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 16: 22 지금은 근심하나 - 요 16: 24 구하라.
요 16: 22 지금은 근심하나 -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
예수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 승천, 성령의 보내심을 경험하지 못한 제자들은 직ㅁ 근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주님의 약속과 같이 모든 일이 성취된 후로는 그들은 기쁨으로 주의 발자취를 따라갔다.
1]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이는 16절과 19절에서 사용된 '나를 보리라'에 암시된 부활의 사상과(16절 주석 참조) 관계되어 있다.
즉 16절과 19절에서는 제자들이 보는 것에 예수의 부활뿐 아니라 성령의 강림이 이중적 의미로 암시되어 있으며 본 절에서는 예수 자신이 직접 제자들을 보신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이는 부활 후 40일 동안 지상에 계실 때 제자들에게 자신의 영광스런 부활을 나타내실 것을 미리 알리는 말씀이다. 그럴 뿐만 아니라 제자들이 어떠한 처지 속에 있다고 할지라도 저들을 찾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이다.
2]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성도가 얻는 마음의 기쁨은 성경에서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1)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체험한 후
다윗은 숱한 고난 가운데서 자신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으로 인해 기뻐하며 즐거워했던 구약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 시 16: 8-11 – 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9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1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 시 21: 1, 6 – 1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 6 그가 영원토록 지극한 복을 받게 하시며 주 앞에서 기쁘고 즐겁게 하시나이다.
* 시 33: 21 - 우리 마음이 그를 즐거워함이여 우리가 그의 성호를 의지하였기 때문이로다.
* 시 35: 9 - 내 영혼이 여호와를 즐거워함이여 그의 구원을 기뻐하리로다.
그리고 선지자들도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바라보고 기뻐하였다.
* 합 3: 18 -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기뻐할 것을 권고했다.
* 사 66: 10, 14 – 10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들이여. 다 그 성읍과 함께 기뻐하라. 다 그 성읍과 함께 즐거워하라. 그 성을 위하여 슬퍼하는 자들이여. 다 그 성의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성과 함께 기뻐하라. 14 너희가 이를 보고 마음이 기뻐서 너희 뼈가 연한 풀의 무성함 같으리라. 여호와의 손은 그의 종들에게 나타나겠고 그의 진노는 그의 원수에게 더하리라.
(2)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후
마가의 다락방에 모인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했을 때 그들의 삶에 있어서 두드러진 점은 기쁨이 충만했다.
* 행 2: 46-47 –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바울은 성령의 열매 중 사랑 다음으로 '희락' 곧 '기쁨'을 언급했다.
* 갈 5: 22-23 –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이 기쁨은 모진 박해와 고난 가운데서 나타나는 영원한 기쁨이다. 본 절에서 예수가 제자들에게 말씀하시는 기쁨은 두 가지 종류의 기쁨 모두를 의미한다.
제자들은 예수의 부활을 목격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원을 확신하고 기쁨을 얻게 되었으며, 예수가 하나님의 보좌 우편으로 돌아가신 후에도 성령의 강림으로 인해 그들의 기쁨은 끊임없이 지속되었다.
* 눅 24: 52-53 – 52 그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53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3]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빼앗을(ai[rei 아이레이)의 "빼앗다"는 현재형이나 미래형으로 모두 사용이 가능한 단어로 현재에도 빼앗을 자가 없고 미래에도 빼앗을 자가 없다는 약속이요 보증이다.
* 마 26: 18 – 이르시되,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이 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시니
* 마 27: 63 -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 막 9: 31 -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이더라.
* 눅 3: 9 -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 요 10: 28-29 –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1) 이 말은 제자들이 결코 슬픔을 당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제자들이 받게 될 기쁨의 근원이 하나님이시므로 세상 사람들이 잠시 체험하는 일시적인 기쁨과 구별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 말은 제자들이 십자가의 의미를 이해한 후 더욱 심화한 기쁨에 사로잡히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L. Morris).
(2) '빼앗다'란 동사가 사본에 따라 세 가지로 각기 달리 기록되었다.
