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절.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정직하게”는 히브리어로“요쉐르”을 뜻하는데“곧다, 일직선하다, 똑바르다, 솔직하다”를 뜻하는“야샤르”에서 유래한 것으로“곧음, 똑바름, 올바른, 정직한”것을 뜻한다.
“행하는 자”는 히브리어로“할라크”인데 명령형으로“가다, 걷다, 나아가다”를 뜻한다. 즉 하나님과“함께가다, 함께 살다, 따르다, 행하다”를 말한다.
“여호와를 경외하여도”는 히브리어로“이르아”인데“경외하는, 존경하는, 경배하는”을 뜻하는“야레”에서 유래한 것으로“두려워함, 무서워함, 경외함”을 뜻한다.
즉“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내적인 의의 정신과 규범 안에서 그에 따라 행동하는 자를 가리킨다.
그러한 내적 양심은 바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패역하게”는 히브리어로“루즈”인데“굽히다, 구부리다, 외면하다, 거절하다, 쫓아내다, 떠나다, 돌아서다”를 뜻한다.
“행하는 자”는 히브리어로“데리크”인데 “밟다, 짓 밟다, 한 길을 가다”에서 유래한 것으로“길, 통로”어떤 사람이 가고자 하는 길, 삶이나 행동의“방법, 방식, 과정, 도리”를 말한다.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은 히브리어로“바자”인데“멸시하다, 싫어하다, 경멸하다, 업신여기다, 비웃다”를 뜻한다
'정직하게'(단정하게,예의바르게) εὐσχημόνως [유스케모노스]~~~~~~~~~~~~~~~
< 단정하게, 예의 바르게, 정직하게, 아담하게, 롬13:13, 고전14:40, 살전4:12.존경받는(막15:43), 경건한(행13:50), 이치에 합당한(고전7:35), 아름다운(고전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