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나 다 자랐다, 삼십대, 청춘은 껌처럼 씹고 버렸다, 가끔 눈물이 흘렀으나 그것을 기적이라 믿지 않았다, 다만 깜짝 놀라 친구들에게 전화질이나 해댈뿐, 뭐 하고 사니, 산책은 나의 종교, 하품은 나의 기도문, 귀의할 곳이 있다는 것은 참 좋은 일이지, 공원에 나가 사진도 찍고 김밥도 먹었다, 평화로웠으나, 삼십대, 평화가 그리 믿을 만한 것이겠나, 비행운에 할퀴운 하늘이 순식간에 아무는 것을 잔디밭에 누워 바라보았다, 내 속 어딘가에 고여 있는 하얀 피, 꿈속에, 니가 나타났다, 다음 날 꿈에도, 같은 자리에 니가 서 있었다, 가까이 가보니 너랑 닮은 새였다(제발 날아가지 마), 삼십대, 다 자랐는데 왜 사나, 사랑은 여전히 오는가, 여전히 아픈가, 여전히 신열에 몸 들뜨나, 산책에서 돌아오면 이 텅 빈 방, 누군가 잠시 들러 침만 뱉고 떠나도, 한 계절 따뜻하리, 음악을 고르고, 차를 끓이고, 책장을 넘기고, 화분에 물을 주고, 이것을 아늑한 휴일이라 부른다면, 뭐, 그렇다 치자, 창밖, 가을비 내린다, 삼십대, 나 흐르는 빗물 오래오래 바라보며, 사는 둥, 마는 둥, 살아간다
삼십대, 심보선
-
콩국을 끓인다. 가장 추운
연애의 마지막처럼 비릿하고 은밀한 빛깔,
적당한 온도란 얼마나 하염없는 기다림인가.
어디로 가야 운명을 만나게 되는지
우연을 알 수 없다, 오래 끓을수록 자주
절망을 끌어안을 때 사랑의 부피는 정해진다.
채로 썬 무와 콩을 갈아 넣는 것
단순해지기 위해 나는 너에게 몸을 허락했고,
점점 비릿한 것들이 섞이고 섞여
단단했던 기억들이 지워진다.
콩국은 누구나 끓일 수 있지만 아무 때나
끓일 수 없는 것.
흘러넘치는 것만으로도
바닥은 순식간에 이별을 기억한다.
겨울이면
비릿한 네가 내 안에서 끓고 있다.
콩국이 끓는 시간, 김효선
'추억'이라 생각하며 남겨뒀던 것들이
돌아보니, '미련'이었더라
사진첩정리, 김승용
-
나이가 들수록 어휘력이 줄어든다
언어학에서 말하는 인접적 자의성의 규칙에 따라 평소 잘 쓰지 않는 단어들을 훈련 삼아 적어보었다
배짱, 베짱이
사슬, 사슴
측백나무, 측면
언니, 어금니
홈, 흠
마음껏, 힘껏
벨라, 지오
윤동주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생각할 때 다른 단어들도 숙고했을 것이다
달, 해, 안개, 숲, 구름 …… 같은 것들
버려진 단어들을 생각하며 고개를 숙이는 사람이 있다
시인이 아니라도 그런 사람이 있다
TV에 나오는 낱말 맞히기 게임에서 하나도 맞히지 못했다
철없던 시절엔 실어증에 걸리고 싶을 때가 있었는데
오늘에서야 소원이 이루어졌다
약을 먹는데 옆집 문 여는 소리가 들린다
살려달라고 외치고 싶어도 말이 안 나온다
실어증, 심보선
너는 내가 이루지 못한 것을 이루었다
너는 나의 실패를 유혹하여 성공으로 이끌었다
너는 예술의 종언과 타락한 언어와 젖은 욕망과 무너지는 세계와 불가능한 미래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 그것도 단 한 줄의 문장으로!)
