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 전투기와 Su-35S는 어느쪽이 우수할까
USAF F-15E vs. Russian Su-35S - Who Wins?
http://www.scout.com/military/warrior/story/1696201-usaf-f-15e-vs-russian-su-35s-who-wins
미국의 F-15 이글은 러시아 Su-35S 플랭커 E 보다 우수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다음 자세히 살펴보자. 제 4 세대 전투기의 최우수로 불리는 Su-35S와 F-15의 비교를 묻는 경우가 많다.
F-15는 제 4 세대 전투기의 정의를 만든 기체로 1970년대에 등장하여 크게 혁신을 받아 시대에 맞는 성능을 유지하고 있어 향후 수십년 후에도 수백기가 가동할 전망이다. 한편 Su-35는 Su-27 플랭커의 혁신형으로 신형 에비오닉스와 무장을 탑재하고 추력 편향 엔진과 레이더파 흡수 코팅을 채용했다.
Su-35S 대해서는 필자 이외에 National Interest에서 Dave Majumdar가 두 기종이 공중전을 하는 가정을 잘 정리하고 있다. 그 결론은 상당한 접전이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기술적에서는 우열을 가리지 못하고 결과를 억제하는 것은 지원 체제와 파일럿의 훈련으로 하고 있었다.
두 기종의 우열을 미션별로 보자.
센서와 스텔스 성능
Su-35S는 강력한 IRBIS- E PESA 레이더를 탑재하고 400km의 탐지범위가 있다. 이 레이더는 지상 목표에도 유효하다. 하지만 F-15의 APG-63 V3 AESA 레이더는 더 우수하고 재밍에 강하고 해상도도 높아 추적되기 어렵다.
Su-35는 적외선 탐색 추적 시스템 (IRST)이 50km내의 항공기 위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하고 단거리라면 스텔스기를 탐지 할 수 있다. F-15는 IRST는 장착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추가 포드의 이용이 가능해 지고 있다. Talon HATE 포드에 의해 IRST 효과가 F-15에 이용 가능하며 데이터 융합 기능도 다른 장치와 지상 장비간에 가능해진다. 또한 F-22 랩터와 상호 네트워크 구축도 가능해진다. 이것은 랩터가 비표준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랩터가 먼저 비행하고 적을 목표를 탐지하고 전술 데이터를 미사일이 가득한 F-15에 보내 안전한 거리에서 미사일 발사가 가능하게 된다.
Su-35
F-15는 스텔스기 보다는 레이더 단면적은 평균 5㎡이다. Su-35는 스텔스를 의식한 레이더 단면적은 평균 1㎡ 에서 3㎡로 불린다. 그렇게 되면 Su-35가 레이더 화면에 나타나는 것은 느려지겠지만 1㎡ 크기라면 최신 장비로 장거리 탐지가 가능하고 장거리 미사일의 표적이 된다.
가시거리외의 공중전은 어떤가
최신 공대공 미사일은 100km 이상의 유효 사거리가 있다. 미 공군은 가시거리 외(BVR) 전이 21세기의 공중전의 중심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미사일의 사거리 범위를 확대하려고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러시아는 이 생각에 회의적으로 전자 재밍 장비 및 회피 행동으로 피해는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러시아기도 BVR 대응을 상정하고 있지만 BVR 다음에는 단거리 교전을 삼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무장 탑재량은 Su-35는 하드 포인트가 12개 이상 있지만 F-15C는 8개 밖에 없기 때문에 Su-35가 유리하게 미사일을 다수 운용하면서 명중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은 일시적으로 지나지 않는다. 보잉은 F-15 개조 방법으로 16발 탑재를 상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현되면 후방에 위치한 F-15가 “미사일 보트”가 되고, F-22가 탐지한 적의 표적을 공격 할 수 있다. 그러나 당분간은 F-15는 미사일 발사 수에서 떨어진다.
F-15, Su-35는 모두 장거리 레이더 유도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한다. AIM-120D(사정거리 160km)와 K-77M(200km)이다. 두 미사일은 기본적으로 동등한 존재로 시커 성능이 앞으로 정비되어 간다면 최대 거리에서 발사가 전투기를 상대로도 가능하며 격추 가능성이 높아진다.
Su-35도 초장거리 (300-400 km)의 R-37M 미사일을 발사하고 공중 급유기와 AWACS 지원 기를 노리는 것이다. Su-35는 유리한 점이 하나 더 있는데 L175M Khibiny 레이더의 재밍 시스템이다. 미국의 AESA 레이더가 재밍에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AIM-120 암람 미사일의 레이더는 다르다. 키비니가 방어하는 기체를 노리는 미사일은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이글이 탑재한 TEWS(Tactical Electronic Warfare System)는 197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신형 장비는 Eagle 2040 upgrade package의 한 부분으로 제안되고 있다.
