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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잠 못 드는 美 수면보조제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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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3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정재민(시카고무역관) | ||||||||||||||||||||||||||||||||||||||||||||||||||||||||||||||||||||||||||||||||||||||||||||||||||||||||||||||||||||||||||||||||||||||||||||||||||||||||||||||||||||||||||||||||||||||||
잠 못 드는 美 수면보조제 시장 - 현대인들의 생활패턴, 고령화 시대 변화로 수면보조제 시장 활기 - - 2015년 이후 연평균 2.6%, 7억 달러 규모로 시장 성장 전망 -
□ 미국 수면보조제 시장 동향
○ 생활방식 변화로 수면보조제 제품 시장 2015년 2% 성장 -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에 의하면,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6시간 혹은 6시간 이하인 사람이 약 30%로 밝혀짐. - 직장, 게임. 인터넷 사용. 사회생활 등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의 평균 수면시간 감소 추세.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 포함된 제품 수요 증가 또한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되고 있음. - 2010년 수면보조제시장 4억7380만 달러 규모에서 6억1960 달러 규모로 꾸준한 성장 기록
수면보조제시장 판매 동향(2010~2015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Procter & Gamble의 ZzzQuil, 초반의 엄청난 인기에 비해 성장 다소 정체 - 2012년 기존 감기용 환자의 수면 도움을 위해 만들어진 Nyquil 대신 활성연료 없이 수면용으로만 만들어진 ZzzQuil 출시 - 디펜히드라민(Dyphenhydramine)을 이용해 만든 ZzzQuil는 6개월 만에 7000만 달러, 2013년에는 1억3900만 달러 판매 기록. 기존 Nyquil 사용 소비자들 이목 끌며 높은 판매 성장률 기록 - ZzzQuil 출시로 2013년 수면보조제 시장 전년대비 17% 대폭 성장. 이후 제품의 참신함 사라지면서 성장률도 함께 감소
Procter & Gamble사 ZzzQuil 제품 광고 자료원: Procter & Gamble
○ 자연 호르몬 멜라토닌, 허브 추출액 기본으로 만든 수면보조제 수요 감소 추세 - 적은 부작용, 안전성으로 소비자들 관심 끌었으나 제품 효과에 대한 소비자의 의문 증가와 함께 성장 감소 - 2013년 Meda AB의 MidNite PM 제품 광고 중 “get to sleep fast”란 문구가 문제가 돼 The National Advertising Review Board가 근거없는 자료라 판단하고 확인을 요청 -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자연 및 허브 재료 사용 수면보조제 제품 효과에 의문을 가지게 됨. 효과가 확인된 기존 대형업체 수면보조제 수요 증가. 2015년 7% 시장점유율로 전년대비 2% 감소
자료원: Meda AB
○ 졸피뎀, 루네스타 등 의사의 처방 필요한 수면제 꾸준한 수요 - 현대인들의 생활패턴 변화로 불면증 호소 환자 증가. 특히 여성 및 65세 이상 연령대에서 불면증 호소 환자가 많음. - 장기 복용 시 중독 증세, 암 유발 등 부작용으로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성으로 미국 FDA는 수면제 제조업체에 졸피뎀 햠유량 감소 등을 탄원하기도 함. -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수면제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의 불면증 환자 증가 이유로 향후에도 꾸준하게 제품 판매가 전망됨.
○ 신제품 개발, 향후에도 수면보조제 시장 중요 쟁점 될 것 - 수면보조제 사용 시 과도한 수면, 진정 작용, 약 의존 등 이상반응의 우려하는 소비자 많음. 기존 수면보조제 제조업체 부작용 줄인 복합 효과 제품 출시 전망 - Bayer사는 Aleve PM이라는 수면보조제와 12시간 통증완화 효과 진통제를 복합한 최초 OTC 제품 출시. ZzzQuil처럼 획기적인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이목 집중 - 향후 Johnson & Johnson, Novartis 같은 대형 제조업체들 복합 효과 가진 제품 및 기존 Tylenol PM, Excedrin PM 브랜드 재출시 전망
□ 미국 수면보조제 시장 경쟁 동향
○ ZzzQuil 제품, 엄청난 성공으로 모기업인 Proter & Gamble 수면보조제 시장 선두 - 2012년 14.4%에서 ZzzQuil로 단숨에 24.1%까지 시장 점유. 기존 제품과 다른 수면만을 위한 제품임을 강조하며 마케팅에 성공 - 하지만, 이후 제품 광고 관련 성차별, Martin Luther King Jr의 연설 문제를 일으키며 시장점유율 감소 - Martin Luther King Jr의 생일에 자체 SNS 통해 I have a dream이라는 유명한 연설을 수면과 비교해 논란이 됨. - “Sleep like he finally proposed. And you have been dating for a decade”라는 문구가 여성들의 궁극적인 목표가 결혼이라는 성차별적인 발언으로 도마에 오름.