그리하여 너는 세계에 대하여 무애자유를 얻었다
그 후 너는 대가족처럼 풍성하게 불어나는 언어도단을 완수했다
너는 유일무이한 시인이요 심장이 큰 소리로 뛰는 가수로서 완벽한 전락을 보여준 다음 더 완벽한 부활을 보여줬다
너는 풍경 속에서 태어나 풍경을 지우고
본질에 이르러 본질을 바꿔버린
전설 속 중국인 마술사의 화신이다
너는 내가 질투하면 슬퍼하고
존경을 표하면 호탕하게 웃어 넘긴다
너는 나를 자주 안아준다
너는 나를 매번 감동시킨다
너는 나를 키운 소문의 진원지
아버지와 어머니가 한 몸인 자웅동체
애인을 닮은 새와 새를 닮은 애인이 합쳐진 반인반수
그렇다
드디어 때가 왔다
나는 너를 떠난다
너는 내가 아니다
나는 너를 모른다
이제 안녕
너, 심보선
-
내가 누군가를 죽여야 한다면
독이 좋을까
칼이 좋을까
내가 누군가를 죽여야 한다면
부드러움이 좋을까
난폭함이 좋을까
내가 누군가를 죽여야 한다면
오늘이 좋을까
내일이 좋을까
내가 누군가를 죽여야 한다면
밤이 좋을까
아침이 좋을까
내가 누군가를 죽여야 한다면
사랑이 좋을까
증오가 좋을까
내가 누군가룰 죽여야 한다면
어떤 시를 쓸까
그다음엔 어떻게 죽을까
내가 누군가를 죽여야 한다면, 심보선
18세 김연아는 몇 십 톤의 얼음을 다스리고,
19세 박태환은 몇 만 리터의 물을 지배한다.
21세 류현진이 던진 공 하나에 몇 십만명의 시선이,
23세 하승진의 덩크에 수 천 개의 셔터가 터진다.
20세 권지용이 만든 노래에 모두가 환호하고,
21세 류덕환의 연기에 사람들은 기립박수를 친다.
27세 나는 무엇으로 누구에게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故이언
-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사람이 되어줄 것을 요구하지 않았고, 기대하지 않았다. 좋고 싫음을 분명하게 답했고, 서로의 의사 표현을 존중했다. 산책을 나가자는 말에 좋아하는 게임을 한 판만 하기도 했고, 그 한 판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기도 했다. 사랑한다는 말은 없었으나 꼬옥 안아주던 날도 있었고, 눈물을 닦아주던 날도 있었다. 아무 생각 없는 바보처럼 실없이 즐겁기도 했다가 때로는 정리가 안 될 정도로 방대한 생각이 하루를 뒤집어놓기도 했다. 함께하자는 약속은 있었지만 책임지겠다는 약속은 없었다. 그래도 우리가 사랑일까.
사랑하고도 불행한, 김은비
당신의 눈동자, 내 생의 첫 거울.
그속에 맑았던 내 모습 다시 닮아주고파.
거대한 은하수조차 무색하게 만들던 당신의 쌍둥이 별.
내 슬픔조차 대신 흘려줬던 여울.
그속에 많았던 그 눈물 다시 담아주고파.
그 두 눈 속에 숨고자했어.
당신이 세상이던 작은 시절.
당신의 두 손, 내 생의 첫 저울.
세상이 준 거짓과 진실의 무게를 재주곤했던 내 삶의 지구본
그 가르침은 뼈더미 날개에 다는 깃털.
기억해. 두손과 시간도 얼었던 겨울.
당신과 만든 눈사람.
찬 바람속에 그 종소리가 난 다시 듣고파.
따뜻하게 당신의 두손을 잡은 시절.
당신의 눈, 당신의 손.
영원히 당신의 눈을 바라보며 손을 쥐고 싶어.
벌써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
당신의 조각들, 에픽하이
-
어머니가 말씀하셨다.
산다는건 늘 뒷통수를 맞는거라고
인생이란 너무,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어서,
절대로 우리가 알게 앞통수를 치는 법이 없다고.
나만이 아니라 누구나 뒷통수를 맞는거라고,
그러니 억울해말라고.
어머니는 또 말씀하셨다.
그러니 다 별일 아니라고,
하지만 그건 육십인생을 사신 어머니의 말씀이고
우리는 너무도 젊어, 모든게 다 별일이다.
드라마 ‘그들이 사는 세상’ 中
나의 고독이
너의 고독과 만나
나의 슬픔이
너의 오래된 쓸쓸함과 눈이 맞아
나의 자유가
너의 자유와 손을 잡고
나의 저녁이 너의 저녁과 합해져
너의 욕망이 나의 밤을 뒤흔들고
뜨거움이 차가움을 밀어내고
나란히 누운, 우리는
같이 있으면 잠을 못 자
곁에 없으면 잠이 안 와
연인, 최영미
-
잊으라, 그대가 말했지만
눈빛은 그게 아님을
고개를 끄덕여야 했지만
내 마음은 그게 아님을
돌아서는 그대 등 뒤로 황혼이 진다
그 황혼의 나라로 함께 갈 수는 없을까
아무도 사랑을 할 줄 모르는 나라에서
살고 싶다.
