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곤란 환자를 위한 운동방법! (영동세브란스병원 작업치료실에서 배운 것입니다.)
연하곤란은 크게 두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그림 참고)
첫번째는 후두개 부분이 기도를 적절하게 막아주지 못해서 발생하는 사레걸림 현상. 사레를 자주 걸리다보며 폐렴의 위험이 있다.
두번째는 후두개와 혀뿌리 부분에 음식물이 끼어있어서 불쾌감을 주는 현상. 이 두 문제점은 다음과 같은 운동으로 진행을 늦출 수 있다.
1. 목젖 마사지 (매일 식전에 하면 좋다.) - 찻숟가락으로 찬 물을 한 스푼 혀 안쪽에 넣어줘서 연구개와 후두개 부분에 자극을 준다. - 목젖 부분을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이용해서 위 아래로 10회 정도 마사지 해준다.
2. 숨멈추기 - 숨을 최대한 들이마시고 참는다. - 그 상태에서 기침을 한 두 차례 해준다. 이때 숨을 내쉬지 않도록 조심한다. - 30초 정도 참다가 숨을 내 쉰다. - 3회 정도 반복한다.
3. 가성지르기 - 좋아하는 노래를 가성으로 따라 부른다. 가성을 내게되면 저절로 후두개 부분과 기도 부분의 운동이 된다. - 주변에 피해가 없도록 밤 시간은 피하고, 반드시 혼자있을 때 한다.
4. 혓바닥운동 - 혓바닥을 최대한 넓은 면적이 입천정에 닫도록 붙인다. 혀뿌리 부분까지 닿도록 해준다. - 그 다음 쩍 소리가 나도록 뗀다. - 10회 반복한다. - 풍선껌을 씹으면서 풍선도 불면서 혓바닥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출처: 루게릭병 투병시 참고 모음 원문보기 글쓴이: 원창연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퍼갑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