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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말레이시아 경보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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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7 | 국가 | 말레이시아 | 작성자 | 복덕규(쿠알라룸푸르무역관) | ||||||||||||||||||||||||||||||||||||||||||||||||||||||||||||||||||||||||||||||||||||||||||||||||||||||||||||||||||||||||||||||||||||||||||||||||||||||||||||||||
품목 | 도난경보기나 화재경보기와 이와 유사한 기기 | ||||||||||||||||||||||||||||||||||||||||||||||||||||||||||||||||||||||||||||||||||||||||||||||||||||||||||||||||||||||||||||||||||||||||||||||||||||||||||||||||||||
품목코드 | 853110 | ||||||||||||||||||||||||||||||||||||||||||||||||||||||||||||||||||||||||||||||||||||||||||||||||||||||||||||||||||||||||||||||||||||||||||||||||||||||||||||||||||||
1. 시장 현황 및 수출입 동향
□ 시장규모
○ 지난 3년간 말레이시아 경보기 수출입시장 규모를 보면 2012년을 기점으로 수출시장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 이는 말레이시아가 그동안 선진국 시장에 의존하던 경보기 제품을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하고, 태국 등지에서도 경쟁력있는 제품을 본격적으로 수입하면서 시장 자체가 성장하고 있는 단계인 것으로 분석됨.
최근 3년간 말레이시아 경보기 수출입시장 규모 (단위: US$ 천, %)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단위: US$ 천, %)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 그 동안 말레이시아 경보기 시장을 주도하던 미국, 이태리, 영국, 싱가포르 등 선진국 제품들이 쇠퇴하고, 중저가 제품군인 태국 제품이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진입하면서 경보기 수입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상황임
○ 한국은 경보기 시장에서 선전을 하다가 최근 들어 태국과 중국 등의 중저가 제품군에 밀려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시장전망
○ 말레이시아 경제 규모와 소득수준이 성장하면서 보안과 안전장비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공공부문에서도 교통감시와 방범 등 여러 가지 용도로 대량 조달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임.
○ 특히 쇼핑몰이나 고급아파트 등이 많이 건축되는 상황에서 범죄율이 상승하면서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경보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해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가는 중으로, 향후 경보기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보안 장비 유통업체, 경보기 전문 수입상, 일반소비자 등
○ 말레이시아에서는 경보기는 장비유통업체를 통해 건축업체에 납품되거나 유지보수를 위한 수요도 있지만, 특히 CCTV와 도난방지 및 화재경보기 등에 대한 가정과 사무실 부문에서 수요가 전체 수요증가를 주도하고 있음.
○ 수요가 보편화되면서 소형, 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임.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수입관세율: 0%, 판매세: 0%
○ 통관 시 유의사항 - 다강네트(DagangNet)를 통해 전자신고를 할 수 있고, 운송 중인 물품에 대한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음 - FTA 적용을 원할 시에는 원신지 증명을 신청해야 함. 우리나라는 관세청이나 대한상의에 신청가능 - 관세사 제도가 없어 포워딩 업체가 관세사 역할을 함 - 관세율 기준은 CIF 금액임. 95퍼센트 이상의 물품이 검사 없이 출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관세 납부 후 환급보다는 보세제조창고(LMW) 허가를 받아 처음 통관부터 무관세로 들여오는 것이 행정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필수 인증 현황: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수입유통상이 외국기업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해 최종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구조임. 이에 최종 수요자와 좋은 네트워킹을 형성하는 수입업체 발굴이 중요함.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 정부로부터 공인 받은 보안회사가 지난 10년 사이에 기존 200개사의 세 배 수준인 712개사로 밝혀졌음
○ 현재 보안솔루션 시장에서는 미국, 일본, 중국 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말레이시아와 기술수준이나 물가가 상대적으로 비슷한 태국이 끼어들면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중임.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 현지 유통 업체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한국의 보안관련 기술이 현지에서 인정받고 있고, 품질도 좋아서 최근에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① 가격경쟁력 중시 ② 품질경쟁력 중시 ③ 다양한 유통 경로 확보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말레이시아에서도 한국이 IT강국이라는 사실과 보안과 안전에 대한 기술이 높다는 것은 인정하고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바이어가 많을 것이나, 섣불리 독점계약을 맺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 현지에서 큰 수요는 주로 공공기관의 프로젝트 입찰에 하청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경험과 자격을 보유한 현지 파트너인지를 검토하고 거래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 전문 전시회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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