① '아페레이'(*)
이 표현은 유일하게 W 사본에서만 언급되었다. 이 말은 '없애버리다'란 의미로 본 구절의 의미를 매우 강화한다.
그러나 이 말은 필사자가 '들어올리다' 또는 '제거하다'를 의미하는 '아이레이'(*)를 거의 비슷한 의미를 지닌 '아페레이'로 잘못 보고 필사한 것으로 이해된다.
② '아레이'(*)
이 말은 '아이로'(*)의 미래형으로 몇몇 사본(B, D)의 지지를 받는다.
본 절이 시제상 미래를 나타내므로 그러한 면으로 보면 이 단어가 적합하다는 주장이 많다.
③ '아이레이'(*)
현재형으로 가장 많은 사본의 지지를 얻고 있다.
본 절이 미래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현재형이 사용될 수 있는 것은 미래의 사건을 생생하게 묘사하거나 미래의 상황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 마 26: 18 - 이르시되,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이 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시니
* 마 27: 63 -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 막 9: 31 -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이더라.
* 눅 3: 9 -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따라서 본 절에서는 ③의 동사가 가장 적합하다.
요 16: 23 아무것도 묻지 아니하리라 -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
‘그 날’은 예수 그리스도 부활의 날을 가리키는 것 같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은 더 이상 그와 함께 지내면서 무엇을 구할 수 없을 것이지만, 그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무엇이든지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그와 동행하는 자의 특권이 될 것이다. 또 제자들은 기도 응답을 받음으로 기쁨 충만을 경험할 것이다. 그것이 신약 성도들에게 주신 복된 약속이다(요 15: 11. 17: 13).
1] 그 날에는
헬라어 '엔 에케이네 테 헤메라'(*)는 신약성경에서 주로 '마지막 날', '시대의 종말' 등을 나타내는 말로 종말론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었다.
* 막 13: 17, 19 – 17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19 이는 그 날들이 환난의 날이 되겠음이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시초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그러나 본 절에서 이 구절은 부활 이후의 시간을 가리킨다고 봄이 바람직하다(L. Morris). '승천 후'와 '성령이 오시면'으로 볼 수도 있다.
'그날'은 19절의 '조금 있으면'이라는 단어와 같이 유동적 의미를 지녔다고 볼 때 '성령이 오시면'이라는 의미로 파악할 수도 있다.
2] 너희가 아무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헬라어 '에로타오'(*)라는 동사는 16절과 30절에서
(1) '질문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2) 이 단어는 후기 헬라어에 있어서 '복 주시길 구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본서에서는 '무엇을 요청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 요 4: 31, 40, 47 – 31 그 사이에 제자들이 청하여 이르되, 랍비여 잡수소서. 40 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시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 47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그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 요 14: 16 -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만약 (2)의 뜻으로 해석한다면 본 절의 의미는 후반부와 연결되어 '내게 구하지 아니하리라. ... 아버지께서 구하는 것을 주시리라'의 의미로 변하게 된다(C.K. Barrett). 이렇게 되면 본 절은 27절과 연결되어 구절 전체가 간구에 관한 예수의 말씀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아들이 제자들을 대신하여 구하는 것이 아니라(26절) 제자들이 직접 아버지에게 간구한다(27절)는 것을 설명하심으로써 예수는 제자들이 자신에게 기도할 필요가 없고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성부께 직접 기도할 것을 강조하신다.
그러나 (1)의 뜻으로 받아들인다면 '구하다'(*, 아이테오)라는 동사를 수반하는 후반부와 별개의 문장으로 해석해야 한다.
예수의 제자들은 고별 설교 가운데서 계속 의문을 가졌다.
* 요 13: 6, 25 – 6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 25 그가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 주여 누구니이까?
* 요 14: 5, 22 – 5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22 가룟인 아닌 유다가 이르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 요 16: 17-18 – 17 제자 중에서 서로 말하되, 우리에게 말씀하신 바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며 또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신 것이 무슨 말씀이냐? 하고 18 또 말하되 조금 있으면이라 하신 말씀이 무슨 말씀이냐?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알지 못하노라. 하거늘
모리스(L. Morris)는 이 견해를 지지하면서 그 근거로 본 구절 다음에 오는 '진실로 진실로'란 용어가 주제의 전환을 암시하므로 하반절의 기도에 관한 내용과 본 구절은 같은 맥락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 견해를 따르면 본 구절은 성령이 임하시면 제자들이 예수께 더 이상 질문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이하의 근거로 (2)의 해석이 더 타당하다.