가시거리내의 경우
이글은 높은 기동성을 가진 기체이지만 중전투기에서도 높은 회전성과 상승 도중에도 높은 가속이 가능하게 된것은 낮은 익면하중과 높은 추력 중량비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Su-35는 독특한 기체이다. 벡터 추력 터보팬 노즐을 독립 운영하고 급선회와 함께 높은 받음각은 보통 전투기에는 무리한 조종이 가능하다. 저속 영역에서는 Su-35가 F-15를 앞서는 것이다.
F-15
공격은 두 기종은 호각세로 각각 열추적 AIM-9X와 R-73 미사일을 사용할 것이다. 두 미사일 모두 헬멧의 시야에서 기체 방향 외에서도 발사합니다. 두 미사일은 70 ~ 80%의 적중 확률을 가진다고 말한다. 위력있는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이 기체를 적의 방향에 관계없이 발사 할 수 있으므로 근거리 교전에서 기체의 기동성은 의미가 줄어든다.
대지 공격에서는 어떨까
Su-35S는 17,000 파운드의 탄약을 탑재하고 대지 공격에는 하드 포인트 14개를 사용한다. F-15C는 제로이다. 순수한 제공 전투기이기 때문이다.(공정하게 하면 대지 공격은 전혀 예상치 못한것이 아니다. 이스라엘이 70년대에 이글로 이라크 원자로를 공격했다)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은 무장 23,000 파운드를 탑재한다. 스트라이크 이글은 F-15C와 동등한 속도로 공대공 장비도 거의 동등하게 탑재 할 수 있지만 기체 조종성이 다소 낮아지는 것은 기체 중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러시아군은 미군 정도로 정밀유도 무기를 이용하지 않고 투입 가능한 종류도 적지만 Su-35에 IRBIS-E 레이더의 대지공격 모드에서 정밀유도 무기를 충분히 운용 할 수 있다.
정비 유지 여부
미국은 고가의 항공기를 장기간 운용하는 경향이 있다. 소련시대를 포함한 러시아는 가격을 중시하고 운용 기간은 짧고 한편으로 정비 공정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Su-30 플랭커처럼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한 예가 있다.
Su-35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000시간 사용에 견디도록 되어있다. F-15C 및 E는 각각 8,000 16,000 시간의 가정에서 C 형은 수명 연장도 실시될 것이다. 한편 Su-35 각 기는 제조한 지 얼마 안되어 수명은 충분하지만 F-15 항공기의 대부분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제조됐다.
차세대 F-15
보잉은 고성능 스텔스 버전의 F-15 사일런트 이글의 영업을 지난 몇년간 전개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이 도입 할지도 모른다. 또한 보잉은 F-15C의 성능 개량 패키지를 이글 2040C 명칭으로 주창하고 있다.
사일런트 이글과 이글 2040에서 현재 F-15의 약점을 해소 할 수 있을까.
먼저 Su-35의 기동 제어면에서의 우위는 당분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사일런트 이글은 레이더 단면적을 전면에 0.1㎡로, Su-35의 십분의 일라고 호언하고 있는것 같지만 후방 및 측면에는 스텔스성이 없다. 실전에서는 후방 측면의 스텔스성이 있는편이 좋다.
이글 2040C 패키지는 IRST와 F-22 호환 데이터 링크를 Talon HATE 포드로 실현하고 미사일 탑재량도 두배로 한다.
정리하면
미래의 공중전은 미사일과 전자전 장치의 성능에 달려있고 기체 성능은 뒷전이 될 것 같다. 특히 비스텔스 항공기의 경우 두가지의 경향이 강하다.
그래도 Su-35는 공중전의 왕좌에서 고성능 다목적 미사일 발사 모체로 대공 대지 쌍방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러나 AESA 레이더가 없는 것이 아쉽다. 현재형 F-15는 고성능 레이더를 탑재한 항공 우세를 실현하는 전투기로 그 능력을 유지하고 있다. F-15E는 그 중 대지 공격에 위력을 발휘하는 무장 탑재량이 많은게 장점이다. 개량형 F-15는 대공전 무장의 탑재량이 늘어나고 데이터 융합 효과를 함선, 위성, 항공기 에서 발휘한다. 사일런트 이글은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앞으로 스텔스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Su-35는 전체 100대 미만이 러시아, 중국, 말레이시아, 알제리에서 운용되고 있지만 약간의 추가 주문이 생길지도 모른다. 미국에서는 2020년대 이후까지 F-15E 200대, F-15C와 D가 약간 더 적은 기수가 가동하게 된다. 전 세계적으로는 이 밖에도 400대가 사우디 아라비아, 이스라엘, 한국, 싱가포르, 일본에서 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