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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눈 보호제품 시장 수요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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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31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정재민(시카고무역관) | ||||||||||||||||||||||||||||||||||||||||||||||||||||||||||||||||||||||||||||||||||||||||||||||||||||||||||||||||||||||||||||||||||||||||||||||||||||||||||||||||||||||||||||||||||||||||||||||||||||||||||||||||||||||||||||||||||||||||||||||||||||||||||||||||||||||||||||||
美 눈 보호제품 시장 수요 증가 - 고령화,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공눈물, 연고, 세정제 많이 찾아 - - 온라인 통한 눈 건강 교육 및 증상에 맞는 제품 찾아주는 서비스 증가 전망 -
□ 미국 눈 보호제품 시장 동향
○ 콘택트렌즈, 전자기기 사용, 라식 수술, 환경적 요인으로 눈 보호 제품 찾는 소비자 증가 - 미국인 평균 11시간 이상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이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고 피로가 증가해 눈 보호 제품 수요 상승. 특히 인공눈물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시력 저하로 콘택트렌즈 이용 소비자 많아짐.
미국 평균 전자기기 사용시간
자료원: Statista
- 미국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 2020년까지 12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현재 38만 명이 콘택트렌즈 사용 중으로 향후에도 렌즈 사용자 증가 예상. 콘택트렌즈의 건조함, 가려움 유발로 눈 보호 치료제품 사용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전자기기 사용 및 생활습관 문제로 시력교정 필요한 미국인 증가. 이로 인해 라식수술을 받는 사람 증가로 현재 70만 명 이상이 시술 받음. 시술 후 건조함 느끼는 소비자 많아 눈 보호 제품 사용 증가 - 미국 겨울 시즌,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눈의 피로함, 건조함 완화 위해 눈 보호 제품 수요 증가
○ 봄, 여름 계절 알레르기 눈 보호 제품 판매 증가 - 꽃가루 날림이 심한 봄, 여름에 알레르기 반응의 주 원인인 꽃가루가 집중적으로 발생함. 2015년 꽃가루 쓰나미라고 불릴 정도로 대량의 꽃가루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켜 알레르기 눈 보호 제품 수요 증가 - 알레르기 눈 보호 시장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6.6% 성장률 기록. 향후 기상 변화, 꽃가루 현상 심화로 연평균 2.2% 성장 및 2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안구건조 관련 제품, 기본적인 눈 보호시장 성장 원동력 - 눈 보호 시장 매출의 80% 차지 중인 기본적인 눈 보호시장은 2015년까지 연평균 4.9% 성장. 인공눈물, 연고, 세정제 3개의 대표적인 제품이 있음. - 간편한 사용방법 장점인 인공눈물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가장 높으며, 안구건조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관련 제품 판매 수요 증가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고객 교육, 제품 가시성 확보로 눈 보호 제품 판매 실적 증가 - 알레르기 눈 보호 제품, 기침·감기·알레르기 약 등과 함께 진열로 제품 가시성 확보 및 판매실적 향상 기대 - 월그린은 Bausch &Lomb와 협력으로 Sight Sense Education 프로그램 출시. 눈 건강 점검과 함께 이상 징후 시 증상에 맞는 제품 소개하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 - 향후 온라인 유통시장 활성화,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제품 홍보 및 판매 향상 마케팅 전망
월그린과 Bausch &Lomb 협력 자료원: Walgreen, Bausch&Lomb
○ 소비자들, 눈 건강 관련 인식 증가 관련 제품 수요 증가 - 건강 관련 인식 및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로 5년간 연평균 12%라는 매우 가파른 성장세를 시현 -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눈 피로감 호소하는 소비자 증가, 노화 눈 건강 관련 인식 증가로 제품 사용 증가. 나이가 들면서 음식물로 인한 시력감퇴 현상 완화시키려는 소비자 증가
□ 눈 보호시장 주요 업체 및 경쟁동향
○ GBO Novartis, 2015년 눈 보호 시장 총 매출의 32% 차지 - Standard 눈 보호 시장점유율 33%가 성장원동력. 특히 Systane, Genteal 브랜드 모기업으로 시장 선두 유지 · Systane 2012년 대비 3% 성장률 기록하며 20.8%로 선점 - 알레르기 눈 보호 시장에서도 Zaditor, Naphron-A 제품 강세로 선두권 유지. 2015년 눈 보호 시장 19% 점유 - The eye solution이란 웹사이트 출시. 이는 소비자들에게 눈 건강 인식을 증대시키고 증상에 맞는 제품 매칭을 도와주는 사이트로, 판매실적 및 인식 향상 기대
자료원: GBO Novartis
○ Activas, 눈 보호 시장의 복병 Allergan 인수합병으로 경쟁력 확보 - Allergan 눈 보호 시장 17% 점유로 GBO와 경쟁사인 Activas, Valant Pharmaceuticals는 눈 보호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Allergan과의 인수합병에 열을 올림. - Valant Pharmaceuticals는 다수의 인수합병 시도에도 실패. Acitivas가 2015년 660억 달러에 인수합병에 성공하면서 Standard 눈 보호 시장 2번째 규모로 성장 - 향후 GBO와 눈 보호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다툼 전망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Actavis.