○ Johnson & Johnson, Norvatis 수면보조제 생산 시작으로 시장 점유 경쟁 치열 전망 - Johnson & Johnson의 주요 제품인 Tylenol PM의 시장점유율 회복과 새로운 브랜드 Simply Sleep 출시로 2012년 1200만 달러 판매 기록, 시장점유율 8%까지 증가 - Norvatis 2011년 9% 시장점유율 기록 중이었지만, 이후 2013년까지 Excerdin PM 제품의 생산을 중단함. 2014년 브랜드 재출시와 함께 수면보조제 시장 경쟁에 뛰어듦. - 수면보조제 시장 2위를 기록하는 Advil PM은 기존 두 회사의 생산 중단으로 23.2%까지 기록함. 하지만 ZzzQuil과 두 회사 브랜드 재출시로 2012년 대비 5% 이상 떨어짐. - 향후 Procter & Gamble과 Pfizer, Johnson & Johnson 등 대형업체 간 치열한 시장 점유 전쟁 전망
미국 수면보조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2~2015년) (단위: %)
자료원:유로모니터
○ 가격경쟁력 갖춘 자사 브랜드(Private Label) 제품 수요 상승, 자연 및 허브 재료 사용 제품 판매 감소 - 자사 브랜드(PL) 수면보조제 제품은 가격경쟁력, 혁신성 그리고 기존 업체 간 경쟁으로 전년대비 8% 판매 성장을 보임. 향후에도 가격에 강점을 둔 PL 제품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 대형업체인 Johnson & Johnson, Novartis의 수면보조제 시장경쟁 참여로 대부분의 자연 및 허브 재료 사용하는 수면보조제 업체가 생산을 중단 혹은 판매 부진을 겪고 있음. 향후에도 혁신적인 제품 출시 없이는 수면보조제 시장점유율 증가가 힘들 것으로 전망
□ 전망 및 시사점
○ 현대 생활방식과 수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증가로 2019년까지 수면보조제 시장 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 장시간의 일, 가족시간, 사회생활 등 다양한 이유로 현대인들의 수면시간 감소. 수면시간에도 전자기기, 커피, 에너지 드링크, 스트레스 등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증가로 향후 수면보조제 찾는 사람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암, 고혈압, 당뇨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수면 부족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 증가로 향후 현대 생활방식을 고수하면서 수면보조제 찾는 소비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 수면 중요성 대두와 함께 슬립 트랙커 시장 동반성장 예상 - 수면 시 지속적으로 수면주기 분석을 통해 저장한 알람시간에 맞춰 가장 최적의 기상상태에 몸이 도달할 때 알람을 울려주는 슬립 트랙커에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 기존 수면보조제 업체들도 슬립 트랙커 앱 개발로 브랜드 이미지 및 광고 효과 기대. 향후 다양한 업체에서 성인 및 유아용 모바일 앱 출시할 전망 - 대표적으로 Johnson & Johnson은 타이레놀 PM과 Baby Bedtime 슬립 트랙커 개발. 성인뿐 아니라 유아용 모바일 앱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자료원: Johnson & Johnson
○ 미국의 고령화로 수면보조제 시장 꾸준한 성장 전망 - 나이 변화와 함께 생물학적 리듬 및 질병 등 수면에 어려움 겪는 사람들이 증가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면보조제 찾는 소비자들 증가 전망 - 의사 진료 횟수 증가, 정부 보조금을 이유로 일반 수면보조제보다 의사처방전이 필요한 수면제 수요가 많을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질병통제센터에 의하면, 의사 처방전 필요한 수면보조제 사용이 40대 이상의 성인들에게서 가장 많이 확인됨. 특히 80대 이상 성인의 약 7%가 수면제를 사용한 것으로 밝혀짐.
20대 이상 성인 연령별 처방전 수면보조제 사용 실태(2005~2010년) 자료원: 미국 질병통제센터
○ 혁신성, 편의성 갖춘 수면보조제 출시 - 소비자들의 수면보조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탈피 위해 화약재료 대신 식물 위주로 제조. 맛, 모양 등 다양한 형태의 수면보조제 출시 전망 - Church & Dwight사는 Vifafusion Sleepwell Gummies 출시로 알약 대신 과일 모양을 본뜬 형태의 젤리 수면보조제 출시로 소비자의 이목을 끎. - 드림워터, 뉴로 슬립 등 색다른 형태의 수면보조제와 달콤한 맛과 음료수 형태의 새로운 수면보조제 출시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Johnson&Johnson, Meda AB, Proter&Gamble, CDC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