.
3-5절 우리와 함께하시며 우리를 위해 약속을 지키시고 동시에 우리에게 순종을 요구하십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즐겨하면, 성전에 주님의 시선과 마음을 두실 것이고, 아무도 그 나라의 왕위를 흔들지 못하게 하실 거라고 약속하십니다. 얼마나 크고 든든한 약속입니까? 우리에게 베푸시는 은혜에 비하면 주님의 요구는 결코 지나치지 않습니다.
6-9절 이스라엘이 불순종하고 다른 신을 예배한다면, 자신이 택한 민족일지라도 약속의 땅에서 끊어버리실 것이고, 자신의 이름을 두겠다고 약속하신 성전마저 던져버리겠다고 하십니다. 자기 백성의 실패가 그들의 주이신 하나님의 실패로 보이고, 성전의 파괴도 하나님의 수치가 될 수 있음에도, 하나님의 이름이 죄로 더럽혀지는 것을 용납하실 수 없다고 하십니다.
전체 전에 기브온에서 나타나심같이 다시 솔로몬을 찾아오신 하나님의 말씀에는 긍정적인 약속(4,5절)보다 부정적인 경고(6-9절)가 더 많습니다. 정상(頂上)에서의 위험을 경고하시기 위함입니다. 사람은 약합니다. 성공과 성취에 도취되어 해이해지거나 탈선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많은 것을 이루었을 때 더욱 하나님께 무릎을 꿇고 그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 (매일성경, 2023.09/10, p.90-91, 모든 것을 마친 때에, 열왕기상 9:1-9에서 인용).
① 솔로몬이 자신이 계획한 모든 일을 마무리했을 때, 하나님은 다시 그에게 나타나서 순종을 명하시고, 복(3-5절)과 심판의 길(6-9젉)을 알려주십니다. 완전하여 변하지 않으십니다. 이전에 하나님이 기브온에 나타나셨을 때, 솔로몬은 왕이 되어 나라를 다스려야 하는 막중한 책임으로 막막했지만, 지금은 성공과 성취의 최정상에 있습니다. 이때 하나님이 솔로몬을 다시 찾아오십니다. 그때의 모습으로 그때의 언약으로, 그때와 다른 모습인 솔로몬에게, 그때와 달라질지 모를 그의 미래에 대해 다시금 일깨우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나고 환경이 달라지면 생각이나 태도가 변하지만, 하나님은 변함없으십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하나님은 같은 사랑, 같은 약속, 같은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 있는 우리를 찾아오십니다.
② 우리와 함께하시며 우리를 위해 약속을 지키시고 동시에 우리에게 순종을 요구하십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즐겨하면, 성전에 주님의 시선과 마음을 두실 것이고, 아무도 그 나라의 왕위를 흔들지 못하게 하실 거라고 약속하십니다. 얼마나 크고 든든한 약속입니까? 우리에게 베푸시는 은혜에 비하면 주님의 요구는 결코 지나치지 않습니다.
③ 이스라엘이 불순종하고 다른 신을 예배한다면, 자신이 택한 민족일지라도 약속의 땅에서 끊어버리실 것이고, 자신의 이름을 두겠다고 약속하신 성전마저 던져버리겠다고 하십니다. 자기 백성의 실패가 그들의 주이신 하나님의 실패로 보이고, 성전의 파괴도 하나님의 수치가 될 수 있음에도, 하나님의 이름이 죄로 더럽혀지는 것을 용납하실 수 없다고 하십니다.
④ 전에 기브온에서 나타나심같이 다시 솔로몬을 찾아오신 하나님의 말씀에는 긍정적인 약속(4,5절)보다 부정적인 경고(6-9절)가 더 많습니다. 정상(頂上)에서의 위험을 경고하시기 위함입니다. 사람은 약합니다. 성공과 성취에 도취되어 해이해지거나 탈선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많은 것을 이루었을 때 더욱 하나님께 무릎을 꿇고 그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