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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브랜드 | 기업명 | 국적 | 시장점유율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1 | Häagen-Dazs | General Mills | 미국 | 18.1 | 19.1 | 19.1 |
2 | Magnum | Unilever | 영국, 네덜란드 | 18.6 | 18.6 | 18.7 |
3 | Ben & Jerry's | Unilever | 영국, 네덜란드 | 11.9 | 12.4 | 12.3 |
4 | Cornetto | Unilever | 영국, 네덜란드 | 7.4 | 7.4 | 7.5 |
5 | Drumstick | Nestlé | 스위스 | 5.8 | 5.8 | 5.8 |
6 | King's | F&N Foods | 싱가포르 | 5.4 | 5.5 | 5.5 |
7 | Magnolia | F&N Foods | 싱가포르 | 5.5 | 5.5 | 5.5 |
8 | Wall's | Unilever | 영국, 네덜란드 | 2.3 | 2.4 | 2.3 |
9 | FairPrice | NTUC FairPrice | 싱가포르 | 2.2 | 2.3 | 2.2 |
10 | Sara Lee | Tyson Foods Inc | 미국 | 1.7 | 2.0 | 1.9 |
11 | Binggrae | Binggrae Co. Ltd. | 대한민국 | 1.3 | 1.5 | 1.6 |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 냉동 보관되어야 하는 빙과류 특성상 오프라인 유통이 강세
- 약 98.1%의 아이스크림 유통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짐.
- 슈퍼마켓이 약 65%를 차지하며, 그 뒤로 대형슈퍼마켓(8%), 편의점(8%) 등임.
- 온라인 유통망 비중은 1.9%로 미약함.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 관세율
- 자유무역을 지향하는 싱가포르는 아이스크림과 그 밖의 빙과류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 않음.
-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에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GST(Goods and Services)가 7% 부과됨.
○ 수입규제 및 인증
- 싱가포르로 식품을 수입하고자 할 경우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gri-food and Veterinary Authority, AVA)의 허가를 받아야 함.
- 구제역 발생지역에서 수출할 시에는 검증된 제조업 허가서(Certified true copy of the manufacturer’s license) 및 위생증명서(Health Certificate)가 필요함.
- 위생증명서에는 아래의 내용 중 하나의 사항에 해당되는 내용을 기입해야 함.
• 낙농제품 원재료를 132°C 이상에서 1초 이상 살균소독함.
• 미살균 우유 pH레벨이 7 이하인 경우, 고온단시간살균을 한차례 실시함.
• pH레벨이 7 이상인 경우, 고온단시간살균 2차례 실시함.
- 그 밖에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에서 요구 시, HACCP, GMP, 수출증명서, 공장 라이센스 등을 제출해야 함.
위생증명서 명시 필수사항
| 국문 | 영문 |
1 | 기본제품 정보(제품명) | Description of the products including brand name and nature of product |
2 | 제품수량 | Quantity in the appropriate units |
3 | 제품번호와 제조일 | Lot identifier and date of production |
4 | 제조공장 명칭 및 주소 | Name and address of the manufacturer or the processing establishment |
5 | 수입업자명과 주소지 | Name and address of the importer or consignee |
6 | 수출업자명과 주소지 | Name and address of the exporter or consignor |
7 | 수출국 | Country of dispatch |
8 | 수입국 | Country of destination |
자료원: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
□ 시사점 및 전망
○ 식당, 카페 등으로 유통망을 넓혀라
- 한인마트만으로는 대중에게 어필하는 것에 한계가 있음. 따라서 넓게 분포되어있는 한인식당, 한인카페 등과 같은 아이스크림과 어우러져 영업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공생 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도 할 수 있음.
- 대표적인 예로, 한국의 메로나 아이스크림이 있음. 한인마트는 물론, 현지 슈퍼마켓을 포함, 그 밖의 한인식당에서도 유통이 되고 있는 대표적인 아이스크림으로써, 현지 대중에게도 한국 아이스크림 제품 중 가장 친숙한 제품임.
○ 한국식 빙수의 지속적인 마케팅 필요성
- 한국 아이스 디저트 업체 N사에 의하면, 한국식 빙수 등 디저트 메뉴는 아직도 인기가 많긴 하지만, 조금씩 다른 빙수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메뉴개발이 필요함.
○ 트렌드를 이끌어라
- 한국 식품업체 K사는 ‘아이스크림을 이용한 칵테일’과 같은 퓨전 전략으로 아이스크림 활용도와 홍보를 적극적으로 이끄는 방안을 제안함.
- 현지에서도 인기가 많은 K-pop 스타들이나, 배우 등을 이용한 이미지 마케팅 등 한류를 활용하면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다양한 가격대, 맛, 이미지 등 아이스크림 세분화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한 예로 한국 식품업체 L사에 의하면, 가장 잘 팔리는 한국 아이스크림은 메로나로, 기본 메론 맛을 필두로 다양한 다른 맛의 메로나도 잘 팔리고 있다고 함.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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