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십력(如來十力)이란 어떠한 능력(能力)을 말하는 것인가.
여래십력(如來十力)이란 부처님 여래(如來)께서 본래(本來)부터 가지고 계신, 여래(如來)의 열 가지(十種) 지혜(智慧)의 힘(力)을 말합니다. 원래(原來) 여래십력(如來十力)은 부처님께서 가지신 열여덟 가지의 공덕법(十八不共法) 가운데, 첫 번째의 열 가지 항목(項目)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여래십력(如來十力)은 경전(經典)에 따라 표현(表現)이 조금씩 다르지만, 현장(玄奘) 법사(法師)가 번역(飜譯)한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에 나타난 것을 기준(基準)으로 간략(簡略)하게 약술(略述)한 것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도리(道理)와 도리(道理) 아닌 것을 모두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과거(過去), 현재(現在), 미래(未來)의 모든 업보(業報)를 여실(如實)하게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정려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모든 선정(禪定) 해탈(解脫) 삼매(三昧)를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모든 근기(根機)의 상중하(上中下)를 여실(如實)하게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갖가지의 이해(理解)와 지혜(智慧)를 모두 여실(如實)하게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일체(一體)의 모든 우주(宇宙)와 일체(一體)의 모든 세계(世界)들을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수행(修行)의 정도(程度)에 따라 어떤 도(道)로 어떻게 나아 가야 하는가를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숙주수염지력(宿住隨念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전생(前生)을 모두 여실(如實)하게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사생지력(死生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에게 닥쳐올 미래(未來)의 상(相)을 모두 여실(如實)하게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
누진지력(漏盡智力)
일체(一切)의 번뇌(煩惱)가 모두 다한 것을 여실(如實)하게 아는 지혜(智慧)의 힘입니다.