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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가 되고 싶었다”
오직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품고 여의도 증권가에 입성한 신입 주식 브로커 조일현(류준열).
빽도 줄도 없는, 수수료 O원의 그는 곧 해고 직전의 처지로 몰린다.
위기의 순간, 베일에 싸인 신화적인 작전 설계자 번호표(유지태)를 만나게 되고, 막대한 이익을 챙길 수 있는 거래 참여를 제안 받는다.
위험한 제안을 받아들인 후 순식간에 큰 돈을 벌게 되는 일현.
승승장구하는 일현 앞에 번호표의 뒤를 쫓던 금융감독원의 사냥개 한지철(조우진)이 나타나 그를 조여 오기 시작하는데…
[ Prologue ]
돈이 없는 세상을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누구나 부자를 꿈꾸지만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는 세상.
돈이 계급을 만들고 돈이 인격을 만드는 세상.
이 영화는, 돈이 인간을 지배해 버린 지금 세상에서
지극히 평범한 한 인물이 돈에 지배당하며
변모해가는 과정을 따라간다.
끝을 알 수 없이 치닫는 욕망과
한 가닥 양심이라는 경계에서 고뇌하는
돈 앞에 한없이 나약한 존재일 뿐인 주인공.
그러나 그의 변모는 또 다른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와 다를 바 없는 그런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과연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책임을 질 수 있을지.
우리는 대체 무엇을 위해 이토록 치열하게 살고 있는지.
자문하고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박누리 감독
[ Intro ]
‘누구나 부자를 꿈꾸지만,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없다’
누구나 갖고 싶지만 아무나 가질 수 없는, ‘돈’
‘돈’. 단 한 글자. 그러나 세상의 희망과 욕망, 꿈이 이 한 글자에 다 들어있다. 어느 순간부터 ‘부자 되세요’란 인사가 최고의 덕담이 되고, ‘돈’은 누구나 꿈꾸지만 쉽게 가질 수 없는 인생의 목표가 되어버렸다. 사람이 열심히 일해서 버는 것이 아니라, ‘돈’이 ‘돈’을 버는 것이 상식이 된 21세기의 대한민국. 영화 <돈>은, 부자가 되고 싶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돈이 움직이는 여의도 증권가에 입성한 신입 주식 브로커를 주인공으로 펼쳐지는, ‘돈’을 둘러싼 이야기다.
업계 1위 증권사에 입사는 했으나 빽도 줄도 없는 주인공 일현(류준열)은, 높은 현실의 벽 앞에서 좌절한다. 하지만 작전 설계자 번호표(유지태)를 만나고, 실적 0원 신세에서 클릭 몇 번에 억 단위의 돈을 버는 인물로 변모하는 과정은, 그 자체로 드라마틱하다. 번호표와의 거래가 거듭될수록 더해가는 위험과 함께, 금융감독원 사냥개(조우진)의 추적이 시작되며 첩보극을 연상시키는 긴장감을 자아낸다.
돈이 보여주는 성공의 맛에 취해가는 주인공을 아슬아슬하게 지켜보면서도 그에게 공감할 수 있는 건, 모두가 그와 같은 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큰 돈의 유혹, 많은 것을 걸어야 하는 위험천만한 작전, 돈과 성공이 주는 달콤함. 그리고 그 달콤함 뒤로 ‘돈’이 요구하는 엄청난 대가까지. 영화 <돈>은 주인공 일현의 변화와 성장의 과정을 따라가며, 그의 최종 선택은 무엇일지 지켜보는 재미와 더불어, ‘돈’이 우선시 되는 이 시대에, 과연 ‘돈’이란 무엇인지. 또한, 나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돌아보게 만들 것이다.
[ About Movie ]
67회차 중 60회차 출연!
< 돈>과 모든 것을 함께한 류준열의 A to Z를 담다!
