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은 2022년 8월 IRA에 서명했습니다. 약물 가격을 낮추는 조항과 함께, 양당 합의안은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3,690억 달러를 할당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연방 역사상 가장 큰 기후 법안입니다.
대부분의 IRA 자금은 풍력, 태양광, 원자력과 같은 저탄소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되었습니다. 또한 가정과 기업이 전기 자동차(EV), 히트 펌프, 전기 스토브를 구매할 수 있도록 세금 환급도 포함됩니다.
이 법안은 녹색 에너지 활동의 붐을 성공적으로 일으켰고, 민간 투자에 약 4,500억 달러를 자극했습니다. 2023년 저탄소 기술 지출은 2022년 수준에서 38%(또는 2,390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청정 에너지 일자리는 작년에 4.2%나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국 고용률의 두 배에 달합니다.
Carbon Brief 연구에 따르면 IRA는 2035년까지 2005년 수준에서 미국의 배출량을 거의 40% 줄일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트럼프의 재선은 그러한 변화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Play Video
Video Duration 28 minutes 00 seconds28:00
Now Playing
Video Duration 28 minutes 00 seconds28:00
The race for clean energy is gathering speed but who will win?
Coming Up Next
Video Duration 02 minutes 58 seconds02:58
Chinese trade growth: Road blocks are looming for exports
Video Duration 02 minutes 43 seconds02:43
A year into Javier Milei’s presidency, Argentina’s poverty hits a new high
Video Duration 01 minutes 52 seconds01:52
Ghana’s former President John Mahama wins election
Video Duration 02 minutes 45 seconds02:45
Polls close in Ghana elections dominated by economic woes
녹색 에너지 전환은 이미 진행 중입니다.
당선자 트럼프는 IRA를 "낭비"라고 공개적으로 불렀지만, 아직 어떤 부분을 삭감할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이를 고무적인 것으로 봅니다. 그들은 또한 그의 첫 대통령 임기 동안 재생 에너지의 성장을 지적합니다.
2017-2020년 트럼프는 그린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오바마 시대의 세액 공제를 갱신했습니다. 태양광 및 풍력 설비는 각각 32%와 69% 성장했고, 그 기간 동안 EV 판매는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휴스턴 대학의 에너지 펠로우인 에드워드 허스는 "트럼프는 실제로 돈을 버는 일이라면 어떤 것에도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Hirs는 IRA 자금의 불균형적인 규모(약 4분의 3)가 지금까지 공화당이 주도하는 주에 사용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대선이 끝났으니 모든 시선이 2026년 중간선거에 쏠려 있습니다." Hirs가 말했다. "IRA가 공화당 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트럼프가 이 법안을 폐기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8월에 18명의 공화당 의원이 하원 의장인 마이크 존슨에게 IRA 폐지를 위한 노력을 아끼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그러한 움직임이 주에서 진행 중인 투자를 뒤집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의회에서 공화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투표만으로도 법안의 핵심 부분을 구제하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많은 미국 기업이 첫 번째 트럼프 대통령 임기 동안 자체 기후 계획을 추진했습니다. 회계 시스템(특히 유럽과 캘리포니아)의 변화로 인해 이제 기업은 배출량을 보고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광고
Hirs는 알자지라에 "트럼프에게 문제는 녹색 에너지 전환이 이미 진행 중이라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센티브를 풀어내다
에너지 컨설팅 회사인 우드 맥켄지의 에너지 전환 실무 책임자인 데이비드 브라운은 "IRA가 완전히 폐지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말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운 IRA 수정안(세액 공제 인하, 청정 에너지 생산 요건 강화 등)이 모두 실행된다면, 우드 맥켄지는 향후 10년 동안 미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에너지가 3분의 1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브라운은 "IRA의 여러 부분에 개정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녹색 에너지] 시장 성장을 뒷받침해 온 인센티브의 전체 사슬을 무너뜨릴 것"입니다.
IRA를 제외하고 해상 풍력 프로젝트는 연방 허가 요건으로 인해 위험에 처해 있으며, 트럼프는 이를 거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의 신생 태양광 및 배터리 부문은 주요 부품 공급업체인 중국에 대한 무역 관세 로 인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브라운은 미국의 저탄소 기술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지만, 이 부문이 시작하자마자 절름발이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는 "트럼프의 두 번째 임기에는 순 제로 달성에 대한 초점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Play Video
Video Duration 27 minutes 30 seconds27:30
세계적 영향력을 상실하다
IRA는 부분적으로 미국 기업이 청정 에너지 시장에서 중국과 경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앞으로 트럼프의 기후 부정론은 이 부문에서 베이징의 리더십을 굳건히 할 수 있습니다.
BNEF의 분석가인 플라콜은 "중국은 이미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말한다. 국가 지원 덕분에 중국은 세계 태양광 패널 공급망의 80%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청정 에너지 투자에 6,750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유럽과 미국을 합친 것과 거의 같은 수준이다.
광고
플라콜은 또한 트럼프의 당선이 "중국의 글로벌 주문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존스홉킨스 대학에 따르면, IRA를 폐기하면 미국은 최대 500억 달러의 수출 손실을 보고 해외에서 800억 달러의 녹색 에너지 투자를 유치하게 됩니다.
중국은 그 격차를 메울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시진핑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천연자원과 사업 접근을 대가로 1조 달러가 넘는 현대 인프라 투자를 배치했으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그렇습니다.
트럼프는 더 고립주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고 플라콜은 말한다. 가능한 한 "그는 공급망을 해안으로 옮기고 싶어한다".
플라콜은 또한 트럼프가 "세계 기후 금융과 외교에서 후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 당선자는 유엔 파리 협정에서 재탈퇴할 계획입니다. 그는 유엔 기후 변화 협약(UNFCCC)에서도 탈퇴할 수도 있습니다.
플라콜은 미국과 비교했을 때 "중국은 더 확실하고 포괄적인 기후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수십억 달러의 녹색 에너지 수출을 잃은 것 외에도 트럼프는 기후 변화에 대한 싸움을 포기하면 중국에 지정학적 영향력을 포기할 위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