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말씀 : 요한복음 3장 1~8절(표준새번역)
요3:1 <예수와 니고데모> 바리새파 사람 가운데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유대 의회원이었다.
요3:2 이 사람이 밤에 예수께 와서 "랍비님, 우리는 선생님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임을 압니다. 하나님께서 같이하지 않으시면, 선생님께서 하시는 그런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습니다."하고 말하였다.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였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c)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c. 또는 위로부터 나지 않으면)
요3:4 니고데모가 예수께 말하였다. "사람이 늙은 뒤에, 어떻게 다시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 어머니 뱃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야 없지 않습니까 ?"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다.
요3:7 너희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내가 말한 것을, 너희는 이상히 여기지 말아라.
요3:8 e) 바람은 불고 싶은 대로 분다. 너는 그 소리는 듣지만,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는 모른다. 성령으로 태어난 사람은 다 이와 같다." (e. 프뉴마는 영을 뜻하기도 하고(6절) 바람을 뜻하기도 함(8절))
* 말씀묵상
(1) 오늘 나에게 다가온 말씀(한 단어, 한 구절)은 무엇입니까?
(2) 말씀을 묵상하면서 새롭게 깨닫게 된 것 또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말씀 나눔
사랑하는 빈들의 교우 여러분, 하나님은 오늘도 저와 여러분들을 이곳에 불러주시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누구든지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고, 그곳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입니다. 우리에게 불어오는 바람 속에서 성령의 바람이 어디로 불고 있는지 귀를 기울이십시오. 그리고, 그 바람을 따라 하나님의 나라를 보고 하나님의 나라에 거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