○ 소비자들 관심 프리미엄 제품으로 쏠리면서 자사 브랜드(Private Label) 업체 성장 감소 -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대형기업 제품 선호 추세. 자사 브랜드 제품 점유율은 꾸준히 하락세 - 대형기업의 점유율은 광고 및 소비자들 신뢰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중소기업과 인수합병으로 브랜드 로열티 설립 및 수요 증가 전망 - 눈 보호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 점유율은 11%에 불과하며, 앞으로도 소비자들 수요 감소로 시장에 어려움 겪을 것으로 전망됨.
눈 보호 시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2~2015년)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전망 및 시사점
○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눈 보호 시장 지속적 성장 예상 - '스마트 시대'라고 불릴 만큼 현대인들은 업무, 여가시간, 공부 등 대부분의 시간에 전자기기 사용.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 눈 깜박임 감소 등으로 향후에도 안구건조증 호소하는 사람들 증가 전망 - 향후 안구건조증 관련 제품 수요 지속 증가 전망
○ 콘택트렌즈 사용자들, 건조함과 가려움 현상 등으로 촉촉한 일회용 렌즈 사용 증가 전망 - 현재 세계적으로 1억2000만 명이 사용 중. 건조함, 가려움 현상 호소 고객 증가로 콘택트렌즈보다 수분이 많은 일회용 렌즈, 소프트 렌즈 수요 증가 전망 - 실리콘 하이드로겔 소프트 렌즈는 높은 산소투과성으로 안구 수분유지와 충혈 방지에 도움. 또한 오랜 사용기간에도 편안한 착용감으로 소비자 수요 높음. - 향후에도 실리콘 하이드로겔을 사용해 소비자들의 편안함, 수분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 렌즈 출시 전망. 또한 안구건조증 완화 위해 눈 보호 제품 찾는 소비자 증가 예상
글로벌 콘택트렌즈 재료 사용 추이(2012~2015년)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 향후 65세 이상 고령화 인구 증가로 눈 보호 시장 제품 수요 성장 전망 - 2009년 미국 65세 이상 총인구의 12.9% 차지. 2030년까지 19.3%로 고령화 심화 전망. 이와 관련된 눈 보호 시장, 의료기기산업, 제약산업 등 고령친화적 제품 판매 증가 예상 - 노안과 65세 이상 소비자들의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눈의 건조함, 피로함 증상 증가. 향후에도 꾸준히 눈 보호 시장 제품 판매 수요 증가 전망
미국 65세 이상 인구와 총인구 비중 추이 전망(1900~2060년) (단위: 명. %) 자료원: 미국 Administration on Aging
○ 한국 기업 시장진출 위해 제품 홍보 및 소비자 신뢰 확보 필요 - 비싸더라도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추세로, 한국 기업 제품은 진출을 위해 cGMP(미국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 필수.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 제고 및 브랜드 이미지 확립하고 기존 업체들과 경쟁할 필요 - 또한 월그린,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 통해 제품을 공급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가시성 확보 필요. 특히 인공눈물 등 Standard 눈 보호 제품은 FDA 승인, 판매허가와 같은 절차가 필요 없어 수출에 용이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GBO Novartis, Activas, Allergan, 미 Adminstration on Aging, Walgreen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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