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인상을 앞두고 자구안을 마련 중인 한국전력이 최근 직원들에게 상품권을 지급했다가 긴급히 다시 거둬들이기로 했다.
27일 전력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최근 직원들에게 10만원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했다. 그러나 지급 당일 오후에 갑자기 이를 다시 회수하겠다고 직원들에게 공지했다. 회사 측에서는 “근로자의 날 기념일 지원비는 지급 중지하기로 본사방침이 정해졌다”고 직원들에게 통보했다.
그동안 한전은 매년 노동절을 맞아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해왔다. 한전 관계자는 “실무부서에서 예년처럼 상품권을 지급했지만 최근 자구안을 마련하는 상황을 고려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이를 다시 회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강도 높은 자구안을 예고하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혼선만 자초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전 직원은 “직원들에게 상품권을 주고 이를 최대한 빨리 반납하라고 독촉하는 상황”이라며 “이미 상품권을 사용한 직원들은 현금을 내겠다고 해도 상품권으로 다시 반납하라고 해 난감하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한전은 “뼈를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감축과 조직, 인력 혁신 방안이 포함된 추가 대책을 조속한 시일 내 발표하겠다”며 자구안을 예고한 상태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자구안 마련을 이유로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서 막판 제외되기도 했다. 최근 한전은 올해 임금 인상분 반납과 감사실 조직 개편 등이 담긴 자구안을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서 강도 높은 한전의 자구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3월 말 예정됐던 ‘2분기 전기 요금’ 인상 여부 결정은 다음 달로 넘길 가능성이 커졌다. 물가 상승에 ‘제2의 난방비 폭탄’과 같은 부정적 여론이 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내년 총선까지 의식한 여당 내에서 선뜻 결정하기 주저하는 분위기가 역력하기 때문이다.
한전은 전기 요금 조정이 늦어질 경우,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지난 1∼2월 한전의 전기 구입 단가와 판매 단가는 1㎾h당 각각 165.59원, 149.73원으로, 두 달 동안 1조4000여억원의 손해로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