영화 <돈>은 류준열의 가장 다양한 표정과 감정을 한 편에서 볼 수 있는 영화다. 그를 처음으로 제대로 알린 드라마 [응답하라 1988]부터 <더 킹> <택시운전사> <독전>을 거쳐 <돈>에 이르기까지. 시대 배경과 장르를 불문하고, 언제나 실재하는 청년의 실감으로 마음을 움직였던 류준열. <돈>에서는 ‘류준열의 A to Z’라 불러도 좋을 만큼 필모그라피 사상 가장 다채로운 모습은 물론 실제로도 67회차 중 60회차를 출연하며 영화의 주축이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꿈과 열정만 있는 청춘. 20대 취업준비생들의 미래형 같은 모습으로, 빽빽한 여의도 빌딩숲에 입성한 신입사원 시절의 그는 꿈을 향해 가기 위해 선배들의 커피 취향까지 다 꿰고, 각종 배달음식을 책상 위에 대령하고, 상사의 명이라면 뭐든 다 하는 열정으로 빛난다. 실적 빵빵한 선배들과 달리 실적 0원의 찌질이로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에 대한 절망,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과정의 조바심과 불안함, 큰 돈을 만지게 된 후 성공이 주는 자신감, 금융감독원의 추적으로 인한 갈등과 불안 등. 류준열이 연기하는 일현의 변화는, 영화의 시작과 끝이 다른 사람이라 불러도 좋을 정도의 버라이어티한 매력을 보여준다. 아직은 양복이 낯선 단벌신사 신입사원 시절의 어수룩함에서, 실적이 쌓이고 돈을 벌수록, 멋을 내고 자신에게 딱 맞는 스타일을 찾아가는, 다양한 패션을 보는 것도 또 하나의 관람 포인트. 돈으로 살 수 없는 순수함과 돈이 가져다준 자신감 사이의 대조와, 일현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은 류준열의 입체적인 연기력으로 인해 다이내믹해진다.
류준열을 둘러싼 연기파들의 대결과 앙상블
#1. 류준열&유지태&조우진, 팽팽한 트라이앵글
실적 0원 신세의 일현이 베일에 싸인 작전 설계자 번호표를 만나며 분위기가 변해간다. 극 전체의 긴장감을 끌고 가야 하는 번호표 역에는 예리하면서도 묵직한 목소리와, 자연스러운 당당함을 가진 유지태가 출연해, 첫 등장의 순간부터 압도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그에게서 전화가 걸려 올 때마다 관객도 함께 긴장하게 되는 것 또한, 유지태가 만들어 내는 위협적인 기운 덕분이다. 불법적인 거래를 감시하고 추적하는 금융감독원의 수석검사역 한지철, 일명 사냥개라 불리우는 역할은 어떤 역할이건 집요하게 파고 들어 인물의 본질을 보는 순간 납득시키는 조우진이 맡아, 류준열의 일현과 유지태의 번호표와 함께 <돈>의 긴장감 감도는 삼각형을 완성했다.
#2. 류준열의 직장동료 김재영, 정만식, 원진아, 김민재, 김종수까지!
신입사원 시절부터 실적 1위의 에이스로 성장하기까지, 일현이 살아남아야 할 정글이자 삶의 터전인 동명증권 동료들 또한 개성과 연기력을 고루 갖춘 배우들로 풍성하게 채워졌다. 최근 드라마 [은주의 방]에서 밝고 매력적인 모습을 그린 김재영은 일현의 입사동기로 외모, 스펙, 집안 환경까지. 모든 면에서 일현과 대조적이지만, 호형호제하는 의리의 동기 전우성 역을 맡았다. 일현의 상사 변차장 역은, 강렬한 인상과 달리 인간미를 자아내는 정만식이 맡아, 어떤 직장이건 꼭 있을 것 같은 생계형 상사의 리얼함으로 일현의 팍팍한 일상 사이, 웃음을 불어넣는다. 일현의 동경심을 자극하는 박시은 대리 역은 원진아가, 그리고 일현에게 번호표를 소개해 주는 에이스 유민준 과장은 김민재가 맡았다. 또한 실적 제로이던 시절 일현을 걱정하는 듯 타박하고, 고실적을 쌓자 일현을 걱정하는 듯 보호하는 영업1팀 김부장 역은 김종수가 연기해 실감을 보탰다.
[ Production Note ]
‘돈’의 메카, 여의도 증권가를 실감나게 구현하다!
하루 평균 거래 대금 7조원이 오가는 곳.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돈이 움직이는 ‘돈’의 메카이자 영화 속 소재이자 배경인 곳. 영화 <돈>의 프로덕션은 ‘여의도’로 직결된다.