① 요한은 같은 단어가 중복되어야 할 경우에 비슷한 단어를 사용하여 중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② 하반절의 '아버지께 구하는'이란 표현은 제자들이 직접 기도해야 할 대상을 밝혀주는 의미를 지닌다.
③ '진실로 진실로'란 예수의 언어 습관은 반드시 주제가 바뀌어질 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실을 강조하며 확증하실 때 더욱 많이 사용되었다.
④ '그날'은 미래적인 날로서 성령이 오셔서 활동하시는 '날'이다.
그러므로 '그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직접 질문할 수 없는 것은 명약관화(明若觀火)한 사실이므로 구태여 이 사실을 밝히실 필요가 없었다.
3]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본 구절은 '내 이름으로 구하는 것을 주시리라'(26절. 15: 16)는 표현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헬라어 본문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주시리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15: 16도 본 구절과 같은 어순을 지니고 있지만 개역 성경은 각기 어순을 바꾸어서 번역하여 '내 이름'이란 용어가 '구하는 것'과 '주시는 것' 모두에 깊은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즉 성도들은 예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또한 그의 이름으로 기도 응답을 받는다.
요 16: 24 구하라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
그가 승천하신 후 예수께서는 더 이상 우리 곁에 계시지 않으나 성령으로 우리 안에 계시고, 우리는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무엇이든지 기도할 수 있고 또 기도의 응답을 받으므로 기쁨의 충만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여기서 '구하다'로 번역된 '아이테오'(*)는 '구하다', '질문하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는 '에로타오'(*)와는 달리 '요구하다'란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그리고 후반절의 내용이 기도와 관련된 것이 분명하므로 본절에서는 '구하다'로 번역되어야 한다.
특히 '구하다'란 말이 현재형으로 언급되어 '지속적으로 기도하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L. Morris).
이 지속적인 기도는 다른 이름으로써는 소용없고 오직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 질 때 응답이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 아니다'라는 구절은 미래적 시간에는 어떤 일들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그리스도의 증보자 개념은 본 절에서 아직은 선명하게 드러나지는 않았다. 아직 십자가 상에서 피흘림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성전의 휘장은 그대로 드리워져 있었으며, 신성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지 않으셨다(Calvin).
그러나 그의 구속 사역이 완성될 그날 곧 '조금 있으면' 제자들은 아들의 이름으로 구하는 모든 것을 얻게 되는 것이다.
2]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기도하는 자에게는 언제나 그 기도를 이루어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는
(1) 구할 것
①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 마 6: 33 -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 눅 12: 31 - 다만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들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② 악에서 구해달라고 기도할 것.
* 마 6: 13 -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③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마 5: 44 -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눅 6: 28 -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2) 기도의 방법
① 외식 기도를 하지 말 것.
* 마 6: 16 -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② 중언부언하지 말라.
* 마 6: 7 -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③ 중요한 문제는 반복적으로 기도하라.
* 막 14: 39 - 다시 나아가 동일한 말씀으로 기도하시고
④ 용서하고 기도하라.
* 막 11: 25 -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
⑤ 합심하여 구하라.
* 마 18: 19 -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⑥ 믿고 구하라.
* 마 21: 22 -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 막 11: 24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⑦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 요 15: 7 -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⑧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라.
* 요 14: 13 -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 요 15: 16 -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⑨ 아버지께 기도하라.
* 마 6: 6 -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3) 기도에 대한 약속
①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라.
* 눅 18: 1 -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
②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 마 7: 7 –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 눅 11: 9 -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③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 막 11: 24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④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마 7: 11 -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눅 11: 13 -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
💖오늘이라는 아름다운 공간에 행복을 담아 나의 인연 모든 분에게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미소와 함께 전해 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