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멘토 가치동화 64
토끼 제빵사와 신비한 빵집
[서지 사항]
김정 글, 송선옥 그림
초판 발행일 2024년 11월 5일 | 152×210㎜(반양장) | 132쪽 | 값 13,000원
ISBN 978-89-6319-605-3 [73810]
[분류]
국내도서 > 어린이 > 어린이 문학 > 한국 창작 동화
국내도서 > 어린이 > 3-4학년 > 3-4학년 창작동화
국내도서 > 어린이 > 5-6학년 > 5-6학년 창작동화
[주제어]
#고민해결 #친구관계 #마음 #감정 #빵집 #토끼제빵사 #자신감 #판타지동화 #김정 #북멘토
[교과 연계]
★ 6-2 국어 1. 작품 속 인물과 나
★ 5-1 국어 2. 작품을 감상해요
★ 4-1 국어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 3-1 국어 10. 문학의 향기
책 소개
소원이는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게 너무 긴장되고 싫어요. 그래도 작년엔 아빠가 있어서 든든했는데, 이제는 아무도 응원해 줄 사람이 없죠. 같은 반 친구들이 발표를 못 한다고 놀릴까 봐 걱정도 됐고요. 그런데 그런 소원이 앞에 처음 보는 빵집이 나타났어요. 초록색 문 위에 달린 노란 간판에는 ‘신비한 빵집’이라고 쓰여 있었죠. 문 앞에는 고민이 있는 어린이는 누구든지 환영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고, 소원이는 홀린 듯이 빵집으로 들어갔어요. 과연 소원이에겐 어떤 놀라운 일이 생길까요? 우울한 일이 있거나, 자신감이 없어서 고민이라거나, 친구 관계 때문에 속상한 어린이는 모두모두 주목해 보세요. 소원이의 고민은 신비한 빵집에서 말끔하게 해결됐다고 하거든요.
출판사 서평
고민이 있다고요?
뜬구름만 잡는 흔한 해결법은 지겹다고요?
우울한 날엔 빵을 사러 오세요!
토끼 제빵사의 신비한 빵집에서 해결해 줄게요
소원이는 고민이 있었어요.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게 너무 싫어서 고민이었지요. 교실 앞에 나가면 온몸이 굳는 것 같은 느낌까지 들었어요. 작년엔 이 정도까지는 아니었는데 올해 들어 정말 심해졌어요. 새 학기가 시작되던 첫날, 새로 만난 선생님과 새 친구들 앞에서 너무 긴장해 버렸거든요. 머릿속이 새하얘져서 말을 더듬거리고 있는데, 작년에 같은 반이었던 이준호가 소원이를 놀렸어요. 모기 목소리라고요. 그날 이후로 소원이는 ‘선생님께서 발표하라고 시키면 어쩌지?’ 하고 매일 걱정했지요.
그런데 그런 소원이 앞에 새로 생긴 빵집이 나타났어요. 간판에는 신비한 빵집이라고 적혀 있었고, 고민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 환영한다는 안내문이 내걸려 있었어요. 소원이는 홀린 듯 빵집 안으로 들어섰는데, 말하는 토끼가 마중을 나와서 깜짝 놀랐어요. 토끼는 자신을 신비한 빵집의 주인이자, 빵을 만드는 제빵사라고 소개했어요. 그러고는 소원이에게 빵을 선물했지요. 토끼는 그 빵을 먹으면 소원이의 고민이 해결된다고 했어요. 심지어 소원이가 고민을 말하지 않았는데도 이미 고민이 뭔지 알고 있었지요. 소원이는 그 빵을 먹었고, 그날 밤 꿈을 꾸게 되어요. 꿈속에서 소원이는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지요. 과연 그 뜻밖의 사실은 무엇일까요? 소원이의 고민은 토끼 제빵사의 빵을 먹고 정말 해결될 수 있을까요?
아이들의 감정을 어루만져 주고,
현실성 있는 대안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책
그야말로 고민 대홍수의 시대입니다. 어른들부터 아이들까지 고민이나 걱정거리 때문에 힘들지 않은 사람이 없는지 방송이고, 신문이고, 서점이고, 대한민국 모두가 사람들의 고민을 다루고 있지요. 텔레비전만 틀면 정신과 의사 선생님이 나와서 이런저런 조언을 하고요. 신문과 책에는 요즘 사람들이 얼마나 분노와 걱정이 많은지, 또 어떻게 하면 그 분노와 걱정을 다스릴 수 있을지, 셀 수 없이 실리고, 실리고 또 실립니다. 이제는 이런 정보의 대홍수 속에서 어떤 게 진짜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 가늠하기 힘들 지경이에요.
《토끼 제빵사와 신비한 빵집》은 어린이의 고민을 주제로 하고 있지만, 처음부터 접근법 자체가 아예 다른 작품이에요. 어린이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마주치기 쉬운 고민 상황을 동화로 들려주고, 마법처럼 해결해 주지요. 그런데 이 마법이란 게,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현실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고 더 다양한 시각으로 이해해 볼 수 있게 도와주는 마법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무엇이든 알고 있는 척척박사가 등장해 어린이의 고민에 대신 대답해 주지 않아요. 착한 아이가 되면 해결된다고 어설프게 속이지도 않지요. 어린이가 자신에게 꼭 필요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선택지를 제시하고 혼자 고민해 볼 기회를 제공해 줄 뿐입니다.
친구 관계로 상처받은 마음에 위로가 필요한가요? 요즘 들어 괜히 우울하고, 걱정이 많아져서 고민인가요? 신비한 빵집에서는 진짜 해결법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덮는 순간 가슴속에 울려 오는 따뜻한 감동이 고민을 대하는 여러분의 태도를 어딘가 모르게 살짝 바꿔 놓을 테니까요.
차례
자신감이 자라는 밤 콕콕 식빵
친구와 친해지는 민트 초코 도넛
쫄깃한 말발이 생기는 단짠 소금 빵
소원이 이루어지는 마법 쿠키
진실을 알려 주는 먹물 크림치즈 빵
축복을 선물하는 눈꽃 치즈 케이크
작가의 말
저자 소개
글 김정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마음의 힘을 키우는 어린이 책을 쓰고 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 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국어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국어 교과서 집필진, 동아 연세 초등 국어사전 집필진으로 활동했고, 쓴 책으로는 《아홉 살 관계 사전》, 《알콩달콩 초등 국어 개념 사전》 등이 있습니다.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가 중국에 수출되었고, 《초등 5학년, 글쓰기 실력을 키워라》는 세종도서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livethedream530@naver.com
그림 송선옥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지금은 오롯이 이야기를 만들고 그림을 그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딱 맞아》, 《토끼 그라토》, 《꼭 잡아, 꼭!》, 《상자가 좋아》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 《냥이 씨의 달콤한 식당》, 《아이스크림 걸음!》, 《에너지 충전》, 《춤바람》, 《눈사람 사탕》, 《골동품 수리점의 비밀》, 《사과 먹는 법》, 《토마토 기준》 등이 있습니다. 이중 《토 마토 기준》은 2022년 화이트 레이븐스에 선정되었습니다.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