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 秋夕 ]
한가위,
가배일(嘉俳日),
중추가절(仲秋佳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
보은 아가씨 추석비에 운다,
옷은 시집 올 때처럼 음식은 한가위처럼,
푼주의 송편이 주발 뚜껑
송편 맛보다 못하다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 명절이다.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 이라고도 한다
가위나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이며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로 쓰는 말이다.
추석(秋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나아가서는 가을의 달빛이 가장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추석날 밤에는 달빛이 가장
좋다고 하여 월석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중엽 이후 한자가
성행하게 된 뒤 중국인이 사용하던
중추니 월석이니 하는 말을 합해서
축약하여 추석이라고 했다는 설이 있다.
중추절이라 하는 것은 가을을
초추(初秋), 중추(中秋), 종추(終秋)로
나누었을 때 추석이 음력 8월 중추에
해당하므로 붙은 이름이다.
추석의 시원(始原)이나 유래에
대한 명확한 문헌 자료는 없다.
중국의 『수서(隨書)』
「동이전(東夷傳)」
신라조(新羅條)에는
“8월 15일이면 왕이 풍류를 베풀고
관리들을 시켜 활을 쏘게 하여 잘 쏜
자에게는 상으로 말이나 포목을 준다.”라고 했다.
“신라인들은 산신(山神)에 제사
지내기를 좋아하며 8월 보름날이면
크게 잔치를 베풀고 관리들이
모여서 활을 잘 쏜다.”라고 하였다.
우리 문헌에는 12세기의 『삼국사기
(三國史記)』에 추석에 대한 기록이
최초로 나타나지만 그 시원을
밝히는 내용은 아니다.
이 자료를 통해서 추석이
초기에 이미 자리 잡았으며,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명절이었음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三國史記)』
권1「신라본기(新羅本紀)」
1 유리이사금(儒理尼師今) 9년조에
기록된 추석에 관한 기록은 다음과 같다.
“왕이 육부(六部)를 정한 후 이를
두 패로 나누어 왕녀 두 사람으로
하여금 각각 부내(部內)의 여자들을
거느리게 하여 편을 짜고,
7월 16일부터 날마다 육부의
마당에 모여 길쌈을 했는데
밤늦게야 일을 파하게 하고
8월 보름에 이르러 그 공(功)의 다소를
살펴 지는 편은 음식을 장만하여
이긴 편에 사례하고 모두
노래와 춤과 온갖 놀이를
하였으니 이를 가배라 한다.
이때 진 편의 여자들이
일어나 춤추며 탄식하기를,
‘회소회소(會蘇會蘇)’ 하였는데
그 소리가 구슬프면서 아름다웠으므로
뒷사람들이 그 소리를 인연으로 노래를
지어 회소곡(會蘇曲)이라 하였다.”
특히 여자들이 패를 나누어
길쌈을 했다는 것은 두레길쌈의
효시로 볼 수 있는데,
당시 길쌈이 이미
보편화되었다는 점을 시사한다.
사실 추석은 앞으로 다가올 겨울의
의복을 장만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옷감을 짜는 풍속은 농경이 시작된
신석기시대부터 있었는데 세시명절은
농경에 적응하여 생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세시명절인 한가위는
고대 농경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신라시대에는 이미 일반화된 명절로
자리 잡았다고 추정할 수 있다.
신라시대에 이미 세시명절로 자리 잡던
추석은 고려에 와서도 큰 명절로 여겨져
9대 속절(俗節)에 포함되었다.
고려 9대 속절은 원정(元正, 설날)·
상원(上元, 정월대보름)·상사(上巳)·
한식(寒食)·단오(端午)·추석·중구
(重九)·팔관(八關)·동지(冬至)였다.
이 명절들은 조선시대로 이어졌고
조선시대에 추석은 설날, 한식, 단오와
더불어 4대 명절의 하나로 꼽혔다.
우리나라에서 추석 명절을 비롯한
세시명절의 위상은 근래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우리 세시풍속이 농경의례로서
농사라는 생업과 직결되어 있었던
것만큼 산업사회 이후 공업이 생업의
중심이 되면서 농촌사회가 변화하여
세시명절이 약화하기 시작했다.
추석 또한 전통적인 성격이 퇴색하여
차례와 성묘하는 날로 축소되었지만,
국가 차원의 공휴일로 지정됨으로써
오늘날까지 우리나라에서 큰 명절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추석은 중추절(仲秋節) 또는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 하며,
가을의 한가운데,
곧 가을 중의 가을인 명절이다.
추석 무렵은 좋은 계절이어서
“5월 농부 8월 신선”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5월은 농부들이 농사를
잘 짓기 위하여 땀을 흘리면서
등거리가 마를 날이 없지만
8월은 한해 농사가 다 마무리된 때여서
봄철 농사일보다 힘을 덜 들이고
일을 해도 신선처럼 지낼 수 있다는
말이니 그만큼 추석은 좋은 날이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
라는 속담이 있듯이 추석은 연중 으뜸 명절이다.
특히 농촌에서 가장 큰 명절이니 이때는
오곡이 익는 계절인 만큼 모든 것이 풍성
하고 즐거운 놀이로 밤낮을 지내므로,
이날처럼 잘 먹고 잘 입고 놀고
살았으면 하고 바라는 마음이
새삼 간절해진다.
달의 명절로도 일컬어지는 추석에는
풍요를 기리는 각종 세시풍속이 행해진다.
조상에게 예를 갖추는 차례와 같이
엄숙한 세시풍속이 있는가 하면
한바탕 흐드러지게 노는 세시놀이
역시 풍성하게 행해진다.
추석은 애초 농공감사일(農功感謝日)로서
이날 명절식으로 송편을 빚어 조상에게
올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하는
것이 중요한 행사다.
추석 전에 조상의 산소를 찾아 벌초를
하여 여름 동안 묘소에 무성하게
자란 잡초를 베어준다.
추석날 아침에는 햇곡으로 빚은
송편과 각종 음식을 장만하여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한다.
차례는 대체로 4대 봉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조선 후기부터의 관행이다.
추석에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가마싸움,
소놀이,
거북놀이,
소싸움,
닭싸움 같은 놀이를 한다.
특히 추석과 같은 보름 명절에는
강강술래와 같은 원무(圓舞)가
중심을 이룬다.
한가윗날 보름달 아래서
노는 원무는 한층 운치가 있다.
추석놀이들은 단순한 놀이일 뿐만
아니라 풍농을 기원하고 예축하는
신앙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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