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이것들의 差異를 아시나요? Engine Oil이나 手動 變速機 오일(Manual Transmission Oil)의 경우 論爭거리가 될 건 없고요. 우리는 ‘變速機오일(Transmission Oil)’이라고 一般的으로 부르고 있죠? 하지만 自動變速機에서는 英語로 Oil이라는 單語가 아닌 FLUID라는 單語를 씁니다. 그것은 바로 潤滑效果外에 壓力을 傳達하는 機能도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卽, Oil로 表記된 것은 潤滑目的이구요. FLUID라고 表記된 것은潤滑과 함께 壓力을 傳達하는 役割도 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말씀드리면 自動變速機에도 Clutch는 들어가 있습니다. 다만, 手動變速機에서는 Clutch를 사람이 直接 떼었다 붙였다 하는 것이고, 自動變速機에서는 TCU(Transmission Control Unit)라는 컴퓨터의 命令에 따라 TransmissionOil(Fluid)의 壓力을 通하여 自動으로 떼었다 붙였다 하는 것입니다.
이런 機能을 遂行하는 데 있어 重要한 裝置가 바로 Torque Converter라는 動力傳達裝置입니다. 두 個의 마주한 Fan(Impeller) 사이에 Oil을 채운 Torque Converter는 한쪽이 回轉하면 Transmission Oil의 움직임을 通해 反對 쪽 Fan으로 動力을 傳達합니다.
이를 有識한 用語로 流體 Coupling이라고 합니다. 두 臺의 선풍기를 마주 보게 하고, 한 臺만 作動시키면… 反對便 扇風機도 서서히 돌다가… 結局 같은 速度로 돌게 되죠. 卽, 空氣가 扇風機의 動力을 다른 쪽 扇風機에 傳達하여 둘이 Couple이 되는 것이죠.
卽, Engine Rotation(回轉)→ Torque Converter→ Transmission 入力軸→ Clutch (Valve Body 介入)→ Transmission 驅動軸이런 段階로 動力傳達을 하게 됩니다.
Auto Transmission의 Torque Converter가 Oil을 利用하여 動力을 傳達하는 理由는 手動처럼 사람의 造作으로 부드럽게 結合, 分離하는 것이 힘들므로 Oil을 利用하여 衝擊을 緩和시키기 爲함이다. 하지만, Transmission Oil의 油壓을 媒介로 動力을 傳達하게 되므로 큰 힘이 걸려도 조금 느리게 反應합니다.
말씀드린 대로 Torque Converter에서 Engine의 回轉力으로 自動變速機 Oil을 壓縮하고, 이렇게 壓縮된 Oil의 힘으로 動力이 傳達된다고 繼續 말씀드리는데… Torque Converter에는 Torque 增配作用이라는 重要한 機能이 있습니다.
自動變速機를 運轉하다보면 加速 Pedal을 日程하게 밟아서 加速하는 中이라면 Engine回轉數가 어느 時點까지 上昇하다가 그 時點에서 Engine의 回轉數는 더 以上 增加하지 않고 固定되어 있으면서도 車輛의 速度가 上昇되는 것을 經驗할 수 있습니다.
Engine에서 나오는 Torque에는 限界가 있고, Torque Converter에 Oil이 急擊하게 몰리게 되면서 Oil의 壓力이 上昇합니다. 처음에는 充分한 Oil 壓力이 없기 때문에 車輛의 速度가 增加하지도 않지만, 時間이 좀 지나면 Oil의 壓力이 漸次 더 增加하게 되고 그 제서야 速度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 作用이 Torque 增配作用입니다.
이러한 Torque增配作用 德分에 自動變速機는 手動變速機에 比해서 Gear比를 낮게 設定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이야 Auto Transmission 段數가 엄청 높지만 예전에는 手動 5段과 自動은 4段이 많았었죠. 段數가 낮아도 最高速度를 내는 데는 큰 問題가 없었습니다.
Auto Transmission에도 勿論 Clutch가 있다고 했죠. 다만, 自動으로 물린다는 것이죠.
手動變速機는 사람이 直接 Clutch를 붙였다 뗐다 하지만, Torque Converter를 使用하는 自動變速機는 油壓으로 Clutch를 自動으로 붙였다 뗐다 하게 됩니다. 그래서 自動變速機라고 하는 것이죠.
이 動映像을 보시면 大略 理解가 가실 거예요. Oil의 壓力에 따라서 늘었다 줄었다 하죠? 自動變速機의 Clutch는 Transmission Oil에 푹 잠겨서 作動을 합니다. 그래서 濕式이라는 單語가 붙게 되고요, 濕式 Clutch가 無理 없이 作動되려면 潤滑 Oil에 어느 程度의 摩擦係數가 있어야 作動이 됩니다.
따라서 Transmission Oil은 一般的인 潤滑油의 性質에 Clutch가 물려 變速이 잘 되도록 摩擦力이 있는 物質을 添加됩니다.
Transmission Oil을 오래 使用하다 보면 摩擦性質이 줄어들어 變速이 제때 되지 않아 燃費가 안 좋아지게 되는데, 勿論 摩擦係數가 너무 크면 變速衝擊이 생겨 走行感이 좋지 않게 됩니다.