저물녘, 이정하
형은 분명 선량한 사람이 됐을 거야.
나만큼 아버지를 미워하지 않았을 테고
나보다 어머니를 잘 위로해줬을 거야.
당연히 식구들 중에 맨 마지막으로 잠들었겠지.
문들을 다 닫고.
불들을 다 끄고.
형한테는 뭐든 다 고백했을 거야.
뭐가 뭔지 모르겠다고.
사는 게 너무나 무섭다고.
죽고 싶다고.
사실 형이 우리 중에 제일 슬펐을 텐데.
그래도 형은 시인이 안 됐을 거야.
두번째로 슬픈 사람이
첫번째로 슬픈 사람을 생각하며 쓰는 게 시니까 말야.
이것 봐, 지금 나는 형을 떠올리며 시를 쓰고 있잖아.
그런데 형이 이 시를 봤다면 뭐라고 할까?
너무 감상적이라고 할까?
질문이 지나치게 많다고 할까?
아마도 그냥 말없이 웃었겠지.
어제 그 신부님처럼.
시가 아니더라도 난 자주 형을 생각해.
형이 읽지 않았던 책들을 읽고
형이 가지 않았던 곳들을 가고
형이 만나지 않았던 사람들을 만나고
형이 하지 않았던 사랑을 해.
형 몫까지 산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나이가 들수록 가끔
내가 나보다 두 살 더 늙은 것처럼 느껴져.
그럼 죽을 땐 두 해 빨리 죽는 거라고 느낄까?
아니면 두 해 늦게 죽는 거라고 느낄까?
그건 그때가 돼봐야 알겠지.
그런데 형은 정말 어떤 사람이 되었을까?
사실 모르는 일이지.
죄를 저지르고 감옥에 가지 않았으리란 법도 없지.
불행이라는 건 사람을 가리지 않으니까 말야.
만약 그랬다면 내가 형보다 더 슬픈 사람이 되고
형은 감옥에서 시를 썼을까?
그것도 그때가 돼봐야 알겠지.
형한테 물어보고 싶은 것들이 수두룩했는데
결국 하나도 물어보지 못했네.
형 때문에 나는 혼자 너무 많은 생각에 빠지는 사람이 됐어.
이것 봐, 지금 나는 새벽까지 잠도 안 자고 시를 쓰고 있잖아.
문들도 다 열어두고.
불들도 다 켜놓고.
형, 정말 물어보고 싶은 게 있어.
왜 형은 애초부터 없었던 거야?
왜 형은 태어나지도 죽지도 않았던 거야?
왜 나는 슬플 때마다 둘째가 되는 거야?
형,
응?
형, 심보선
-
그 사람으로 채워진 행복을 다시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함으로써 되갚으라.
외로움은 무게지만 사랑은 부피라는 진실 앞에서 실험을 완성하라.
이 사람이 아니면 죽을 지도 모른다는 예감과 함께 맡아지는 운명의 냄새를 모른 체 하지마라.
함께 마시는 커피와 함께 먹는 케이크가
이 사람과 함께가 아니라면 이런 맛이 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만날 때마다 선물 상자를 열 듯 그 사람을 만나라.
만약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거든.
만약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거든, 이병률
첫댓글 와 진짜 너무 좋다 특히 마지막 이병률 시 여시야 글 써줘서 고마워
마지막 너무 좋아ㅠㅠ
마지막 좋아ㅠㅠ 제목에 이끌려서 들어왔당
마지막 완전 좋다....글써줘서 고마워!
심보선 진짜 최고야 고마워
좋은 글 너무 많다..!!! 고마워!!
너무 좋아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외로움이라는 감정은 깊어질땐 우리의 마음을 짓누르는 것처럼 느껴지고 얕을 땐 마음을 가볍게 하잖아 그래서 무게라는 단어를 쓴 것 같고 반면에 사랑은 깊이에 따라 크기가 커지지거나 작아지는 것처럼 느껴지니 부피라는 말을 쓴 것 아닐까 내가 느끼기엔 그래 히히ㅎㅎㅎ근데 쓰고 나니 관념을 저리 감각으로 바로 느껴지게 하다니 시인은 정말 대단하당ㅠㅠ
너무 좋다 고마워 마음이 따뜻해졌어 덕분에 오랜만에 당신의 조각들도 듣고
글 너무 좋다 고마워!!!
넘 좋다ㅠㅠ
고마워
와 다 좋아...마지막 시도....
너무 좋다 고마워 잘읽고갑니당
좋은 구절
정말 고마워 🖤
이런 감성 좋아... 한번 읽고 다시 올라가서 또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