#1. 박누리 감독, 1년여의 출퇴근과 취재로 완성된 여의도의 24시간
관객이 실제처럼 느껴야 하기에, 시나리오 단계에서 박누리 감독은 실제 출, 퇴근 시간에 맞춰 1년 여간 여의도로 출근했다. 장이 시작하기 전인 아침 7시부터 그들이 퇴근하는 오후 5시까지. 여의도행 전철을 타고, 증권가 바로 옆 카페에서 사람들을 지켜보며 시나리오를 썼다. 뿐만 아니라 주식 브로커와 펀드 매니저 등 여의도와 증권가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군의 전, 현직 사람들을 취재해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었다. 길고 어려운 취재의 과정을 통해 시나리오의 이해도를 높였지만, 제작 단계에서는 최대한 이를 덜어내는 작업을 통해, 주식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관객들이 쉽고 재미있게 영화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2. 오피스 타운 한가운데, 600평의 공간에 지은 동명증권 사무실과 로케이션!
제작팀은 영화의 주요 무대가 되는 여의도의 모습을 어디까지 리얼하게 담아낼 것인가? 라는 의문에서 프로덕션 디자인과 로케이션 헌팅을 시작했다. 최대한 가짜와 세트를 배제할 것이란 원칙 하에 시작된 작업은, ‘여의도’하면 떠오르는 빌딩숲의 뒤편, 골목골목 손때 묻은 밥집과 술집 등 삶의 흔적이 배인 공간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라는 의문으로 연결되었다. 횡단보도와 신호등 하나까지 희로애락을 가진 생명체처럼 여의도가 보이기를 바랬던 제작진은 우선 서울 시내 무교동의 오피스 타운 한가운데 비어 있는 600평 공간의 빌딩 한 층을 동명증권 사무실로 탈바꿈 시켰다. 세트 촬영 후 창 밖 풍경은 CG로 만들어내는 보통의 작업 방식이 아니라, 창 밖 풍경까지 사실적인 빌딩 숲과 여의도의 빽빽한 마천루의 느낌을 구현한 것이다. 그리고 140여 군데의 실제 공간을 합쳐 여의도의 실감나는 24시간을 스크린에 구현했다.
첫댓글 청조님 조카 박시은 감독의 첫 작품
성황리에 개봉을 축하드리며
대박 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청씨 남매들중 젤로 맘에 드는 오라버니 ㅎㅎ
청담 오라버니는 요즘 무얼하시나 몰러~~~~~~~
칫
삐짐
박 누리. 시은이 누군지 모름 ㅋㅋ
@풍경지키미 청계님은 열외
무조건 잴 앞에 있지요
ㅋㅋ
청조님 조카 박누리 감독의 성공을 빕니다
홧팅~!
도와주는 의미에서 이번달 문학회 꼭 참석하시고 함꼐 영화 보시길 바래요 언니~~~~~~~~
@청조 그러면 좋겠네 ㅎㅎ
감사해요 청솔 오라버니
이렇게 자세히 찾아주시니 뭐라 고마움을 전해야할지,,,
이번달 문학회 꼭 오셔서 공부하시고 영화도 함께 보시길 바래요... 제가 쏩니다요^^
문학회 마치고
곧장 충무 극장으로 달려 가자구요
일단 참여하실 분은
아레 청조님 글에 댓글로 다세요
일찍 가서 시간 보고 예매하게요
토요일 오후라서 아예 미리 사는 게 낫지 싶은데요
막판에 살짝 변동이 생기더라도
대충 오셔서 함께 영화 볼 분들은
미리 댓글 주시면 되는데요.
박누리 감독이군요
좋은 영화 대박나길 기원합니당
당신은 홍누리인데 ㅎㅎㅎㅎ
두 분은 확실하겠죠?
청조님 조카 박누리 감독님행 나세요
오라버니도 문학회 오시고 영화 보시고. 아셨지요?
@청조 네 하무요^^
조카님의 작품이니 대박이 눈에 보입니다
앞으로도 감독으로서의 금자탑을 이루시기
기원합니다
극장 예매율 1위네요
대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