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는 피스(Piece)가 아니라 Vis(프량스어)임에 주의할 것
PH에 비해 PZ의 돌기가 더 많다.
https://youtu.be/1CRBwlNpXTI?si=97yLMO_1YYcEReaH
PH비스
PZ비스
PH비트
PZ비트
목공에서는 십자 홈의 드라이버 비트를 가장 많이 쓴다. 이를 ‘필립스(phillips)’ 규격이라 부른다. 줄여서 ‘PH 규격’이라 한다. 필립스라는 이가 기존 십자 홈 나사못을 보완해 이를 상용화하면서 유명해졌다. 간혹 전기면도기로 유명한 필립스(philips)와 연관이 있다고 하는 이가 있는데, 잘 모르고 하는 소리다. 둘은 아무런 관계가 없고 영어 철자도 다르다.
그다음으로 많이 쓰는 게 ‘포지드라이브(pozidriv)’다. 줄여서 ‘PZ 규격’이라 부른다. 필립스 규격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왔다. PH와 PZ는 얼핏 봐선 비슷해 보이기에 잘 살펴야 한다. 끝 부분이 십자인 PH 규격 중간에 작은 돌기를 덧붙인 형태다. 4개의 돌기가 있는 PH에 비해 PZ는 모두 8개여서 돌릴 때 나사못이 이탈하는 현상을 줄였다. 좀 더 단단히 잡아주니 못이 뭉개지는 사고도 덜하다.
포지머리나사(Pozidriv head screw)는 일반 십자드라이버가 아닌 전용 팁의 드라이버(포지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나사를 조이거나 풀 수 있다.
Pozidriv head screw
= 헤펠레 헤드 나사
= 헤팰라 스크류
PH에 비해 PZ의 돌기가 더 많다.
PZ 규격이 더 나은데도 시중에선 PH 규격을 더 많이 쓴다. 왜 그런지 이유를 찾아봤지만, 시원한 답을 찾을 수가 없었다. PH 규격이 제조하기 쉽고,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 아닐까 싶다.
이번엔 드라이버 비트 머리를 살펴보자. 하나일 때는 단면 비트라 한다. 가성비를 높이고자 머리를 양쪽으로 단 제품을 양면 비트라 부른다.
드라이버 비트 허리 부분을 오목하게 처리한 비트도 있다. ‘토션(torsion)’ 비트라고 하는데, 토션은 ‘비틀렸다’라는 뜻이다.
위 토션비트
전동 드라이버가 빠르게 회전하다 보니 드라이버 비트 중간 부분에 무리가 가곤 하는데, 이 힘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다. 오목하게 파내고 비틀어놔 작업 시 손으로 전달하는 피로도도 줄여준다 하는데, 크게 체감하지는 못할 정도다.
일반비스(푸른빛)
아연도금델타비스(무광 회색)
위 일반 비스(푸른빛)
의 아연도금 델타 비스(무광 회색)
https://youtu.be/-fra6gxijBc?si=-FSh8Nd9QazYJU0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