Oil의 壓力에 따라서도 問題가 생길 수 있는데요, Oil 壓力이 너무 弱하면 Clutch를 100% 締結하지 못하여 Slip이 發生하고, Oil의 壓力이 너무 높으면 Clutch를 過度하게 밀어 變速衝擊이 發生할 수도 있고, Disk 사이의 摩擦力 增加로 Oil의 溫度가 急擊히 올라가 Oil의 壽命이 短縮될 수도 있습니다.
自動變速機는 製造社마다 特性과 材質이 다른 境遇가 많고, Transmission Oil의 壓力은 粘度와도 關係가 있으므로 製造社에서 推薦하는 正品 Transmission Oil을 使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自動變速機의 Clutch를 自動으로 떼었다 붙였다 하는 것은 Valve Body라는 部品이 그 機能을 擔當합니다. Valve Body는 TCU(Transmission Control Unit)에서 命令을 받아 作動을 합니다. 卽, Valve Body는 心血關係라고 볼 수 있겠죠.
自動變速機의 原理는 油壓을 利用합니다.
Transmission Oil도 Engine Oil처럼 純正, 合成 等이 있는데요. 勸獎 交換週期는 純正 Oil 같은 境遇는 約 4萬km, 半合成 Oil 같은 境遇는 約 5~7萬km, 合成 Oil 같은 境遇는 製品마다 差異가 있긴 하지만 9~10萬km 程度에서 交替하면 最上의 Condition을 維持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Transmission Oil의 境遇 種種 無交換 Transmission Oil이라고 弘報하는 境遇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거라고 하네요. 大部分 製造社에서 保證하는 期間은 10萬 Mile(16萬km)라고 합니다. 卽, 作動可能하다는 意味이지 最上의 Condition을 保障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따라서 無交換 Transmission Oil이라고 해도 大略 10萬km 水準에서는 한번 Transmission Oil을 交替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正確한 것은 아니지만 最上의 Condition을 維持해 주기 爲한 經驗的 結論이죠.
事實, 요즘 車輛을 購入하고 16萬km 以上 타시는 분들이 드물죠. 그래서 無交換으로 봐도 無妨하다는 意味로 받아들이면 될 듯합니다. 더 들어가면… 製造社 保證期間 內에는 無交換 이렇게 받아들이면 될 것 같군요.
Transmission Oil을 交替할 境遇에는 반드시 車輛 諸元表에서 推薦하는 規格(仕樣)의 製品으로 해야겠죠. 이건 車輛 Manual을 찾아보시면 될 것 같네요.
Transmission Oil을 交替하는 方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Pan을 뜯어낸 後 다시 Oil을 注入하는 方法입니다.
이 方法의 境遇 Transmission Oil의 浪費 없이 定量만 注入하면 됩니다.
Transmission Oil Pan에는 磁石이 있습니다. 金屬 찌꺼기 等 不純物을 除去하기 爲함이죠. 요것도 淸掃를 해줘야겠죠. 磁石을 淸掃해준 後 새로운 Pan에 다시 磁石을 裝着한 後 Pan과 Gasket을 裝着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새로운 Transmission Oil을 부어주면 되죠. Pan을 뜯어서 作業하는 것은 깨끗이 구석구석 精誠껏 作業만 해줄 수 있다면 좋은 方法이죠.
2. 循環式 機械를 使用하여 밀어내기 方式으로 交替하는 方法입니다.
機械를 利用하여 밀어내기 方式으로 交換을 하게 되므로 Oil이 定量보다 몇 Liter 더 必要하게 됩니다. 循環式 機械를 利用하면 舊 Oil과 新 Oil이 나가고 들어가는 것을 눈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오래된 Oil을 다 밀어내서 새로운 Oil이 다 채워졌네요.
Transmission Oil 交替 時期는 가끔 Bonnet을 열어보고 點檢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特히 苛酷한 運轉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더욱 그렇고요.
Gauge를 뽑아서 新聞紙나 休紙에 묻혀보면 되죠!
꺼먼色이면 交換을 해줘야죠.
Transmission Oil은 葡萄酒色입니다. 색깔이 참 예쁘죠. 하지만 事故난 道路에 쏟아진 Transmission Oil은 마치 피처럼 보일 境遇가 있어 깜짝 놀라곤 합니다.
첫댓글YF Sonata 135,000km 주행 후 Auto Transmission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는 Auto Transmission Fluid 교환을 안해줘서 Torque Converter에서 동력차단을 잘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Torque Converter 내부에서 엔진동력을 차단해줘야 하는데 오일 순환이 매끄럽지 못하니 오일압력이 올라가지 안아 동력차단을 못해주므로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도 차는 자꾸 전진하려고 몸부림을 치는 것이지유! 현대차 북부센터에서는 수리가 안 된다며 수리는 민션전문수리점을 안내 받고 현금 130만원에 수리를 했습니다. 현대차 북부사업소에서는 수리가 새 것으로 교체(350만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젠~~장~~~
첫댓글 YF Sonata 135,000km 주행 후 Auto Transmission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는 Auto Transmission Fluid 교환을 안해줘서 Torque Converter에서 동력차단을 잘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Torque Converter 내부에서 엔진동력을 차단해줘야 하는데 오일 순환이 매끄럽지 못하니 오일압력이 올라가지 안아 동력차단을 못해주므로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도 차는 자꾸 전진하려고 몸부림을 치는 것이지유!
현대차 북부센터에서는 수리가 안 된다며 수리는 민션전문수리점을 안내 받고 현금 130만원에 수리를 했습니다.
현대차 북부사업소에서는 수리가 새 것으로 교체(350만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