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여수은천수양관 식당에 화목 난로 설치를 기대한 것은 온열 난방비 절감에다 겨울 캠프 및 수련회 단체가 훈훈하고 따뜻한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였다. 2월 20일, 감사하게 놀라운 방법으로 운치 있는 난방기구 화목난로를 주셨고 설치작업까지 은혜가운데 잘 마쳤다.
특수 장비를 이용해 두꺼운 벽을 뚫는 공사도 고르게 진행되었고 화목난로에서 발생한 연기를 밖으로 내 보내는 연통설치 및 이음매 처리와 실내 공기를 데워지게 하는 역할을 하는 연통설치를 끝내고 난로 작동 상태를 실험하기 위한 시운전차원의 첫 착화에도 큰 이상이 없다는 검증까지 잘 마쳤다.
설치가 그렇게 어렵지 않았고 대체적으로 역화가 없다는 점과 완전 연소로 연기가 없고 착화가 쉽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칠 수 있을 것 같다. 불이 잘 타고 화력도 좋고 뜨근뜨근해 너무 좋았다는 것이다. 연탄, 석유, 가스, 전기 난로 등 연료에 따라 분류하되 장작을 연료로하는 화목난로는 인류역사와 함께 한 모닥불이 장작난로의 시초로 가장 원시적라고 해야 할 것이다. /여수=정우평 목사, 010-2279-8728【교계소식/25데스크】문서선교후원계좌 우체국 500314-02-264196 정우평 yjjwp@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