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설날 때 우리모두에 올린 글입니다만 중국 사람들의 물신주의가 얼마나 강한 지를 말해 주는 한 가지 단편인 것 같아 옮깁니다. 그다지 구체적이지는 못하지만 조만간에 세계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움직일 것이며 그리고 시간이 감에 따라 미국은 중국의 상대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은 엄청난 물리력이나 경제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힘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반면에 중국은 변변치 못한 물리력과 경제력을 그 실상 이상으로 부풀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나라라고 생각해서입니다.
<중국 사람들의 새해 인사말은 恭賀發財(공하발재 : 꽁시파짜이 )입니다. 대충 뜻이 "새해에는 재산이 엄청 늘어나게 되는 것을 축하합니다." 정도 되는 인사말입니다.
머리를 잠시 식히시라는 의미에서 중국의 설 새는 모습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설을 춘절(春節)이라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춘절 휴가는 20일 정도 됩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중국 사람들의 설 새는 모습이 대도시와 중소도시나 농촌지역과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제가 옛날 중국 광동성 혜주시(惠州市)라는 곳에 꼬박 삼 년을 머문 적이 있었습니다. 혜주시는 홍콩과의 인접도시인 심천에서 거리로 150키로 북동쪽에 위치한 중소도시입니다. 그 주변에 한국의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하여 두 공장의 하청공장들이 있는 곳이며 중국 전자산업의 메카 정도 되는 곳입니다. 제가 있었던 곳은 혜주시 외곽의 중소도시였습니다.
중국 사람들의 새해 희망은 따로 물어 볼 필요가 없습니다. 거의 모든 중국 사람들의 희망은 새해에는 돈을 엄청나게 많이 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새해에는 돈을 엄청 많이 버느냐?" 라는 방법론에 이르게 되면, 그들은 자기들이 돈을 못 벌게 된 것은 모두가 잡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즉 잡귀가 자기 주위에 맴돌고 있기 때문에 들어오던 돈이 방향을 틀어 다른 곳으로 달아나 버린 결과 돈을 벌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중국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착한 귀신은 삼국지에 나오는 관운장 귀신입니다. 관운장이야말로 잡귀들을 때려잡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좋은 귀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중국 사람들이 경영하는 식당에 들렸을 때 관운장 귀신을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중국 사람들은 그 중요한 돈 버는 일을 관운장에게만 맡겨 놓을 수 없습니다. 새해 설날 명절이 되면 자기들도 열심히 합니다. 즉 자기들도 잡귀 쫓는 일에 열중한다는 말이지요. 잡귀를 쫓는데 쓰는 무기는 폭죽입니다. 춘절 말고도 그들은 경사스러운 일이 있게 되면 폭죽을 사용합니다. 즉 폭죽을 터뜨려 잡귀를 쫓아냄으로서 결혼하는 사람들은 결혼해서 돈을 많이 벌어 행복하게 살수 있게 해 달라고 빌고, 사업하는 사람들은 개업식에 폭죽을 터뜨려 영업이 잘 되게 해 달라고 빕니다.
가장 재미있는 것은 춘절 때입니다. 한 해 동안 자기 집으로 몰려온 잡귀들을 쫓아내야만 새해에는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생각한 중국사람들은 서로 경쟁적으로 폭죽을 터뜨립니다. 밤이 되면 모든 집이 밤새도록 경쟁적으로 터뜨립니다. 폭죽을 밤에만 터뜨린 것은 잡귀들의 활동 시간이 밤이기 때문입니다. 폭죽을 일 주일 이상 계속적으로 터뜨려 그 기간 동안은 밤에는 잠을 도저히 잘 수 없었습니다. 신경이 무딘 편인 저도 나중에는 정말 짜증이 나서 그렇듯 폭죽에 집착하는 이유를 중국사람에게 물어봤습니다.
그 이유인즉 폭죽을 터뜨려 쫓아낸 잡귀가 이웃집에서 더 큰소리로 터뜨린 폭죽 소리에 놀라 자기 집에 다시 찾아온 것으로 생각해서 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웃집에서 터뜨린 것 보다 그 효과음이 더 큰 폭죽을 준비하여 다시 터뜨립니다. 그러면 이웃집에서 듣고 있다가 더 고성능으로 대항하는 것입니다. 그 짓을 일 주일 이상 계속하여 폭죽에 들어가는 돈만 해도 상당하다고 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귀신 싸움도 결국은 돈 싸움으로 결판이 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은 부유한 사람들에게 돈 문제 때문에, 즉 폭죽을 충분히 살 돈이 없기 때문에 잡귀를 자기 곁에서 때어내지 못해 돈을 못 벌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제가 세 들어 살고 있는 집주인은 중국 돈으로 삼천원 어치 정도 터뜨렸다고 했습니다. 당시 중국돈 1원은 한화로 110원 할 때였고 공장의 초임은 400원, 7년 된 반장급 공원의 월급은 1000원 정도에 제 방 값 25평 짜리 연립주택 독채의 한달 임대료가 700원 정도였으니 폭죽으로 터뜨려 하늘로 날려버린 돈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사람들의 돈에 대한 애착과 그것을 확보하기 위한 의식은 참으로 치열하다 못해 처절하기 까지 합니다.
그 때에도 이미 대도시에는 폭죽이 금지되고 단지 중소도시나 농촌지역에만 허용되었습니다. 대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풍경입니다.
한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중국에 혹시 가시더라도 그곳에서는 절대로 돈을 흔들고 다니면 안됩니다. 특히 흔들고 다니는 돈이 고액의 경우는 목숨을 내놓고 다니는 행위와 마찬가집니다. 사고율이 거의 90% 이상입니다. 중국 사람들은 일단 거액의 돈을 봤다고 하면 이성을 잃습니다. 그런 경우를 여러 번 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첫댓글 설 인사로
꿍씨 파차이가 "꽁씨파짜이"로 될 수도 있고
(콩씨가 반짜개 됐다는 냥),
폭죽을 터치워 귀신을 쫓습니다만
돈을 흔들고 다니는 사람 보고
돌아버리지는 않습니다.
제가 2년전 연길에 첨 도착했는데 9월초였던것 같은데 하루 저녁은 폭죽소리땜에 전쟁 난줄 알았습니다. 나중에 조선족 아저씨한테 들으니 한족들이 무슨 재물신의 날이라고 해서 저리 밤늦게 까지 터트린다고 하더군요. 정말 시끄러워 싫더군요. 적응 안되는 문화..ㅎㅎ
저도 몆년전에 칭다오 상하이 위해 대련 여기저기가봐는뎇폭죽소리때문에잠을잘수가없어요 누구결혼식에도 환갑도 승진. 집안에경사스러운일이있으면 초저녁이던 새벽이던 빵빵 정말스트레스 로이로제걸리겠어요 그러니까한국에와서도자꾸 .자꾸사고치지 장골라조심해
처음엔 저도 못참겠는데 익숙해지니 지금은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