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1월 16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하는 삶 12계명
10계명. 점심 식사 때 대화할 수 있는 동료 주심에 감사
11계명. 일과 후 작은 성취에 감사
12계명. 귀가 후 가족을 보며 감사
<< 해운/항만 >>
1. 팬오션의 작년 4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2.7% 증가한 5,773억원, 영업이익은 0.8% 감소한 552억원(전분기대비 +50.0%), 당기순이익은 15.2% 줄어든 432억원(전분기대비 +57.5%)을 각각 기록할 전망임
-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정체되는 수준으로 판단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증가하지만 주로 곡물사업이 중심이어서 전체 이익에 대한 기여는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됨
(쉬핑뉴스넷)
2. 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SM상선은 독일 선주사인 함모니아레더라이로부터 4250TEU급 컨테이너선 <함모니아페스카라>(Hammonia Pescara)호를 인수함
- 선박 가격은 미화 630만달러, 우리 돈으로 74억원 정도로 파악됨
(코리아쉬핑가제트)
3. 한진이 부산신항 1-1단계에 위치한 부산신항국제터미널(PNIT)의 지분 40% 전량을 매각함
- 처분 주식 수는 916만주로 자기자본대비 15.66%에 달하며, 한진은 지분 전량을 1150억원에 매각해 692억원의 자산처분이익을 거둘 것으로 보임
(코리아쉬핑가제트)
4. 삼라마이더스(SM)그룹 계열 해운사 SM상선이 컨테이너 확보라는 `암초`를 만남
- 1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SM상선은 이달 중 컨테이너선 12척 도입 계약을 끝마치는 등 선박 확보 작업은 마무리 단계지만 컨테이너 구매에서는 아직 뚜렷한 성과가 없는 것으로 전해짐
(매일경제신문)
<< 해운 운임지수 >>
*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코리아쉬핑가제트 홈페이지 내용)
- 건화물선 운임지수 일일통계(2017년 1월 10일 기준) => BDI : 926 / BCI : 1,470 / BPI : 973 / BSI : 766
- HRCI(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2017년 1월 4일 기준) : 394
<< 물류/기타 >>
특이내용 없음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특이내용 없음
<< 해양 금융 >>
1. 한국거래소는 흥아해운에 현저한 시황변동과 관련한 조회공시를 13일 요구함
- 답변시한은 16일 오후 6시까지임
(쉬핑뉴스넷)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특이내용 없음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21호 : 「원전항 정비사업 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고
가. 사 업 명 : 원전항 정비사업
나. 위 치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 원전항 일원
다. 사업규모 : 외곽시설 732m, 계류시설 110m, 매립면적 : 7,425㎡
라. 사업시행자 : 마산지방해양수산청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22호 : 민간자격 등록폐지 공고
- 해당 자격명 : 유소년수중스포츠지도자, 유소년요트세일링지도자, 유소년해양안전지도자, 해양스포츠코칭지도사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23호 : 선박안전도정보 공표('16년 4/4분기)
- 외국항에서 출항정지 처분을 받은 국적선박 :1척
- 국내항에서 출항정지 처분을 받은 외국선박 : 19척
- 중대 해양사고 유발 화물선 : 3척
- 해양사고 유발 여객선 : 3척
4.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24호 : 해양관광 콘텐츠 개발 및 창업지원사업 수행기관 선정계획 재공고
가. 사업추진 기본방향 : 해양관광 콘텐츠 산업 육성 기반 마련을 통해 다양한 해양관광 상품 개발과 시장 공급을 주도할 업체 발굴․육성
나. 사업 예산 : 600백만원(민간경상보조)
다. 사업 수행기간 : 수행기관 선정일 ~ ’17.12월까지
라. 주요 사업내용
1) 우수 해양관광 상품 지원
2) 해양관광 창업 지원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주요 기사 출처:국민안전처 >>
1. 보령해양경비안전서는 기름 유출로 바다를 오염시킨 혐의(해양환경관리법 위반)로 인천 선적 예인선 A호(50t)를 적발했다고 13일 밝힘
- 보령해경은 지난해 12월 21일 오전 6시 47분께 대천항 수협위판장 앞바다∼방파구간(100m)에 나타난 검은색 기름띠를 보령시청 등과 함께 6시간여 만에 제거했으며, 해경은 사고가 나자 시간대별 150여척의 입·출항 선박 명단을 확보, 사고해역 CCTV를 분석해 오염을 일으킨 선박을 조사했었음
- 해경은 사고 시간대 유동 선박 등을 상대로 기관실 정밀검사를 벌여 용의 선박을 38척으로 압축하고, 선박종사자 탐문과 유지문법(油指紋法) 등 첨단기법 적용 등을 통해 사고 발생 20여일 만에 A호를 적발함
2. 15일 새벽 0시께 여수시 오동도 동쪽 2.2㎞ 해상 묘박지에서 키프로스 국적 43만t급 화물선 P호가 급유 중 기름탱크가 넘쳐 벙커C유가 갑판과 바다로 유출됨
- 해경은 800t급 급유선 S호로부터 3번 기름탱크가 넘쳐 벙커C유가 유출됐다는 신고를 받고 경비함정과 방제정을 출동시켜 긴급방제 작업을 마침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