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sj.com/articles/ai-spending-will-cloud-chip-slowdown-1dbf261d?mod=Searchresults_pos1&page=1
[AI Spending Will Cloud Chip Slowdown - 월스트리트저널 AI반도체 관련 기사 정리]
구글이 지난 주 발표한 창조적 인공지능에 대한 야심찬 계획은 한 회사에게는 큰 소식이었습니다. 그 한 회사에게만.
수요일에 열린 I/O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2시간에 걸친 발표 동안 구글은 주의를 기울여 Nvidia의 H100 고성능 데이터 센터 프로세서 사용을 강조했습니다. 다른 칩 제조업체나 데이터 센터 구성품 공급업체들은 이처럼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구글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지난 달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사티아 나델라도 회사의 실적 통화에서 "우리는 가장 강력한 AI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지원 요소로 Nvidia를 언급했습니다. 다시 한 번 다른 칩 제조업체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가장 가치 있는 칩 제조업체인 Nvidia에게 좋은 신호입니다. 이미 올해 초부터 시장 가치가 거의 두 배로 증가한 상태입니다.
예상에 따르면, Nvidia는 이번 달 말에 발표 예정인 1분기 실적에서 데이터센터향 매출이 전년 대비 4% 증가하여 3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년 높은 두 자릿수 성장 대비 성장성이 약간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인텔의 경우 1분기 데이터센터 그룹 매출이 38% 급락했습니다. 이 핵심 시장에서 인텔과 경쟁하는 AMD조차도 동분기 데이터센터에서 거의 성장이 없었고, 6월 분기에는 감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Nvidia의 장점은 AI 용도로 특별히 설계된 그래픽 프로세서에 있습니다. 알파벳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그리고 페이스북의 모회사 Meta Platforms과 같은 빅테크들은 ChatGPT 기술과 유사한 창조적 AI 능력을 구축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으며, 이들은 Nvidia의 H100 칩과 같은 구성품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회사들은 핵심 비즈니스에서 둔화를 겪고 있으며, 따라서 최근에 급증한 자본 지출을 감소시켜야 하는 압력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번 3월 분기에 이 네 개 기업의 총 자본 지출은 전년 대비 4% 감소했습니다. 이는 지난 4년 사이 처음으로 감소한 것입니다. 시장조사 기관인 Dell'Oro Group은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자본 지출이 올해 중간 한 자릿수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2022년에 36% 급증한 것과 비교됩니다.
그러나 이 둔화의 고통은 모두에게 같지 않을 것입니다. 창조적 AI 제공을 위해 Nvidia의 H100과 같은 비싼 칩에 투자해야 하는 필요성은 데이터센터 투자의 다른 부분에서 삭감이 일어나야 함을 의미합니다. 지난 목요일에 발표된 모건스탠리 보고서에서는 "고객들이 가격이 20배 높은 GPU 서버 예산 확보를 위해 전통적인 서버의 구매 조정을 하고 있음은 명확해 보입니다"라고 썼습니다.
구글이 자사의 거대한 검색 사업에 챗봇 기능을 통합하는 계획은 그 자체로 막대한 비용이 드는 전망입니다. 뉴스트리트리서치의 Pierre Ferragu는 모든 구글검색의 쿼리 처리에는 800억달러 수준의 추가적 Nvidia 칩에 대한 자본지출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그는 구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TPU 칩을 통해 일부 컴퓨팅 투자를 상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작년의 반도체 구매 조정(재고 소화)는 올해가 가면서 다른 데이터센터 칩 제조업체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Morgan Stanley의 Moore씨는 AMD에 대해 AI 관련 기회가 "우리 초기 평가보다 몇 배로 보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초 그는 AMD의 2024년 AI칩 매출을 1억 달러로 추정했었는데, 지금은 4억 달러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AI향 매출 최근 판매 부진에 시달리는 반도체 산업에서 몇 안되는 희망적인 분야일 것입니다. 반도체산업협회가 이번 달 초에 발표한 보고서에는 3월 반도체 판매가 전년 대비 21% 감소했으며, 이는 2009년 이후 최악의 월간 감소입니다. 협회가 추적한 과거 대규모 둔화는 13개월 이어졌지만, 현재의 둔화는 단지 8개월째입니다. 심지어 빅테크 기업의 자금력도 한계가 있습니다.
바바리안리서치 네이버 프리미엄 채널:
https://contents.premium.naver.com/barbarian/stockideas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