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캡 이석영] 비비씨: 국내 1위 칫솔모 기업
-동사는 국내 1위 미세 칫솔모 기업. 2022년 기준 국내 칫솔모 MS 70% 확보. 주요 고객사는 P&G, Colgate등이며 2022년 기준 수출비중 76%
-1Q23 제품별 매출은 모노필라멘트 67.9%, 생활용품 14.7%, 헬스케어 7.3%, 코스매틱 6.5%, 기타 3.7%로 구성. 2021년 엘앤씨코퍼레이션, 커먼플러스 설립을 통해 화장품, 생활용품 등으로 매출 다각화 진행중
-글로벌 칫솔모 시장은 2022~2030년까지 CAGR 5.5%가 예상됨. 구강 위생에 대한 인식 제고와 개발도상국의 점진적 칫솔 사용 증가에 기인
-칫솔모는 나일론모, PBT(미세모)로 구분. 국내 칫솔 시장은 약 80% 이상이 미세모를 사용하지만 글로벌 칫솔 시장에서 미세모 침투율은 약 20% 수준으로 추정
-육류 중심 식문화인 서구권 특성에 따라 미세모보다 나일론모 선호가 높은 것으로 판단. 다만 평균 수명 증가에 따른 고령인구 확대가 미세모 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 동사는 주요 고객사 내 높은 점유율 확보를 통해 미세모 시장 확대 수혜를 온전히 누릴 것
-2022년 비비씨(별도) 매출액 309.9억원(YoY +28.7%), 영업이익 55.9억원(YoY +40.2%) 달성에도 불구하고 자회사 실적부진에 따라 연결기준 매출액 452.7억원(YoY +23.0%), 영업이익 19.1억원(YoY -38.8%) 기록
-1Q23 자회사 매출 확대에 따른 적자폭 완화. 2022년 매출액 6.8억원 순손실 -20억원을 기록하며 자회사 중 가장 큰 적자를 보인 엘앤씨코퍼레이션이 1Q23 매출액 7.4억원 순손실 -3억원을 기록. 중국 및 일본 수출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에 기인한 적자폭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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