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신 - 카프카
[요점 정리]
작자 : 카프카(Kafka : 1883∼1924)
갈래 : 중편 소설, 실존주의 소설
성격 : 객관적, 사실적
제재 : 벌레로 변한 인간, 변신
주제 : 소외된 인간의 고독, 인간 실존의 허무
의의
현대 문명 속에서 자기 존재의 의의를 잃고 살아가는 소외된 인간 모습을 형상화한 표현주의적 소설이며, 실존의 문제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실존주의 소설로 간주되기도 한다.
[줄거리]
상점의 판매원으로 일하는 그레고르는 어느 날 잠에서 깨어났을 때 자신이 벌레가 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그가 잠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자 가족들이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 것을 나무란다. 그레고르가 몸을 일으켜 문 밖으로 나갔을 때 모든 사람이 경악한다.그 이후 벌레로서의 비참한 생활의 시작된다. 아버지가 직장에 나가고 하숙생을 두어 생계를 꾸려 간다. 이제 그레고르는 없어져야 할 골칫거리일 뿐이다. 어느 날 어머니에게 모습을 드러냈던 그레고르는 어머니가 실신하는 바람에 아버지에게 사과로 얻어맞아 상처를 입는다. 며칠 뒤 누이동생이 하숙생들 앞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들으러 나갔던 그레고르는 자신의 음악에 대한 감수성이 놀랍게 높은 것을 발견하지만, 벌레의 존재를 하숙생에게 감추고 싶어하는 가족들에 의해 방에 감금된다. 그 이튿날 청소를 하러 왔던 가정부는 그레고르가 죽었음을 알고 가족들에게 알린다.
[구조]
아버지의 귀가
사태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그레고르의 상황 인식과 대응
아버지의 태도 변화에 놀라는 나
[이해와 감상]
카프카는 이 작품에서 돌연한 사태를 제시하여 인간 조건을 돌아보게 한다.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한 것은 작가의 자의적 설정이지만 그 사태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는 눈여겨보지 않는 사람들의 관계를 독자는 새롭게 바라볼 수 있다. 이 작품은 동물을 소재로 취하고 있지만, 의인화된 동물을 등장시켜 사회를 풍자하는 전통적인 우화(寓話)와는 성격을 달리한다. 벌레라는 실체를 통하여 인간 상호간의 소통과 이해가 단절된 소외 상황을 암시한다. 그레고르가 생활비를 버는 동안 가족들은 그에게 감사한다. 하지만 그것이 습관이 되고 타성이 되면서 감사의 마음은 없다. 그러나 그가 벌레가 되어 버리자 존재가 문제시되고 그의 사회적 가정적 역할이 무엇이었는가가 재인식된다. 그러나 그의 빈자리는 곧 채워지고 만다. 아버지가 돈을 벌고 누이동생은 하숙생들과 음악을 연주하며 즐거운 생활을 보낸다. 이것은 그레고르가 죽었을 때 가족들이 교외로 놀러 가는 데서 단적으로 증명된다. 즉 그레고르의 실존의 자리는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참고 자료]
Franz Kafka 1883∼1924
유대계 독일 작가. 프라하 출생. 부유한 유대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프라하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여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1908년 이후 노동재해보험국에 근무하였다. 그 뒤 1922년 결핵으로 직장을 그만둘 때까지 계속 창작활동에 열중하였으나, 병이 악화되어 24년 빈 근교 요양소에서 41세로 죽었다. 생애 대부분을 프라하에서 독신인 채로 보냈는데, 이곳에서의 사회적·개인적 생활체험들은 작품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두려움과 존경의 대상이었던 아버지와의 불편한 관계는 독일어를 쓰는 유대인으로서 느꼈던 불안정감과 함께 소외와 이중의식이란 카프카 작품주제의 뿌리를 형성한다.
프라하대학 재학중 M.브로트와의 교제를 계기로 본격적인 소설 창작을 시작, 《어떤 싸움의 수기》 《시골의 혼례 준비》 등 단편을 집필하였다. 카프카문학의 독자성이 발휘된 《판결》은 약혼을 앞둔 행복한 청년이 늙은 아버지로부터 사형선고를 받고 강물에 몸을 던져 죽는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공상적 내용과 사실적 문체, 즉 서술된 사실의 부자연성과 서술 방법의 자연성이 이후 카프카 문학의 기본 구조가 된다. 단편 가운데 가장 뛰어난 《변신》은, 어느날 아침 꿈에서 깨어나자, 자기가 한 마리의 독벌레로 변해 있었다는 남자의 이야기로, 괴이한 사건을 일상적으로 서술한 냉담한 문체가 돋보인다. 이 밖에 《유형지에서》와 《심판》 등에서 드러나는 카프카의 비참·고통의 세계는 당시 제1·2차세계대전이라는 현실과 관련하여 많은 공감을 얻었다.
한편 장편으로는 친구 브로트가 유고로 발표한 《심판(1925)》 《성(城, 1926)》 《아메리카(1927)》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 《심판》과 《성》은 개체로서의 인간과 바깥의 힘인 전체와의 연관성을 다룬 것이다. 《판결》에 나오는 아버지처럼 밖에서 작용하는 부조리의 근원을 포착, 저항하면서 개체와 전체의 조화를 꾀한 것이 이들 작품의 주제이다. J.P.사르트르·A.카뮈에 의해 실존주의문학의 선구자로 평가받은 카프카의 문학적 의미는 인간 운명의 부조리성, 인간 존재의 불안을 날카롭게 통찰한 점에 있다. 소품집에 《관찰(1913)》 《화부(火夫, 1913)》, 단편집에 《시골의사(1919)》 《굶주린 예술가(1924)》 등이 있다.
실존주의 문학(實存主義文學)
1940∼50년대 프랑스에서 전개된 문학 경향의 하나. 존재의 부조리성에 대한 의식(존재에 대한 불안)에서 출발하여 자기의 본질을 완성시키기 위해 인생을 선택하고 책임있는 행동을 하며, <상황(situation)> 속에서 역사나 사회에 <참가(engagement)>하면서 그 상황을 인식, 극복하여 진정한 자유를 획득하려는 인간을 묘사하려고 하는 문학이다. 실존의식을 바탕으로하는 문학은 이전부터 있었으나(C.P.보들레르·G.모파상·F.M.도스토예프스키·F.카프카 등의 작품), 인간의 한 새로운 생활방식으로서 실존의 문제를 제기한 것은 제2차세계대전 뒤의 J.P.사르트르·A.카뮈·S.보부아르 등의 문학이었다.
이와 같은 문학의 발생 계기가 된 것은 20세기 전반에 거듭되었던 전쟁과 동란이었다. 특히 제2차세계대전에 의해 인간은 자기의 개성과 본질 및 그것들이 형성하는 자유가 역사·사회 및 현실 앞에서 얼마나 무력한가를 깨달았다. 그래서 신이 본질을 만든다고 하는 종래의 사고방식을 거부하고 본질에 선행하는 <존재(存在)>, 즉 <즉자(卽自, ensoi;단순히 존재함)>에서 <대자(對自, poursoi;존재함에 대한 의식)>로 이행하는 <존재>를 중심명제로 한 무신론적 실존주의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