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화장품 박은정]
애경산업(018250.KS/매수):
2Q23 Pre: 오히려 좋아
■ 2Q23 Preview: 컨센서스 대비 15% 상회 예상
애경산업의 2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1.6천억원(YoY+15%), 영업이익 144억원(YoY+243%, 영업이익률 9%)으로 상향된 컨센서스를 15% 상회할 전망이다. 상회의 요인은 화장품과 생활용품 모두 기대 대비 매출이 개선됨에 따라 이익 체력이 상승한데 기인한다. 전년도 낮은 기저에도 화장품 대중 수출은 감소 중이나, 오히려 동사의 수출 매출은 30% 이상 성장 중인 것이 특징적이다.
▶️화장품은 매출 641억원(YoY+27%), 영업이익 94억원(YoY+130%) 예상된다. 부문별 매출 성장률은 수출 +38%, 기타(온라인/H&B) +70%, 홈쇼핑 -50% 전망한다. ①수출의 경우 전년도 상해 봉쇄에 따른 낮은 기저 존재하나,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티몰/틱톡/샤오홍수 판매 호조에 기인 대중 수출은 30% 이상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틱톡/콰이쇼우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공략했으며, 올해는 거래액이 유의미하게 성장했다. 티몰 또한 전년 수준 유지하며 견조한 흐름 이어졌다. 루나를 통한 일본 공략도 진행 중으로 수출 성과가 다채로워지고 있다. ②기타(온라인/H&B) 애경산업은 온라인/H&B 등 국내 화장품 주력 채널을 공략 중이며 지난해 4분기부터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2분기 또한 온라인/H&B 중심 성장 주도하며 기타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비 70%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③홈쇼핑은 매출이 하락세 이다. 이는 동사의 효율성 중심 전략으로 에이지투웨니스만 방송한데 기인하며, 방송 횟수는 전년동기비, 전분기비 축소한 것으로 파악된다. 고마진 수출 매출 비중 증가(화장품 내 73%), 온라인/H&B의 채널 수익성 상승 등으로 화장품 부문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비 6.6%p 상승한 15% 예상된다.
▶️생활용품은 매출 989억원(YoY+8%), 영업이익 49억원(YoY+4843%) 예상된다. 부문별 매출 성장률은 수출 10%, 내수 8% 성장 전망한다. 중국/러시아/동남아 등 수출 확대 이어지고 있으며, 내수의 경우 디지털 중심의 외형 확대 나타나고 있다. 또한 프리미엄 제품군 비중이 증가됨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5%로 전년동기비 4.9%p 개선 기대된다.
■ 2023년 구조 변화 진행 중
애경산업의 2023년 실적은 연결 매출 6.8천억원(YoY+11%), 영업이익 616억원(YoY+58%) 전망한다. 화장품, 생활용품 모두 체질이 개선되고 있다. 화장품의 경우 H&B/온라인 등 화장품 성장 채널로 외형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수출의 경우 중국도 견조한 가운데, 일본, 미국, 동남아 등 진출 국가 다각화를 통해 외형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이지투웨니스에서 루나, 원씽 등으로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생활용품 또한 디지털 채널과 수출 판로 확대, 프리미엄 비중 확대 등으로 체질이 지속 상승 기대된다. 투자의견 BUY 유지하며, 목표주가를 3.3만원으로 상향한다.
전문: http://bitly.ws/KcJ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