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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번 | 명칭 | 소개 |
1 | 티야플라워스쿨 (媞亚花艺培训学院) | - 위치: 항저우 - 설립연도: 1998년 티야플라워스쿨은 화동지역에서 권위와 실력을 갖춘 곳으로, 매년 약 3000여 명의 플로리스트들이 방문하는 곳임. |
2 | 베이징 플라워스쿨 (北京花校) | - 위치: 베이징 - 설립연도: 2004년 베이징 플라워스쿨(FSBJ)는 글로벌적인 시각으로 중국 화훼산업을 바라보며, 취미형 플로리스트부터 전문 플로리스트까지 양성하는 곳임. |
3 | 루스플라워스쿨 (鹿石花艺) | - 위치: 베이징 플로리스트 교육 업계 및 종사자에게 양질의 고급 플라워 디자인 교육 및 프로젝트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함. 세계적인 플라워 디자이너 및 업계 파트너와 협약을 맺은 곳임. |
4 | 마커플라워스쿨 (马克花艺) | - 위치: 선전,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 - 설립연도: 2003년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0여 년간 수만 명의 플로리스트를 배출하여 업계의 유행을 선도함. 고급 기술을 갖춘 강사진에 평생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해 인기를 끌고있는 플라워스쿨 |
5 | 상하이 셰밍플라워센터 (上海谢明时尚花艺培训) | - 위치: 상하이 - 설립연도: 1995년 중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플라워스쿨로 1995년 상하이시 교육위의 비준을 거쳐 설립된 상하이시 유일의 플로어스쿨. 1999년 명칭을 상해셰밍플라워센터로 변경 |
자료: 西祠胡同 및 각 플라워스쿨 홈페이지
ㅇ 온오프라인 매장의 결합이 강화되는 추세임.
- 많은 오프라인 매장은 메이퇀(美团), 어러머(饿了么) 등 배달 플랫폼에 등록해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O2O 방식으로 운영함. 2017년 전자상거래 꽃 판매량은 전년대비 221% 증가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임.
- 단순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체험 매장과 소비자의 접근이 용이한 SNS 위챗(微信)의 미니 프로그램(小程序)을 결합하는 등 다양한 경영 방식이 늘어남. 미니 프로그램 내 ‘근처(附近)’ 기능 출시로 주변 소비자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됨. ‘근처’ 기능은 인근에 소재한 고객에게 매장을 노출시키는 기능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SNS 프로그램 내 결제 프로그램을 통해 바로 결제가 가능해 소형 매장도 활용이 용이함.
ㅇ 위챗 미니프로그램 사례 ‘정저우 꽃방(郑州花之坊)’
- 간단한 미니프로그램 등록을 통해 쇼핑몰의 기능을 수행하며, 사업자가 다양한 쿠폰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됨.
- 제공받은 쿠폰은 위챗 친구 및 그룹에게 나눠줄 수도 있어 홍보 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고 할인 행사를 실시간으로 공지도 가능함.
- 전문 배송업체를 통해 배송하고 미니 프로그램 내에서 온라인 지불을 지원해 결제가 편리함.
- 일반 위챗페이뿐만 아니라 미니 프로그램 내 특정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용 입금 QR코드를 생성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보안을 강화함.
미니프로그램 메인화면 | 결제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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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郑州花之坊 미니 프로그램
□ 꽃 관련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 내 용 |
제16회 중국 진달래전시회 (第16届中国杜鹃花展) | 일자 : 2019. 4. 21.~5. 20. 장소: 산둥르자오(山东日照) 주최: 중국 화훼협회 진달래지부, 르자오시 인민정부 문의: +86)633-8588118 |
2019 베이징 세계 원예박람회 (2019北京世界园艺博览会) | 일자: 2019. 4. 29.~10. 7. 장소: 세계후이위안구(世园会园区) 주최: 베이징 세계원예박람회 사무협회국 문의: +86)10-82209825/68866967 |
2019 중국 국제 가정 화훼 원예전시회 (제19회 중국 화훼 소매업 교류회) (제20회 중국 쿤밍 국제화훼전) | 일자: 2019. 7. 12.~14 장소: 쿤밍 뎬츠 국제전시센터 주최: 중국 식품 토축 수출입상회, 중국 화훼 신문사 문의: +86)13717899396/13759117699 |
2019 제8회 중국(정저우) 국제 화훼 원예박람회 (2019第8届中国(郑州) 国际花卉园艺展览会) | 일자: 2019. 9. 20.~9. 22. 장소: 정저우 중위안 국제전시센터 주최: 베이징 허잔웨이예 국제전시유한공사 (北京鹤展伟业国际展览有限公司) 문의: +86)15910908757 |
2019 아시아 원예박람회 (2019亚洲园艺博览会) | 일자: 2019. 9. 19.~21. 장소: 칭다오 세계박람회(Qingdao World Expo City) 주최: 중국 원예학회, 중국 화훼 수출입상회 등 문의: 010-51238875/57345563 |
제13회 중국 국화전시회 (第13届中国菊花展览会) | 일자: 2019. 10 장소: 상하이 공청 삼림공원, 방탑공원, 추하포 주최: 상하이시 녹화 및 시내 관리국, 중국 풍경원림학회 등, 문의: +86)10-88084198/21-52567788 |
자료: 中国花卉报
□ 인터뷰
ㅇ 꽃 포장지 수출업체 D사
Q1) 중국 꽃 시장 진출 성공비결은?
A1) 개인적으로 아시아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음. 유럽의 경우 꽃 자체를 중시하는 반면, 체면 문화를 중시하는 중국의 경우 꽃만큼 포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꽃 매출이 곧 꽃 포장지 매출과 연결됨. 사실 꽃 단가는 높지 않은데 여전히 한 송이보다는 다발을 좋아하는 중국에서는 거대한 포장이 사람들에게 환영 받고 매출액도 대부분 여기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Q2) 현재 중국 화훼산업 트렌드는?
A2) 과거에는 단순히 꽃을 구매했다면 이제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꽃을 구매함. 따라서 최근 플라워스쿨 등이 유행하고 있고 플로리스트 직업도 각광받음. 얼마전 광저우에서 한국의 유명 플로리스트를 초청해 중국 매장주 100여 명을 모아 강연을 듣기도 함.
Q3) 중국 꽃 시장 진출 시 겪었던 어려운 점은?
A3) 원가 문제임. FOB의 경우 중국 업체에서 증치세, 관세 등 부가비용을 부담해야 하므로 중국 현지의 도매시장에서 저렴한 단가에 유사한 제품을 구할 수 있다면 경쟁력이 없어짐. 따라서 좋은 품질은 필수이며 이런 부가비용을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경쟁 요소가 필요했음. 한국 기업의 경우 디자인 등 중국산 꽃 포장지가 제공할 수 없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1년이 채 안되는 시간에 현지 파트너와 수출 성과를 냄.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화훼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짐. 특히 온오프라인 결합을 통해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의 체험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식의 서비스가 빠르게 증가함.
- 체험형 소비, 감성 소비가 증가할수록 꽃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임.
ㅇ 단순한 꽃으로만 고객의 이목을 끄는 데는 한계가 있음. 따라서 꽃 포장, 꽃과 관련된 스토리텔링 등 부가요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임.
- 중국에서 한국의 세련되고 참신한 디자인이 인기를 끄는 만큼 우리의 꽃 포장 디자인 및 기술도 진출 가능성이 높은 분야임.
- 꽃 포장지 등 고급 부자재 제품, 꽃 포장 디자인을 비롯해 플로리스트 교육 등 방면에서 우리 기업의 진출 및 서비스 분야 창업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 中国产业调研网, 中农网, 前瞻产业研究院, 中国花卉网, 中国报告网, 国家统计局, 大风号, 中国花卉报, 百度,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